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1 - 17
This study explored the differences in gender, developmental period and parents in terms of parenting, the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relationships in parenting by gender, and the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relationships between participant roles in bullying situations and parenting by 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기에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은 아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이유는? | 아동은 많은 시간을 또래와 함께 생활하며 또래와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협동심이나 경쟁심, 그리고 친밀감 등을 형성하기(Hartup, 1989) 때문에 아동기에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은 아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학교생활 적응의 주 척도가 될 수 있는 원만한 또래관계가 공격성의 한 형태인 또래 괴롭힘 문제로 아동 자신과 가족, 학교 나아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 |
우리나라에서 또래 괴롭힘에 대한 연구는 몇년도 이후부터 시작되었는가? | 우리나라에서 또래 괴롭힘에 대한 연구가 1997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래(권준모, 1999) 또래 괴롭힘 관여자의 심리사회적 특성이 많이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참여자의 역할을 세분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 |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아동의 또래관계를 다각 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종단연구가 왜 요구되는가? |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아동의 또래관계를 다각 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로 많이 이루어지는 횡단연구와 더불어 종단연구가 요구된다. 왜냐하면 종단연구는 횡단연구가 줄 수 없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아동의 발달에서 일어나는 부적절한 영향의 증대나 감소에 대한 정보를 줄 수있기 때문이다. |
권준모(1999). 학교폭력(집단 따돌림)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한국심리학회 심포지엄자료집, 29-39.
김문정(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행동과 아동의 행동문제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도현심(2002). 또래 괴롭힘 피해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및 부모의 양육행동. 인간생활환경연구소논집, 1, 57-71.
박영신.김의철(2000). 부모-자녀관계 변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초.중.고.대학생의 성취동기, 생활만족도, 학업성취, 일탈행동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38(2), 109-146.
박원모.천성문(2008).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부모 애착과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및 친구관계 간의 모형검증.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5(1), 41-59.
서경현.유제민.안경미(2008). 초등학생 사회불안의 예측 모형 : 행동억제, 부모양육태도 및 자기효능감의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27(3), 675-693.
이수연(1985).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욕구충족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연숙(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장휘숙(2008). 기질과 애착이 형제자매관계와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1(1), 69-87.
Bemdt, T. J. (1979). Developmental changes in conformity to peers and par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5(6), 608-616.
Block, J. H. (1983). Differential premises arising from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the sexes: Some consjectures. Child Development, 54, 1335-1354.
Bonanno, R. A., Henderson, N. R., & Hymel, S. (2002, May). Gender differences in attitudes and beliefs about bullying and harassment. Poster presented at the Vancouver Conference on Aggressive and Violent Girls, Vancouver, BC.
Bowers, L., Smith, P. K., & Binney, V. (1992). Cohesion and power in the families of children involved in bully/victim problems in school. Journal of Family Therapy, 14, 371-387.
Bowers, L., Smith, P. K., & Binney, V. (1994). Perceived family relationships of bullies, victims, and bully/victim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Personal & Social Relationships, 11, 215-232.
Dishion, T. J. (1990). The Family ecology of boys's peer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874-892.
Finnegan, R. A., Hodges, E. V. E., & Perry, D. G. (1998). Victimization by peers : Associations with children's reports of mother-child inter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4), 1076-1086.
Grief, M. L., & D'Agostino, N. M. (1999, April). The impact of maternal warmth, protection, and control on children's socioemotional functioning. Post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Albuquerque, New Mexico.
Hartup, W. W. (1989). Social relation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American Psychologist, 44(2), 120-126.
Ladd, G. W., & Ladd, B. K. (1998). Parenting behaviors and parent-child relationships : Correlates of peer victimization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34(6), 1450-1458.
Loukas, A., Paulos, S. K., & Robinson, S. (2005). Early adolescent social overt aggression : Examining the roles of social anxiety and maternal psychological control,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4), 335-345.
Lytton, H., & Romney, D. M. (1991). Parents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boys and girls :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09, 267-296.
Olthof, T., & Goossens, F. A. (2003, April). Emotional and motivational Correlates of playing a particular role in bullying. Paper presented in the symposium Bullying in 5 continents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Tampa, Florida.
Olweus, D. (1980). Familial and temperamental determinants of aggressive behaviour in adolescent boys : A Caus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16, 644-660.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K., & Kaukiainen, A.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 :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 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25, 97-111.
Schwartz, D., Dodge, K. A., Pettit, G. S., & Bates, J. E. (1997). The early socialization of aggressive victims of bullying. Child Development, 68(4), 665-675.
Slaby, R. G., & Guerra, N. (1988). Cognitive mediators of aggression in adolescent offend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580-588.
Smith, P. K., & Myron-Wilson, R. (1998). Parenting and school bullying. Clinical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3), 405-417.
Stattin, H., & Kerr, M. (2000). Parental monitoring : A reinterpretation. Child Development, 71(4), 1072-1085.
Stevens, V. De Bourdeaudhuij, I., & Van Oost, P. (2002). Relationship of the family environment to children's involvement in bully/victim problems at school.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1(6), 419-429.
Sutton, J., & Smith, P. K. (1999). Bullying as a group process : An adaptation of the participant role approach. Aggressive Behavior, 25, 97-1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