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esign elements useful to give place identity to street space. The theory for place identity is studied and the components-Physical element, Sense, Program, Activity, Context-for identity of place is created. In the case study of SamcheongdongGil, the qu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esign elements useful to give place identity to street space. The theory for place identity is studied and the components-Physical element, Sense, Program, Activity, Context-for identity of place is created. In the case study of SamcheongdongGil,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 of Free Picturing Technique and Cognitive Mapping is executed and the samples gathered from the research are analyzed. In the process of analysis, the contents of qualitative evaluation by users is put in order as components for identity of place. Moreover, the design elements for street space are extracted from the case study and theories of urban design. The design elements are summarized as the followings: street pattern with high permeability, various streetscapes, greenscapes, semi public(private) spaces, the third places, public arts, transparent facades, and outdoor activities. Finally, the fruits and boundary of this study are described and the importance of place identity 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esign elements useful to give place identity to street space. The theory for place identity is studied and the components-Physical element, Sense, Program, Activity, Context-for identity of place is created. In the case study of SamcheongdongGil,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 of Free Picturing Technique and Cognitive Mapping is executed and the samples gathered from the research are analyzed. In the process of analysis, the contents of qualitative evaluation by users is put in order as components for identity of place. Moreover, the design elements for street space are extracted from the case study and theories of urban design. The design elements are summarized as the followings: street pattern with high permeability, various streetscapes, greenscapes, semi public(private) spaces, the third places, public arts, transparent facades, and outdoor activities. Finally, the fruits and boundary of this study are described and the importance of place identity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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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이 도시공간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양적 공급에 비하여 각각의 도시공간들이 아이덴티티를 지니고 있지 못하다는 인식에서, 본 연구는 가로공간을 대상으로 아이덴티티의 관점에서 이용자 조사와 이론고찰을 병행함으로서 아이덴티티 형성을 위한 가로공간디자인 요소를 도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장소는 인간의 믿음에 따라 규정된다. 지리학자들은 왜 장소가 인간의식 속에서 하나의 사실적 사건이 되는가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장소에 대해 어떤 믿음을 가지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인간행위의 바탕에는 장소가 있으며, 인간 행위는 다시 장소에 특성을 부여하게 된다.
가설 설정
2) 우리는 종종 '나는 어디에 살고 있다' '나는 어느 지역출신이다' '나는 어떠어떠한 주택유형에 살고 있다'와 같은 표현을 통하여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설명하곤 하는데, 장소에 대한 아이덴티티를 자아 아이덴티티의 하부구조로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예일 것이다.
넷째, 장소는 국지적이다. 즉, 장소는 더 큰 지역의 부분이고 지역분화체계의 초점이 된다.
제안 방법
조사대상지는 그림3에 표현한 구역이다. 34명의 피실험자에 대하여 자유사진촬영과 인지지도작성의 두 가지 기법의 조사를 행했다. 피실험자는 대학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고 참여자의 수는 34명(남성23명, 여성11명)이다.
사례연구에서 가로공간에서의 아이덴티티 요소가 물리적 요소에 대응된 내용적 요소의 짝으로서 추출된다. 각 물리적 요소에 대응되는 내용으로서 감각(Sense-이용자의 감각기관을 통하여 느낀 감각적 의미 내용), 활동(Acitivity-가로공간에서의 이용, 행동, 활동에 관계된 내용), 맥락(Context-가로공간이 속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자연적인 것에 관계된 내용), 프로그램(가로공간의 스페이스 프로그램에 관계된 내용)이라는 4가지 유형의 틀을 만들어서 분석을 행한다. 이러한 4가지 틀은 가로공간이라는 물리적 환경에 대하여 이용자가 이용의 결과, 마음속에 가지게 되는 지각환경으로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조사대상구역의 총 방문경험 횟수, 조사대상구역에 대한 개성 및 독자성에 관한 4단계의 평가를 행했다.
본 연구는 물리적 대상을 주요하게 다루는 건축 및 도시디자인의 입장에서 장소의 아이덴티티라는 측면에서 연구를 진행하는데, 다음 장에서는 가로공간에 대한 사례 연구를 행한다. 2.
이러한 4가지 틀은 가로공간이라는 물리적 환경에 대하여 이용자가 이용의 결과, 마음속에 가지게 되는 지각환경으로서 이해할 수 있다. 사례조사는 이용자에 의한 자유사진촬영(점적 조사)과 인지지도작성(면적 조사)이라는 질적 조사방법을 채택한다.
