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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 영화에서 이미지와 말의 대위법적 구성 : 크리스 마커의 영화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은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영화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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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 이미지와 말이 병치될 때 어떤 가능성을 보여 줄 수 있을까? 전통적인 다큐멘터리에서 이미지와 나레이션은 사실로 믿어지는 환영성이 있고, 나레이션은 이미지의 의미를 고정시킨다. 크리스 마커 영화의 이미지와 나레이션 사이에는 간극이 있다. 이러한 간극은 이미지와 나레이션이 의도된 의미와 연결되는 것을 어긋나게 하며, 다른 차원의 시공간을 경험하는 듯한 모호한 느낌을 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간극을 만드는 크리스 마커 영화의 이미지와 말의 관계를 탐구하고자 한다. 특히 나레이션의 역할을 조명하면서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이미지와 나레이션의 관계로 논의를 이어가고자 한다. 나레이션은 화면 밖 공간에 위치하며 이미지를 서술하는 목소리일 뿐 아니라 언어(음성언어)이기도 하다. 연구자는 언어로서 마커 작품의 나레이션의 특징을 다음의 세 가지로 파악하였다. 첫째, 마커 영화의 나레이션은 철학적이다. 철학의 언어가 메타언어(언어에 대한 언어)이듯이, 마커는 나레이션으로 나레이션의 객관성의 문제를 제기한다. 둘째, 마커 영화의 나레이션은 문학적이다. 작가의 체험과 주관적 느낌을 다루는 문학의 언어처럼 마커는 나레이션으로 주관성을 표현한다. 셋째, 마커 영화의 나레이션은 기억과 관련된다. 외부의 세계(이미지)는 내면의 주관적 의식(언어)로 표현되듯이, 이미지와 나레이션은 기억을 형상화한다. 다음으로 크리스 마커 영화에서 이미지와 말의 관계를 대위법이라는 개념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대위법은 음악의 작곡기법으로 둘 이상의 독립적인 멜로디(선율)을 결합하고, 각각의 성부(파트)가 다 자기 중요성을 갖고 움직이게 한다. 영화에서 대위법은 에이젠슈테인의 수직적 몽타주 등 주로 이미지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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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possibilities could be drawn from the juxtaposition of image and speech? In traditional documentaries, image and voice-over narration lay a certain illusionist effect that make the content seem truthful, and the voice-over narration fixates what the image means. Chris Marker’s films, however, h...

주제어

#크리스 마커 다큐멘터리 에세이 영화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 대위법 주관성 진실 직관 Chris Marker documentary essay film voice over narration counterpoint subjectivity truth intui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은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화전공
지도교수 이윤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77 p.
키워드 크리스 마커 다큐멘터리 에세이 영화 보이스 오버 나레이션 대위법 주관성 진실 직관 Chris Marker documentary essay film voice over narration counterpoint subjectivity truth intui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40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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