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기와 네트워크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제품 구매를 위한 정보탐색 경로로 인터넷이 주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많은 양의 정보를 필요한 조건 검색으로 필터링 하여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있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정보탐색을 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느끼는 부정적인 반응에 대해 정보 과부하, 의사결정 저하, 정보파라독스 등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반응 과정을 실증하는 S-O-R 이론을 바탕으로 인터넷 정보탐색 과정에서 내적인 혼란으로 인한 디지털 피로감을 야기하는 외부 ...
디지털 기기와 네트워크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제품 구매를 위한 정보탐색 경로로 인터넷이 주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많은 양의 정보를 필요한 조건 검색으로 필터링 하여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있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정보탐색을 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느끼는 부정적인 반응에 대해 정보 과부하, 의사결정 저하, 정보파라독스 등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반응 과정을 실증하는 S-O-R 이론을 바탕으로 인터넷 정보탐색 과정에서 내적인 혼란으로 인한 디지털 피로감을 야기하는 외부 환경적 자극 요인들을 분석 하고자 하였다. 인터넷 정보탐색의 자극 요인으로는 ‘정보다양성’, ‘정보복잡성’, ‘정보신뢰성’, ‘정보제공성’, ‘이용자통제성’으로 설정하였고, 소비자 혼란의 하위차원인 ‘유사혼란’, ‘과잉혼란’, ‘모호혼란’으로 세분화하여 ‘디지털 피로감’ 사이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PLS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보다양성’은 ‘과잉혼란’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요인이며 ‘정보신뢰성’, ‘정보복잡성’은 3가지 혼란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자극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이용자통제성’은 ‘유사혼란에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3가지 내적 혼란 중 ’과잉혼란‘과 ’모호혼란‘은 ’디지털 피로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e-commerce 환경에서 정보탐색 관련한 IT서비스와 콘텐츠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 콘텐츠에 대한 신뢰성과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생기는 피로감을 저하 시킬 수 있는 방안에 인사이트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기기와 네트워크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제품 구매를 위한 정보탐색 경로로 인터넷이 주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많은 양의 정보를 필요한 조건 검색으로 필터링 하여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있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정보탐색을 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느끼는 부정적인 반응에 대해 정보 과부하, 의사결정 저하, 정보파라독스 등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반응 과정을 실증하는 S-O-R 이론을 바탕으로 인터넷 정보탐색 과정에서 내적인 혼란으로 인한 디지털 피로감을 야기하는 외부 환경적 자극 요인들을 분석 하고자 하였다. 인터넷 정보탐색의 자극 요인으로는 ‘정보다양성’, ‘정보복잡성’, ‘정보신뢰성’, ‘정보제공성’, ‘이용자통제성’으로 설정하였고, 소비자 혼란의 하위차원인 ‘유사혼란’, ‘과잉혼란’, ‘모호혼란’으로 세분화하여 ‘디지털 피로감’ 사이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PLS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보다양성’은 ‘과잉혼란’에 영향을 미치는 자극요인이며 ‘정보신뢰성’, ‘정보복잡성’은 3가지 혼란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자극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이용자통제성’은 ‘유사혼란에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3가지 내적 혼란 중 ’과잉혼란‘과 ’모호혼란‘은 ’디지털 피로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e-commerce 환경에서 정보탐색 관련한 IT서비스와 콘텐츠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 콘텐츠에 대한 신뢰성과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생기는 피로감을 저하 시킬 수 있는 방안에 인사이트를 줄 수 있을 것이다.
Since digital device and network environment have been developed, most commonly used of the information searching channel is Internet. It is available to obtain the information that is needed by using search condition and filter function without restrictions of time and space. But recently, the pr...
Since digital device and network environment have been developed, most commonly used of the information searching channel is Internet. It is available to obtain the information that is needed by using search condition and filter function without restrictions of time and space. But recently, the problems about individual`s negative reaction like information overload, information paradox, decision inhibition have been issued.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xternal environmental stimuli factors that lead to digital fatigue due to internal confusion by searching behavior for the internet information based on S-O-R theory.
Stimuli factors of searching internet information are selected such as 'information variety', 'information complexity', 'information reliability', 'information offering', 'user control'. And customer confusion is classified as 'similar confusion', 'overload confusion', 'ambiguity confusion'. To verify hypothesis in the relation among the stimuli factors of internet information searching-confusion-digital fatigue, analysis of PLS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conducted.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information variety' leads to 'overload confusion' and 'information complexity', 'information reliability' lead to all of confusion. And 'user control' leads to only 'similar confusion'. In addition, this study shows that internal response of feeling the digital fatigue was overload confusion and ambiguity confusion. To conclude, this study will give an insight in how to reduce the digital fatigue and provide a trusted contents when managing IT service businesses model strategies of either contents or services, related to internet Information Searching context.
Since digital device and network environment have been developed, most commonly used of the information searching channel is Internet. It is available to obtain the information that is needed by using search condition and filter function without restrictions of time and space. But recently, the problems about individual`s negative reaction like information overload, information paradox, decision inhibition have been issued.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xternal environmental stimuli factors that lead to digital fatigue due to internal confusion by searching behavior for the internet information based on S-O-R theory.
Stimuli factors of searching internet information are selected such as 'information variety', 'information complexity', 'information reliability', 'information offering', 'user control'. And customer confusion is classified as 'similar confusion', 'overload confusion', 'ambiguity confusion'. To verify hypothesis in the relation among the stimuli factors of internet information searching-confusion-digital fatigue, analysis of PLS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conducted.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information variety' leads to 'overload confusion' and 'information complexity', 'information reliability' lead to all of confusion. And 'user control' leads to only 'similar confusion'. In addition, this study shows that internal response of feeling the digital fatigue was overload confusion and ambiguity confusion. To conclude, this study will give an insight in how to reduce the digital fatigue and provide a trusted contents when managing IT service businesses model strategies of either contents or services, related to internet Information Searching con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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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다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IT 서비스 전략기획과 관리전공
지도교수
이정훈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v, 73장
키워드
인터넷 정보탐색,
정보서비스,
이용자 연구,
S-O-R 이론,
소비자 혼란,
디지털 피로감,
internet information sear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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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 behavior research,
S-O-R theory,
customer confusion,
digital fati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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