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매체 식품영양정보에 대한 성인의 이용행태 및 요구도 조사 원문보기


곽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임상영양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중매체의 식품영양정보에 대한 관심과 식생활에서의 영향이 증가하고 있는 연구적 배경을 토대로 대중매체 식품영양정보의 제공방향을 제시해보고자 일부 성인의 주요 정보원과 이에 대한 정보 습득 빈도, 관심도, 신뢰도 등의 이용현황을 알아보고, 식품영양정보의 만족도 및 요구도를 파악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연구자가 선정한 서울 및 경기지역의 일부 성인 514명을 대상으로 2012년 11월 1일부터 12월 11일까지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대중매체의 식품영양정보에 대한 관심도는 조사 대상자 중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관심도가 높은 수 있는 것으로 보였으며, 청장년층(30대~50대)과 전문대 이상의 교육 수준을 가질수록, 전문가․관리자와 행정․사무직 집단에서, 식습관 점수가 가장 높은 점수대를 가진 집단과 두 번째로 높은 점수대를 가진 집단에서 식품영양정보에 대해 ‘비교적 관심이 있다’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다. 식품영양정보를 얻는 주요 정보원으로는 인터넷과 방송 및 라디오가 매우 근소한 차이로 1, 2위를 나타냈으며, 3위는 지인, 4위가 신문 및 잡지로 분석되었다. 대중매체 중에서 식품영양정보를 얻는 경로로는 TV매체를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다음으로 인터넷, 신문, 잡지, 라디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of 514 adults (male: 150, female: 364) residing in the Seoul/Gyeonggi Province area was conducted to serve two purposes: examining the way typical Korean adults use food nutrition information provided by the mass media (specifically, from which channel and how often they obtain such inf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정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영양학전공
지도교수 고광석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6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17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