셋째, 사례조사에서 얻은 생생한 자료와 가로공간의 이론을 함께 고찰하는 연구과정을 통하여, 가로공간의 계획 및 설계를 위한 지침적 자료를 제시하였다.
위 자유사진촬영조사이외에 조사대상구역의 개성 및 독자성을 표현하는 지도를 작성하는 조사를 행하였다. 그 인지지도의 내용 분석의 결과, 그림9에서 보는 바와 같은 세 가지 유형이 분류되었다.
인지지도작성은 위 기법의 참여자 34명을 대상으로 삼청동길 방문 완료 후에 작성되었다. 총 32명이 조사대상구역의 특징, 개성 및 독자성을 표현하는 지도를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인 가로공간은 가로공간의 연구로 저명한 루돌프스키의 아래 서술한 정의와 같이 복합적 대상과 다양한 의미를 지닌 공간으로서 다른 유형의 도시공간보다도 아이덴티티라는 본 연구의 주제에 가장 부합된다고 판단된다. 즉 그는 가로(街路, street)를 구역이 아니라 볼륨으로서 나란히 서있는 건물과 하나이고 도시의 거실과 놀이장소가 되어 다양한 인생의 드라마가 연출되는 다의적 장소로서 도시커뮤니티 고유의 생명을 배양시켜가는 모체로서 정의하였다.
사례대상지는 삼청동길이다. 경복궁 오른편에 위치하고 프랑스문화원에서 시작하여 청와대 후문 부근까지 이어진다.
삼청동길의 잘 자란 가로수와 더불어 주민에 의해 잘 가꾸어진 간이정원과 화분이 다수 보이는데, ‘상쾌하다’ ‘생동감을 느끼게 한다’ 등의 감각 표현이 다수 보인다. 삼청동길을 포함하는 조사대상구역은 휴먼스케일을 가진 골목길이 다수 존재하고 삼청동길의 우측구역으로 경사진 지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다양한 용도의 건축물이 산재해 있다.
아이덴티티의 물리적 요소인 가로공간/공터라는 세팅에서 발생되는 ‘프로그램’과 ‘활동’을 아이덴티티로 보는 사례들이 수집되었다.
피실험자는 귀가 후 그 사진들 중에서 개성 및 독자성에 관한 베스트10장의 사진을 그림3과 같은 형식으로 완성한다. 이 기법으로 340장의 그림4와 같은 자료를 수집하였다.
가로경관의 구성요소는 접합점(junctions), 선(lines), 폭(width)의 변화, 가로천정의 형태(overhead), 가로의 형태(features), 둘러싸기(containment)로 분류9)해 볼 수 있고, 그것들의 조합에 의하여 다양한 시각적 아름다움의 가로경관이 형성된다. 조사대상구역은 경사지형의 특성,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발생적 가로패턴 등에 의해 위 구성요소들이 자연스럽게 조합되어 다양한 유형의 가로경관을 형성하고 있다.
조사대상구역은 작은 가구(block) 크기의 자연발생적이고 비계획적 형상의 가로패턴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가로패턴은 가로공간의 침투성8)을 높이고 있다.
34명의 피실험자에 대하여 자유사진촬영과 인지지도작성의 두 가지 기법의 조사를 행했다. 피실험자는 대학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고 참여자의 수는 34명(남성23명, 여성11명)이다. 자유사진촬영기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성능/효과
둘째, 삼청동 길의 어떠한 요소와 요인이 이용자들로 하여금 삼청동 길을 개성적이고 매력적인 가로공간으로서 평가하게 했는지가, 사례연구를 통하여 객관화되었다.
둘째, 장소는 자연적, 문화적 요소들의 통합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장소는 자신만의 질서, 즉 고유한 앙상블(ensemble)을 이루고 이를 통해 다른 장소와 구별된다.
셋째, 모든 장소가 고유하지만, 장소는 공간적 상호 작용과 이동의 체계에 의해 상호 연결되어 있다. 장소는 하나의 순환(cirulation)구조의 일부이다.
