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발전과 더불어 빠른 글로벌화로 인해 기업을 둘러싼 기업 내·외부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은 정보 교환을 용이하게 했고, 각종 운송수단의 발달은 물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편리해진 삶과는 달리 기업들은 무한 경쟁 시대로 빠져들기 시작했다. 베이징에서의 나비 날개 짓이 미국에서 태풍을 일으킨다는 나비효과가 실제로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렇게 지구 반대의 사소한 일조차 기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들은 각자 빠른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기민하게 움직일 수 있는 각종 조직의 형태를 고안해왔고, 작금에 이르러서는 팀 조직을 활용한 팀제를 구축하여 빠르게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팀제를 운용한다고 해서 모든 기업이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었다. 팀의 활용에도 불구하고 조직내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경영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하였고, 팀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팀 학습행동과 팀 ...
문명의 발전과 더불어 빠른 글로벌화로 인해 기업을 둘러싼 기업 내·외부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은 정보 교환을 용이하게 했고, 각종 운송수단의 발달은 물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편리해진 삶과는 달리 기업들은 무한 경쟁 시대로 빠져들기 시작했다. 베이징에서의 나비 날개 짓이 미국에서 태풍을 일으킨다는 나비효과가 실제로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렇게 지구 반대의 사소한 일조차 기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들은 각자 빠른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기민하게 움직일 수 있는 각종 조직의 형태를 고안해왔고, 작금에 이르러서는 팀 조직을 활용한 팀제를 구축하여 빠르게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팀제를 운용한다고 해서 모든 기업이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었다. 팀의 활용에도 불구하고 조직내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경영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하였고, 팀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팀 학습행동과 팀 효능감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효율적인 팀 운영과 성과를 위하여 경영학자들은 팀 학습 행동과 팀 효능감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팀 학습 행동과 팀 효능감이 실제로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팀 학습행동과 팀효능감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 두 변수의 효과는 어떠한 방향으로 어떠한 크기로 작용하는 가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중국 내 기업 종사자 370명을 대상으로 팀 학습 행동과 팀효능감이 성과에 미치는 매개효과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정확하게는 팀 학습행동이 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둘째, 팀 학습행동과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 셋째, 팀 효능감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팀 학습행동과 팀 효능감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 분석 하였다.
이론적 방법으로는 국내외의 서적과 각종 논문, 학술지등의 선행 연구 문헌을 이용하였으며, 기존 연구를 분석, 검토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계하였다.
첫째, 팀 학습행동이 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팀 학습행동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역시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팀 효능감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양(+)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특히 팀 학습행동의 영향이 양(+)적일수록 더욱 양(+)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 팀 학습 행동과 팀 효능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정(+)적인 영향이며, 특히 팀 효능감이 팀 학습 행동과 성과 사이에 매개 효과를 일으키는 요인이라는 것을 밝혀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팀 학습 행동과 팀 효능감 연구에 대한 이론 및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문명의 발전과 더불어 빠른 글로벌화로 인해 기업을 둘러싼 기업 내·외부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은 정보 교환을 용이하게 했고, 각종 운송수단의 발달은 물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편리해진 삶과는 달리 기업들은 무한 경쟁 시대로 빠져들기 시작했다. 베이징에서의 나비 날개 짓이 미국에서 태풍을 일으킨다는 나비효과가 실제로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렇게 지구 반대의 사소한 일조차 기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들은 각자 빠른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기민하게 움직일 수 있는 각종 조직의 형태를 고안해왔고, 작금에 이르러서는 팀 조직을 활용한 팀제를 구축하여 빠르게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팀제를 운용한다고 해서 모든 기업이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니었다. 팀의 활용에도 불구하고 조직내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경영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하였고, 팀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팀 학습행동과 팀 효능감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효율적인 팀 운영과 성과를 위하여 경영학자들은 팀 학습 행동과 팀 효능감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팀 학습 행동과 팀 효능감이 실제로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팀 학습행동과 팀효능감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 두 변수의 효과는 어떠한 방향으로 어떠한 크기로 작용하는 가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중국 내 기업 종사자 370명을 대상으로 팀 학습 행동과 팀효능감이 성과에 미치는 매개효과에 대하여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정확하게는 팀 학습행동이 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둘째, 팀 학습행동과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 셋째, 팀 효능감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팀 학습행동과 팀 효능감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 분석 하였다.
이론적 방법으로는 국내외의 서적과 각종 논문, 학술지등의 선행 연구 문헌을 이용하였으며, 기존 연구를 분석, 검토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계하였다.
첫째, 팀 학습행동이 팀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팀 학습행동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역시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팀 효능감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양(+)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특히 팀 학습행동의 영향이 양(+)적일수록 더욱 양(+)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 팀 학습 행동과 팀 효능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정(+)적인 영향이며, 특히 팀 효능감이 팀 학습 행동과 성과 사이에 매개 효과를 일으키는 요인이라는 것을 밝혀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팀 학습 행동과 팀 효능감 연구에 대한 이론 및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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