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룹 몰입도 판단을 위한 움직임 동기화 연구
A Study of the Reactive Movement Synchronization for Analysis of Group Flow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9 no.1, 2013년, pp.79 - 94  

류준모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박승보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김재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문화 예술 분야를 활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공연예술 시장 환경 속에서 공연 기획자들이나 투자자들은 공연에서 성공을 하기 위한 객관적인 지표를 원한다. 성공적인 공연을 위해서는 관람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여 주어야 하며, 따라서 재미와 감동, 가치를 높이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기존의 만족도 확인 방법으로는 공연기간, 설문조사, 입소문 등 주관적인 평가가 대부분이다. 이것들은 관람객들의 만족도에 대한 평가 기준이 될 수 는 없다. 최근에는 공연에서 관람객의 몰입 정도가 공연의 주요 성공 요인으로 평가되기 시작했다. 공연에 대한 몰입도가 높으면 만족도도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래서 공연에 대한 관람객의 몰입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지표를 개발하는 것은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잇다. 기존의 몰입도 추출 연구는 대부분 1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며 전체 관람객들의 몰입도는 개별 몰입도를 통합하여 측정하여 왔다. 하지만, 공연장에서 관람객들의 몰입도를 개별적으로 측정하기에는 경제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연장의 전체 관람객 몰입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차영상 기반의 동기화 기법을 활용하는 모형을 제시 한다. 이 기법은 우선 카메라를 통해 관람객 영상을 수집하고, 이를 차영상 기법을 이용하여 동일 장소, 시간 내 관람객들의 움직임 변화량을 측정하여 동기화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 동기화가 되었다는 의미는 관람객들이 몰입하고 있을 때, 자극원에 대하여 동시성을 가지고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차영상 기법을 통하여 움직임의 변화량으로 환산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동적 동기화와 정적 동기화인지 구분한다. 그런 후 전체 관람객들의 움직임 변화량들을 비교하여 관람객들의 몰입도를 판단하는 모형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전체 관객의 몰입도 판단 모형을 제시하고, 실제 관객의 반응 데이터를 이용한 평가를 하여 제시한 연구모형이 실제 공연장에서 그룹 관람객들의 몰입도를 측정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high value added business is steadily growing in the culture and art area. To generated high value from a performance, the satisfaction of audience is necessary. The flow in a critical factor for satisfaction, and it should be induced from audience and measures. To evaluate interest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통적으로 진행한 요소는 지시어 실행과 기본영상, 몰입 영상이다. 기본 영상을 제공하여 관람객의 감정을 중화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공통 진행 사항으로 숨은 그림 찾기를 제공하여 몰입시의 상태를 측정하였다.
  • 히스토그램 변화량을 활용하여, 관람객들이 콘텐츠에 몰입 하면서 나타나는 감정적 동기화된 행동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본 논문에서는 동기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피실험자의 무의식적인 반응 행동의 변화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몰입도를 측정함으로써 콘텐츠에 대한 관람객의 몰입도를 정량화 하고자 한다. 관람객의 무의식적인 행동은 설문조사에 의한 방법보다 더 솔직하고 정확하기 때문이다.
  • 수치화된 값으로부터, 영상내의 그룹 관람객들의 변화량 정도를 비교, 분석한다. 변화량의 동기화 정도, 즉 콘텐츠의 내용을 보고, 동시에 발생하는 관람객들의 반응을 측정하여, 그룹 관람객들의 몰입 여부를 수치화하여 나타내는 것이 목표이다.
  • 본 연구에서 그룹의 몰입도를 측정하기 위한 요소로서 그룹의 동기화 정도를 제시하였다. 동기화 측정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 MRI를 이용하여 뇌의 활성화 상태를 비교, 확인하는 실험을 하였다. 즉 사람의 감정을 얼굴표정, 바디랭귀지 등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송신자와 수신자의 감정 상태를 측정하는 실험이다. 즉 전달 실험자(Sender)의 즐거움, 화남, 혐오감 그리고 공포 감정들을 얼굴표정, 움직임 또는 몸짓 등을 카메라로 담고, 이를 화면을 통해 수신 실험자(Perceiver)에게 보여준다.
  • 즉 차영상 기법을 활용하여 관람객들의 움직임들을 히스토그램 변화량으로 쉽게 측정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히스토그램 변화량을 활용하여, 관람객들이 콘텐츠에 몰입 하면서 나타나는 감정적 동기화된 행동들을 분석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본 논문에서는 동기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피실험자의 무의식적인 반응 행동의 변화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몰입도를 측정함으로써 콘텐츠에 대한 관람객의 몰입도를 정량화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대량의 데이터 처리에 많은 비용과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얼굴 표정 인식 방법은 개인별 카메라 또는 센서를 설치해야 한다.
  • 설치 환경에 따른 의식적인 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 관람객들에게 카메라나 센서가 노출되어 행동의 제약 또는 과장 행동이 발생될 수 있다.
  •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정적 동기화가 예측되는 시점에서 α값 이하를 정적 동기화라 간주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입이란? 콘텐츠와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몰입(Flow)개념을 들 수 있다. 몰입은 최상의 경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무언가에 몰두하고 있을 때의 심적 상태로 설명될 수 있다 (Clarke and Haworth, 1994; Csikszentmihalyi, 1990). Csikszentmihalyi의 논문에서는 인터넷 이용 시 몰입 (Flow)를 경험하면서 최상의 경험(Optimal Experience)을 얻는다고 제시하고 있다(Csikszentmihalyi, 1990).
대표적인 몰입 인식 연구 방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대량의 데이터 처리에 많은 비용과 많은 시간이 소모된다. 얼굴 표정 인식 방법은 개인별 카메라 또는 센서를 설치해야 한다. 또한 여기서 발생하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한다. ∙설치 환경에 따른 의식적인 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 관람객들에게 카메라나 센서가 노출되어 행동의 제약 또는 과장 행동이 발생될 수 있다.
성공적인 공연을 위해서 어떤 방안을 모색해야 하나? 최근 문화 예술 분야를 활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공연예술 시장 환경 속에서 공연 기획자들이나 투자자들은 공연에서 성공을 하기 위한 객관적인 지표를 원한다. 성공적인 공연을 위해서는 관람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여 주어야 하며, 따라서 재미와 감동, 가치를 높이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기존의 만족도 확인 방법으로는 공연기간, 설문조사, 입소문 등 주관적인 평가가 대부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Alvarado, N., "Arousal and Valence in the Direct Scaling of Emotional Response to Film Clips", Motivation and Emotion, Vol.21, Issue 4(1997), 323-348. 