첫째, 본 연구의 자유사진촬영 기법과 인지지도 작성의 조사방법은 이용자의 아이덴티티 요소의 질적 내용이 버려짐 없이 생생하게 수집되고 해석된다는 점에서, 인간의복잡한 의식과 관계된 장소아이덴티티의 주제를 다루는 있어서 유용한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위치개념, 특히 다른 사물이나 장소와 관련된 위치는 절대적으로 기본적이다. 위치는 내적인 특성(site)과 다른 위치와의 외적 연결성(situation)으로 설명될 수 있다.
후속연구
이장에서는 앞장에서 파악한 구체적 아이덴티티요소를 참고하여 아이덴티티형성을 위한 가로공간디자인 요소를 도출한다. 그러한 가로공간디자인 요소는 가로공간의 계획 및 설계를 지침적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리학자인 루커만이 제시한 장소의 개념 6가지 주요 요소는?
첫째, 위치개념, 특히 다른 사물이나 장소와 관련된 위치는 절대적으로 기본적이다. 위치는 내적인 특성(site)과 다른 위치와의 외적 연결성(situation)으로 설명될 수 있다. 그래서 장소는 공간적인 범위, 내부와 외부를 가진다.
둘째, 장소는 자연적, 문화적 요소들의 통합이라고 할 수 있다. 각 장소는 자신만의 질서, 즉 고유한 앙상블(ensemble)을 이루고 이를 통해 다른 장소와 구별된다. 이것은 모든 장소가 고유한 실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모든 장소가 고유하지만, 장소는 공간적 상호 작용과 이동의 체계에 의해 상호 연결되어 있다. 장소는 하나의 순환(cirulation)구조의 일부이다.
넷째, 장소는 국지적이다. 즉, 장소는 더 큰 지역의 부분이고 지역분화체계의 초점이 된다.
다섯째, 장소는 끊임없이 새로 나타나거나 생성되고 있다.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변화와 함께 새로운 요소들이 더해지고 낡은 요소들은 사라진다. 그래서 장소는 독특한
역사적 구성요소를 지닌다.
여섯째, 장소는 의미를 가진다. 장소는 인간의 믿음에 따라 규정된다. 지리학자들은 왜 장소가 인간의식 속에서 하나의 사실적 사건이 되는가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장소에 대해 어떤 믿음을 가지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인간행위의 바탕에는 장소가 있으며, 인간 행위는 다시 장소에 특성을 부여하게 된다.
아이덴티티란?
건축 및 도시설계와 관련하여 아이덴티티 개념은 다음과 같은 해석에 의해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즉, 아이덴티티란 다른 것과 구분되는 어떤 특성을 가진 것(∼의 아이덴티티, identity of)이면서, 동시에 어떤 것과의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것(∼에 대한 아이덴티티, identity with)1)이라는 두 개의 해석이다. 전자와 관계하여 공간의 아이덴티티 또는 장소의 아이덴티티(identity of space or place)는 공간 또는 장소 그 자체의 측면을 강조한 것인 반면, 후자와 관계하여 공간에 대한 아이덴티티 또는 장소에 대한 아이덴티티(identity with people in space or place)는 인간과 공간 또는 장소와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인간의 측면을 강조한 것이다.
아이덴티티라고 하는 말의 유래는?
아이덴티티라고 하는 말은 라틴어의 ‘identias’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적으로 동일한 것이다’ ‘정체’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보통 이 말은 심리학에서는 동일성, 주체성, 자기정의, 정체감 등으로 번역되고 있으며 그것이 환경을 대상으로 하고 있을 때에는 ‘독자성’ ‘정체성’ ‘개별성’ 등으로 표현되고 있다.
참고문헌 (12)
Edward Relph 저, 김덕현 외 역, 장소와 장소상실, 논형,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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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병호, 도시주거의 비판적 휴머니즘, 시공문화사, 2006
하재명, 물리적 환경의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몬, 1989
하재명, 박찬식, 주거지의 환경적 아이덴티티 계획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92, 11
Jan Gehl著, 北原理雄屋?, 屋外空間の生活とデザイン, 鹿島出版, 1990
Bernard Rudofsky著, 平良敬一 ?, 人間のための街路, 鹿島出版, 1973
Kevin Lynch著, 北原理雄屋 ?, 知?環境の計?, 鹿島出版, 1976
Jim McCluskey, Road form and townscape, reed international books, 1992
Matthew Carmona and Steve Tiesdell Ed. Urban design reader, Architectural press, 2007
Allan B. Jacobs, Greet streets, the MIT press,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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