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와인 소비자 유형에 따른 소믈리에 역량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Wine Sommeliers’ Competencies according to Wine Consumers Groups Using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원문보기


김민아 (세종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와인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소믈리에의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실제 만족도와의 어떠한 차이를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소믈리에의 역량에 취약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아울러 와인 소비자의 특성을 기준으로 와인 소비자의 유형을 분류하여 유형 별 와인 소비자가 인식하는 중요도와 만족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파악해 와인 구매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유치 및 매출증대를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와인 소믈리에 역량의 개선과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마케터에게는 표적 집단 선정 및 마케팅 전략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소믈리에의 역량에 대한 실증분석을 위해 지난 1년 동안 와인 소믈리에 서비스를 1회 이상 받아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호텔 레스토랑 및 일반 레스토랑, 와인전문 매장, 와인 스쿨, 와인 시음회, 와인 동호회 등에서 조사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와인 소비자 소믈리에 역량 IP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아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리외식경영학과
지도교수 이애주
발행연도 2016
키워드 와인 소비자 소믈리에 역량 IP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75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