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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반영하는 플래그십 스토어 공간계획 연구 : -BIEN WORKS의 공간계획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변정민 (가천대학교 산업환경공학과 실내건축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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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초록 과학 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오늘날 새로운 기술은 빠른 속도로 상향 평준화되는데, 기업은 그 돌파구를 디자인에서 찾고자 하였다. 하지만 경제 대국인 중국 시장에서 디자인의 특허성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 이제는 디자인 그 이상의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사전적 정의는 제품의 정체성 또는 동일성이라 말할 수 있다. 제품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특성은 그 제품의 고유한 성격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은 제품의 형태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고, 제품의 진화과정과 기업의 가치 등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하여 형성된다. 소비자는 제품을 선택할 때 그것의 물리적 특성뿐만 아니라 그가 이전에 제품을 구매할 때 느꼈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형성된 구매의 기억을 다시 사용하게 된다. 마케팅, 광고 등은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강화시켜주는데, 만약 소비자가 제품의 판매 공간에서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다면 제품을 선택할 때 다른 기업보다 경쟁 우위에 서게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밝혀진 프로덕트 아이덴티티의 4가지 유형을 공간에 적용하여 공간 속에서 드러나는 그것의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첫째,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기업의 핵심가치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기업정신이 그대로 투영된 프로덕트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유형이 있다. 이 유형의 공간으로는 무인양품, D&Department, LUSH 등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기업가치를 강조하는 유형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무인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이미지를 새롭게 발굴하고 개발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정민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환경공학과 실내건축학
지도교수 이정욱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60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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