  2. Anders, S., Heinzle, J., Weiskopf, N., Ethofer, T. and Haynes, J. D., "Flow of affective information between communicating brains", Neuro Image, Vol.54, No.1(2011), 439-446. 

  3. Barsade, S. G. and D. E. Gibson, "Group emotion : A view from top and bottom", Research on Managing Groups and Teams, Stanford, CT : JAI Press, Vol.1(1998), 81-102. 

  4. Bernieri, F. J., "Coordinated movement and rapport in student-teacher interactions", Journal of Nonverbal Behavior, Vol.12(1988), 120-138. 

  5. Chartrand, T. L. and J. A. Bargh, "The chameleon effect : The perception-behavior link and social intera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6(1999), 893-910. 

  6. Chen, L. S., T. S. Huang, T. Miyasato, and R. Nakatsu, "Multimodal human emotion/expression recognition", Conf. on Automatic Face and Gesture Recognition, Third IEEE International Conf., (1998), 366-371. 

  7. Clarke, S. G. and J. T. Haworth, "Flow Experience in the Daily Lives of Sixth-Form Collect Stud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Vol.85(1994), 511-523. 

  8. Csikszentmihalyi, M.,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and Row Publisher, 1990. 

  9. Davis, B., Bull, R., Roscoe, J., Roscoe, D., Saiz, R. and Curran, R., "Physical education and the study of sport", 4th ed. Spain : Harcourt, 312, 2000. 

  10. Dimberg, U., "Facial reactions to facial expressions", Psychophysiology, Vol.19(1982), 643-647. 

  11. Ekman, P., W. V. Friesen, and K. R. Scherer,. "Body movement and voice pitch in deceptive interaction", Semiotica, Vol.16(1976), 23-28. 

  12. Haag, A., S. Goronzy, P. Schaich, and J. Williams, "Emotion Recognition Using Bio-sensors : First Step Towards an Automatic System", Affective Dialogue Systems, Tutorial and Research Workshop, Germany, 2004. 

  13. Hatfield, E. and C. Hsee, "The impact of vocal feedback on emotional experience and expression",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10(1995), 293-313. 

