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꾸로 교실 수업 방식이 학생의 수학적 성향 및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tudents'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abilities 원문보기


류현정 (서울교육대학교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 방식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 방식이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 및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교수 학습 지도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적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어떠한가?

이를 확인하기 위해 수학과 교육과정의 5학년 ‘2. 합동과 대칭’ 단원을 선정하여 Smith & Ragan 의 수업 설계 모형에 따라 설계 과정의 각 단계를 거쳐 수업을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3차시의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을 재구성하여 교수 학습 과정안을 마련하고 수업을 실행하였다. 거꾸로 교실의 효과를 알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비교집단에는 교과서 기반의 수학 수업을 진행하였고, 실험집단에는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수학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3주간 13차시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검사 도구로 수학적 성향 검사와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검사를 활용하고 두 ...

주제어

#거꾸로교실 플립러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현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강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108 p.
키워드 거꾸로교실 플립러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90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