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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전차의 독립회전 차륜용 해석모델 개발 및 주행성능 개선을 위한 제어전략 비교연구
An Analytical Model Development and Comparative Control Study for Improving the Running Performance of Tram with Independently Rotating Wheels 원문보기


조연호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가상공학(VirtualEngineering) 철도차량 동역학 및 제어(메카트로닉스)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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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탑승 높이를 낮추고 곡선부 주행성능을 향상하기 위한 독립차륜형 대차가 최근 저상트램에 많이 도입되고 있다. 독립차륜형 대차가 곡선부의 주행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윤축의 제거로 사행동(복원력) 현상이 사라지면서 직선 구간에서는 오히려 주행안전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직진 주행 시에는 강체윤축형 차륜방식이 복원력 현상으로 주행안정성 확보에 유리하고, 급곡선의 경우에는 좌우독립형 차륜방식이 좌우 휠의 독립 회전을 허용함으로써 우수한 곡선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규명하고 좌우 독립형 차륜대차의 동적 성능을 예측하기 위한 개선된 ...

주제어

#노면전차 독립회전 해석모델 주행성능개선 제어기설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연호
학위수여기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가상공학(VirtualEngineering) 철도차량 동역학 및 제어(메카트로닉스)
지도교수 곽재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430
키워드 노면전차 독립회전 해석모델 주행성능개선 제어기설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05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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