  14. Hietanen, J. K., V. Surakka, and I. Linnankoski, "Facial electro myographic responses to vocal affect expressions", Psychophysiology, Vol.35 (2003), 530-536. 

  15. Hoffman, D. L. and T.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 :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0(1996), 50-68. 

  16. Jeong, J. S., "Science Concert", eastasiabook. 2003. 

  17. Jung, M. K. and J. K. Kim, "The Intelligent Determination Model of Audience Emotion for Implementing Personalized Exhibiti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8, No.1(2012), 39-67. 

  18. Kim, D. A., "The Relationships among Aerobics Exercise Participation, and Flow Experience, Quality of Life", Kore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Vol.43(2004), 111-120. 

  19. Kim, M. J., "On Relevance of Mean as a Representative value of Data shown in Secondary Math Textbooks", M. A. diss., Dept. of education, Kon-Kuk Univ, 2009. 

  20. Kim, S. J., E. J. Ryoo, M. K. Jung, J. K. Kim, and H. C. Ahn, "Application of Support Vector Regression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the Emotion Prediction Model",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8, No.3(2012), 185-202. 

  21. Lane, R. D. and L. Nadel, "Cognitive Neuroscience of Emotion", Oxford Univ. Press, 2000. 

  22. Lee, J. S. and Lee, M. G., "A Study on Pattern Recognition using DCT and Neural Network",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22(1997), 481-492. 

  23. Lee, J. Y., "Research on the Emotion Recognition Agent based on Biometrics", M.A. diss., Dept.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Se- Jong Univ, 2009. 

  24. Leung, M. K. and Y. H. Yang, "Human Body Motion Segmentation in A Complex Scene", Pattern Recognition, Vol.20(1987), 55-64. 

  25. Lewis, P. A., H. D. Critchley, P. Rotshtein, and Dolan, R. J., "Neural Correlates of Processing Valence and Arousal in Affective Words", Cerebral Cortex, Vol.17(2007), 742-748. 

  26. Lundqvist, L. O. and Dimberg, U., "Facial expressions are contagious", Journal of Psychophysiology, Vol.9(1995), 203-211. 

  27. McCraty, R., M. Atkinson, W. A. Tiller, G. Rein, and A. D. Watkins, "The Effects of Emotions on Short-Term Power Spectrum Analysis of Heart Rate Variability", The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 Vol.76(1995), 1089-1093. 

  28.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08 Survey on the Performing Arts", 2009. 

  29.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1 Survey on the Performing Arts", 2012. 

  30. Neumann, R. and Strack, F., "Mood contagion : The automatic transfer of mood between pers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9(2000), 211-223. 

  31. Oliveira, A. M., M. P. Teixeira, l. B. Fonseca, and M. Oliveira, "Joint Model-Parameter Validation of Self-Estimates of Valence and Arousal : Probing a Differential-Weighting Model of Affective Intensity", Proceedings of the 22nd Annual Meeting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Psychophysics, (2006), 245-250. 

  32. Park, W. K., I. Y. Choi, H. C. Ahn, and J. K. Kim, "A Study on Intelligent Interactive System Considering Audience's Response for Providing Personalized Exhibition Servic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1, No.2(2012), 229-242. 

  33. Picard, R. W., E. Vyzas, and J. Healy, "Toward Machine Emotional Intelligence : Analysis of Affective Physiological State",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IEEE Transaction, Vol.23(2001), 1175-1191. 

  34. Roh, J. S., "A Study on the Leisure Satisfaction of the Audience by Uses and Flow Experience of Media-Focused on the TV and Internet", Ph.D. diss., Dept. of Mass Communication, Chung-Ang Univ, 2003. 

  35. Ryu, J. M., S.-B. Park, and J. K. Kim, "Judgement Model for Group Flow based on the Synchronization of Group Behavior", Proceedings of the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 Society Conference, (2012), 135-141. 

  36. TTAword Dictionary,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http://word.tta.or.kr/terms/ terms.jsp?search%B5%BF%B1%E2&howlike (Accessed 15 December, 2012). 

  37. Wagner, J., J. Kim, and E. Andre, "From Physiological Signals to Emotions : Implementing and Comparing Selected Methods for Feature Extraction and Classification", Multimedia and Expo, ICME 2005,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2005), 940-943. 

  38. Yoo, J. K.,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Flow Experience on Satisfaction Level : The Case of Tourist Visiting TV Drama Location", The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Vol.15 (2007), 389-4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