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협동 어휘 학습이 초등학생의 영어 어휘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 6학년 5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어휘학습에서 협동학습이 영어 어휘 능력 향상과 영어 어휘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협동 어휘 학습 집단과 개별 어휘 학습 집단으로 나뉘어 본 연구자가 제작한 코퍼스 기반의 영어 어휘 학습지를 이용하여 총 4주간 4차시의 어휘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는 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어휘 수업을 통해 개별 어휘 학습과 협동 어휘 학습이 학습자들의 영어 어휘 습득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 · 중간 · 사후 어휘 능력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두 집단의 영어 어휘 학습 태도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사전 · 사후 영어 어휘 학습 태도에 대한 설문 및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협동 어휘 학습과 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개별 어휘 학습을 집단을 대상으로 영어 어휘 능력의 변화를 분석해본 결과, 두 집단 모두 사전평가보다 사후평가의 점수가 모두 상승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초기 학습자의 어휘 수준에 적절한 맞춤형 제작 코퍼스를 어휘 학습에 이용한 것이 초등학생의 어휘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둘 째, 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협동 어휘 학습 집단과 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개별 어휘 학습 집단 간에 사후 영어 어휘 능력 향상도를 비교해 본 결과, 협동 어휘 학습 집단과 개별 어휘 학습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두 집단의 활동 유형을 차별화한 ‘협동학습’이 기존의 코퍼스 기반의 어휘 학습과 비교하였을 때 학습자의 어휘 능력 향상에 있어 효용성을 발휘하지 못하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의 원인으로서 본 연구의 협동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아 사후 어휘 능력 평가에서 비교적 낮은 점수를 받는 학습자들이 존재했으며, 협동 어휘 학습 집단과 개별 어휘 학습 집단에 공통적으로 제공한 교사의 피드백이 협동학습의 효용성을 부각시키지 못하는데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셋 째, 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협동 어휘 학습과 코퍼스 자료를 활용한 개별 어휘 학습 이 초등학생의 어휘 의미의 ...
저자 | 차주리 |
---|---|
학위수여기관 |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준규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i, 74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9474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