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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청소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Emotional Regulation in Adolescents Maladjusted to School 원문보기


김효진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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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청소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K시 소재의 D중학교 2학년 중 학교적응에 어려움이 있고, 부모님과 본인이 연구에 동의한 16명으로, 무선적으로 실험집단 8명과 통제집단 8명으로 배치하였다. 집단미술치료는 매주 주 2회 9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김현영(2012)의 정서조절 미술치료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정서조절 선행연구(강지혜, 2013 ; 최효숙, 2012 ; 김선련, 2015)를 참고하여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학교부적응 대상선별을 위해 김용래(2000)가 개발하고 수정·보완한 학교적응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정서조절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김경희(1998)가 개발하고 오지혜(2011)가 수정·보안한 정서조절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emotional regulation in adolescents maladjusted to school. This author selected 16 second graders attending D Middle School located in K City who had difficulty in adjusting to school as subjects under their parents’ and the...

주제어

#'집단미술치료' '학교부적응청소년' '정서조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효진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최은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64
키워드 '집단미술치료' '학교부적응청소년' '정서조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26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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