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매체를 통한 식품영양정보의 이용행태 및 요구도 조사
A Survey on Consumer’s Utilization and Needs of Food and Nutrition Information through Mass Media 원문보기


구세영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경상남도교통문화연수원 피교육생인 성인 남성 255명을 대상으로 대중매체에서 제공되고 있는 식품영양,정보의 이용행태와 소비자의 참 정보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으며 2015년 9월 5일부터 9월 6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평균 연령은 45.3세였고 평균 BMI는 25.2kg/m2이었다. 이들은 대부분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수준을 보였으며, 60% 이상이 ‘5년 이상’의 운전경력을 지니고 있었다. 조사자의 과반수 이상이 8~10시간 미만의 근무시간, 200~400만원의 월소득을 보였으며, 주1~2회 음주, 하루 평균 5~7시간 수면을 취하고 있었으며 피로회복을 위한 하루 총 음료섭취량은 평균 450ml/d 정도였다. 이들은 주2~3회 대중매체를 통해 식품영양정보를 접하고 있었는데 정보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들은 정보습득 경로로 대부분 ‘방송매체’를 이용하였으며 ‘의료전문가집단’을 가장 신뢰하였다. 또한 인터넷 검색 엔진으로는 ‘Naver’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체중조절을 위한 올바른 영양관리’와 ‘질병예방 및 치료에 관한 영양정보’에 가장 관심이 많았다. 한편 이들은 ‘전문가’가 강연하는 ‘건강생활정보 및 교양프로그램’, ‘다큐멘터리’를 가장 유용한 방송형식으로 꼽았으며, 인쇄매체는 ‘보도 및 생활정보성 기사’, 인터넷은 ‘각종 식품 및 영양 관련 기관 사이트’, 스마트폰에서는 ‘통계자료에 기반한 실제 식생활정보를 제공하는 텍스트’형식을 꼽았다.
연령 분포에 따른 건강관련 특성을 비교한 결과, BMI, 흡연, 피로회복을 위한 하루 총 음료섭취량, 방송매체의 선호도 형식 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4세 이하’의 연령이 낮은 집단에서 BMI ‘27kg/m2이상’이 가장 많았으며(p<.01) ‘하루 반~1갑 미만’ 흡연한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고(p<.01) 피로회복을 위한 하루 총 음료섭취량이 많았던 반면(p<.01), ‘35세 이상’ 연령이 높은 집단에서는 식습관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p<.001). 전자에서 식품영양정보를 얻는 경로로 ‘Google’을(p<.01), 후자에서 주로 방송매체(p<.001)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특히 전자의 경우 관련기사의 검색 빈도가 높았으나(p<.001), 정보만족도는 낮았다(p<.05). 매체별 가장 유용한 형식으로 ‘34세 이하’의 집단에서 ‘방송 오락프로그램’을, ‘35세 이상’ 집단은 ‘다큐멘터리’와 ‘뉴스’를 가장 많이 선택한 반면(p<.01), 전자의 경우 ‘인터넷상으로 제공되는 정보성 만화’, 후자는 ‘관련기관 사이트’를 꼽았다(p<.05). BMI 분포에 따른 건강관련 특성과 식품영양정보 이용행태 등 대체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BMI가 낮은 ‘27kg/m2미만’ 집단에서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영양정보’에, ‘27kg/m2이상’ 비만 집단에서는 ‘체중조절을 위한 올바른 영양관리’에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한편 정보인지태도점수 분포에 따른 건강관련 특성 중 음주(p<.01)와 수면(p<.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점수가 낮은 집단에서 ‘술을 전혀 마시지 않으며’,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인지태도점수가 높을수록 대중매체로부터 제공받은 식품영양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관심정보를 ‘바로 실생활에 활용’하는 정도도 높았으며(p<.001) 특히 ‘체중조절을 위한 올바른 영양관리’에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각 변수들 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to find out which informations consumers use and how much qualified informations consumers want especially about food and nutrition in mass media. This survey was conducted on 255 male adults aged 20 to 70 years old participated at education seminar held by Gyeongsangnam-do Traff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세영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양교육전공
지도교수 신동순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7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939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