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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또래 괴롭힘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 아동의 성을 중심으로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n Parental Bonding & Participant Roles in Bullying Situations : Focused on Children's Gende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1 - 17  

심희옥 (군산대학교 생활과학부 아동가족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differences in gender, developmental period and parents in terms of parenting, the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relationships in parenting by gender, and the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relationships between participant roles in bullying situations and parenting by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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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횡단과 단기종단연구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 각각의 양육행동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서 성별 차이, 학년에 따라 이런 지각이 다른지, 부모 양자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탐색하여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 괴롭힘 참여자간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횡단과 종단적으로 탐색하여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행동과 또래 괴롭힘 참여자 역할과의 관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행동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서 성별 차이, 발달 시기별 차이와 부모 양자 간의 차이를 살피고, 아동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간의 횡, 종단적인 관계를 아동의 성별로 탐색하였으며, 아동이 지각한 부와 모의 양육행동과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참여자 역할과의 횡, 종단적인 관계를 성별로 탐색하여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또래 괴롭힘 참여자의 역할과의 관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횡단과 단기종단연구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 각각의 양육행동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서 성별 차이, 학년에 따라 이런 지각이 다른지, 부모 양자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탐색하여 초등학교 아동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 괴롭힘 참여자간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횡단과 종단적으로 탐색하여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 행동과 또래 괴롭힘 참여자 역할과의 관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부모 양육행동에 대한 아동의 지각에서 성별 차이, 발달 시기별 차이와 부와 모 양자 간의 차이를 살피고, 부와 모의 양육행동 간의 횡, 종단적인 관계를 아동의 성별로 탐색하고, 부와 모의 양육행동과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참여자의 역할과의 횡, 종단적인 관계를 아동의 성별로 탐색하여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또래관계와의 관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또래 괴롭힘 같은 부적절한 또래관계를 이해하고 예방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준다.

가설 설정

  • 1. 첫째, 부모의 양육행동에 대한 아동의 지각은 아동의 성별, 발달 시기(학년)별, 그리고 부와 모 양자 간에 차이가 있는가?

  • 예를 들어, 가해자 역할은 가해자 점수의 평균보다 높거나 어떤 다른 역할보다 가해자 역할에서 점수가 높을 때 이 역할을 부여한다. 모든 역할의 평균보다 낮거나 표준화 된 두개의 높은 점수 간의 차이가 .1보다 낮으면 역할이 없는 것으로 상정하였다. 피해자는 다른 역할의 점수와 상관없이 반 아동의 30% 이상에 의해 피해를 당하는 것으로 보고된 아동으로 상정하였다(Sutton & Smith,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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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에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은 아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이유는? 아동은 많은 시간을 또래와 함께 생활하며 또래와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협동심이나 경쟁심, 그리고 친밀감 등을 형성하기(Hartup, 1989) 때문에 아동기에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은 아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학교생활 적응의 주 척도가 될 수 있는 원만한 또래관계가 공격성의 한 형태인 또래 괴롭힘 문제로 아동 자신과 가족, 학교 나아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또래 괴롭힘에 대한 연구는 몇년도 이후부터 시작되었는가? 우리나라에서 또래 괴롭힘에 대한 연구가 1997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래(권준모, 1999) 또래 괴롭힘 관여자의 심리사회적 특성이 많이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또래 괴롭힘 상황에서 참여자의 역할을 세분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아동의 또래관계를 다각 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종단연구가 왜 요구되는가?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아동의 또래관계를 다각 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로 많이 이루어지는 횡단연구와 더불어 종단연구가 요구된다. 왜냐하면 종단연구는 횡단연구가 줄 수 없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아동의 발달에서 일어나는 부적절한 영향의 증대나 감소에 대한 정보를 줄 수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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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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