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교사의 지도방법과 지도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는 어떠한 지도방법을 사용하는가? 셋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넷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대한 교사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2015년 4월 6일부터 8월 31일까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만 3~5세 학급의 경력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 교사 1인당 2회씩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구체적인 논의가 더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와 e-mail을 통해 추가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심층면담을 바탕으로 한 녹음 자료와 전사본, 현장 기록노트, 연구 참여자 저널이며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검토하면서 내용을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교사는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현재와 미래를 위한 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들이 생각하는 기본생활습관이란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임과 동시에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이라고 하였으며, 유아기에 필수적으로 형성해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이라고 생각하였다. 교사들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교사와 부모 등 유아 주변의 성인이며, 이들의 ...
본 연구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교사의 지도방법과 지도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는 어떠한 지도방법을 사용하는가? 셋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넷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대한 교사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2015년 4월 6일부터 8월 31일까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만 3~5세 학급의 경력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 교사 1인당 2회씩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구체적인 논의가 더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와 e-mail을 통해 추가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심층면담을 바탕으로 한 녹음 자료와 전사본, 현장 기록노트, 연구 참여자 저널이며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검토하면서 내용을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교사는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현재와 미래를 위한 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들이 생각하는 기본생활습관이란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임과 동시에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이라고 하였으며, 유아기에 필수적으로 형성해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이라고 생각하였다. 교사들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교사와 부모 등 유아 주변의 성인이며, 이들의 모델링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기본생활습관이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생활과 연관이 있기에 학기 초에 강조하여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가 사용하는 지도방법을 살펴보면, 교사의 본보이기를 통하여 바람직한 생활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었으며, 하루 일과 속에서 유아의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이 변화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지도하고 있었다. 또한 대?소집단으로 다양한 유형의 활동을 통하여 기본생활습관의 덕목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었으며, 유아의 생활습관이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교사와 부모가 협력하여 지도하고 있었다. 그리고 칭찬과 격려를 통하여 유아의 긍정적인 생활습관을 강화하고 있었으며, 유아의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이 관찰되었을 때 유아에게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 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사들은 바쁜 하루 일과로 인하여 기본생활습관 지도가 소홀하게 된다는 점과 장기간의 지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으며, 동료 교사와의 교육관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또한 가정과의 연계에서는 부모의 허용적인 양육태도 때문에 유아의 생활습관 지도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기관과 가정의 일관성 없는 지도 및 교사의 교육관과 학부모의 요구의 차이는 교사들에게는 큰 어려움이 되고 있었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의 허용적 분위기와 좁은 공간은 교사가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살펴보면, 교사들은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감소되어 기본생활습관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었다. 또한 부모교육을 확대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이 변화되기를 기대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어 교사와 부모의 연계가 긍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교사의 지도방법과 지도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는 어떠한 지도방법을 사용하는가? 셋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넷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대한 교사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2015년 4월 6일부터 8월 31일까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만 3~5세 학급의 경력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 교사 1인당 2회씩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구체적인 논의가 더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와 e-mail을 통해 추가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심층면담을 바탕으로 한 녹음 자료와 전사본, 현장 기록노트, 연구 참여자 저널이며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검토하면서 내용을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교사는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현재와 미래를 위한 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들이 생각하는 기본생활습관이란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임과 동시에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이라고 하였으며, 유아기에 필수적으로 형성해야 하는 기본적인 덕목이라고 생각하였다. 교사들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교사와 부모 등 유아 주변의 성인이며, 이들의 모델링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기본생활습관이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생활과 연관이 있기에 학기 초에 강조하여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기 위해서 교사가 사용하는 지도방법을 살펴보면, 교사의 본보이기를 통하여 바람직한 생활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었으며, 하루 일과 속에서 유아의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이 변화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지도하고 있었다. 또한 대?소집단으로 다양한 유형의 활동을 통하여 기본생활습관의 덕목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었으며, 유아의 생활습관이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교사와 부모가 협력하여 지도하고 있었다. 그리고 칭찬과 격려를 통하여 유아의 긍정적인 생활습관을 강화하고 있었으며, 유아의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이 관찰되었을 때 유아에게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 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교사들은 바쁜 하루 일과로 인하여 기본생활습관 지도가 소홀하게 된다는 점과 장기간의 지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으며, 동료 교사와의 교육관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또한 가정과의 연계에서는 부모의 허용적인 양육태도 때문에 유아의 생활습관 지도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기관과 가정의 일관성 없는 지도 및 교사의 교육관과 학부모의 요구의 차이는 교사들에게는 큰 어려움이 되고 있었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의 허용적 분위기와 좁은 공간은 교사가 기본생활습관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살펴보면, 교사들은 교사 대 유아의 비율이 감소되어 기본생활습관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었다. 또한 부모교육을 확대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이 변화되기를 기대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에 대한 부모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어 교사와 부모의 연계가 긍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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