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와인 구매자의 요리 맛에 따른 선택 속성을 분석하고자 서울에서 와인을 판매하는 5곳을 표본조사로 하였다. 설문지는 180부가 최종 사용 되었다.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ANOVA을 실시하여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와인구매자의 성별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 4미의 맛 요인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와인구매자의 학력에 따라서 맛의 검증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구매자의 소득에 따라서 맛의 검증결과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구매자의 식음빈도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 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와인 구매자의 요리 맛에 따른 선택 속성을 분석하고자 서울에서 와인을 판매하는 5곳을 표본조사로 하였다. 설문지는 180부가 최종 사용 되었다.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ANOVA을 실시하여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와인구매자의 성별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 4미의 맛 요인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와인구매자의 학력에 따라서 맛의 검증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구매자의 소득에 따라서 맛의 검증결과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구매자의 식음빈도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 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did a sample survey of five wine sellers located in Seoul to analyze wine purchaser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the taste of food. Total 180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used. The frequency analysis, t-test, and ANOVA were performed using statistics package programs, and the results a...
This study did a sample survey of five wine sellers located in Seoul to analyze wine purchaser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the taste of food. Total 180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used. The frequency analysis, t-test, and ANOVA were performed using statistics package programs, and the results are as below. The verification result of the taste by the gender of wine purchaser was meaningful in factors such as the taste of overall harmony, taste of food, and taste of 4 flavors. The verification result of the taste by the educational background of wine purchaser was meaningful with the taste of overall harmony, taste of food, and taste by recipe. The verification result of the taste by the income of wine purchaser turned out to be meaningful with the taste of overall harmony, taste of 4 flavors, and taste by recipe. The verification result of the taste by the eating and drinking frequencies of wine purchaser turned out to be meaningful with the taste of overall harmony, taste of 4 flavors, and taste by recipe.
This study did a sample survey of five wine sellers located in Seoul to analyze wine purchaser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the taste of food. Total 180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used. The frequency analysis, t-test, and ANOVA were performed using statistics package programs, and the results are as below. The verification result of the taste by the gender of wine purchaser was meaningful in factors such as the taste of overall harmony, taste of food, and taste of 4 flavors. The verification result of the taste by the educational background of wine purchaser was meaningful with the taste of overall harmony, taste of food, and taste by recipe. The verification result of the taste by the income of wine purchaser turned out to be meaningful with the taste of overall harmony, taste of 4 flavors, and taste by recipe. The verification result of the taste by the eating and drinking frequencies of wine purchaser turned out to be meaningful with the taste of overall harmony, taste of 4 flavors, and taste by reci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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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와인 구매자를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맛에 대한 선택 속성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와인 구매속성으로 전체적인 맛, 요리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 등 각각의 변수가 와인 구매자 유형에 미치는 차이 정도를 분석 파악하는 것이다.
와인 구매자의 요리 맛에 따른 선택속성은 중심으로 소비자의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와인선택속성은 와인 판매 업장을 이용하는 구매자가 와인의 선택 동기 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와인 구매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구매자 욕구에 합리적인 선택방법을 파악하고 와인 마케팅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 와인구매자의 성별에 따라서 맛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1 :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서 조리법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가설 2 : 와인구매자의 연령에 따라서 맛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 와인구매자의 학력에 따라서 맛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4 : 와인구매자의 소득에 따라서 맛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5 : 와인구매자의 식음빈도에 따라서 맛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이용 고객의 만족, 응답자의 특성 등의 5가지 영역으로 구성이 되었다. 여기에서 설문지의 특성의 척도는 Churchill GA (1979)와 Nunnally JC (1978)의 선행연구를 응용하여 5점 리커트 척도법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7월 01일부터 31일까지 실시되었다. 표본추출은 확률에 의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하여 모두 200부를 배포하였으나, 회수는185부가 되었다(회수율 92.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서울 지역의 와인 매장 E, H, C, ET 매장을 이용한 고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7월 01일부터 31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서울 지역의 와인 매장 E, H, C, ET 매장을 이용한 고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는 2013년 7월 01일부터 31일까지 실시되었다. 표본추출은 확률에 의하여 실시하였다.
표본추출은 확률에 의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하여 모두 200부를 배포하였으나, 회수는185부가 되었다(회수율 92.5%). 회수된 설문을 검토한 결과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누락이 많이 되어 있는 설문 5부를 제외한 180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5%). 회수된 설문을 검토한 결과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누락이 많이 되어 있는 설문 5부를 제외한 180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먼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빈도분석을 실행하면서 다음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t-test, ANOVA 등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서 도출된 측정항목들에 대하여 코딩의 절차를 거쳐서 SPSS 1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먼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빈도분석을 실행하면서 다음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t-test, ANOVA 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Jung JW(2012)의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한 척도를 근거자료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10개 문항을 도출 정리하였다. 설문 상의 척도는 Churchill GA (1979)와 Nunnally JC (1978)의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5점은 ‘매우 중요하다’로 매우 긍정적인 응답을 의미하고, 1점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로 매우 부정적인 응답을 의미한다.
맛의 측정은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가 있으나본 연구에서는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의 Lee WO․Ch M (2009)의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4미의 맛은 Kim KO 등(2000)의 분류 방법을 선택하였으며, 조리방법에 따른 맛은 Jung JW(2012)의 선행을 선정하였다. 와인 선택시 맛에 영향을 미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주요 속성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 정도 또는 정서적 상태를 측정하는 “매우 선택과 매우 부정”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에 따랐다(Lee WO․Ch M2009).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의 구성은 전체 조화의 맛은 Jung JW․Shin GM(1999), 요리의 맛은 Lee WO․Cho M (2009), 4미의 맛은 김광옥 등(2000), 조리방법에 따른 맛은 Jung JW(2012)의 조리방법을 중심으로 하였다. 이용 고객의 만족, 응답자의 특성 등의 5가지 영역으로 구성이 되었다.
설문 상의 척도는 Churchill GA (1979)와 Nunnally JC (1978)의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5점은 ‘매우 중요하다’로 매우 긍정적인 응답을 의미하고, 1점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로 매우 부정적인 응답을 의미한다.
와인 구매자의 요리 맛에 따른 선택속성 연구를 수행하기 하여 가설의 기준을 Jung JW․Shin GM(1999) 응답자의 특성을 기준으로 설정하였으며, Jung JW(2012)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성별과 연령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Lee WO․Ch M(2009)의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학력, 소득을 설정하였다.
와인 선택시 맛에 영향을 미치는 상품 및 서비스의 주요 속성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 정도 또는 정서적 상태를 측정하는 “매우 선택과 매우 부정”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에 따랐다(Lee WO․Ch M2009).
성능/효과
①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한 결과, 전체조화의 맛 요인과 요리의 맛, 4미의 맛 요인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되었다.
가설 2에서 와인구매자의 연령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결과는 4미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요리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30대에서 가장 높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요리의 맛에서는 50대가 가장 많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4는 와인구매자의 소득에 따라서 맛의 검증결과 요리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월 300만원 정도의 수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4미의 맛은 월 200만 원 정도의 수입이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5는 와인구매자의 식음빈도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결과는 요리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월 300만원(4.
가설1에서 와인구매자의 성별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요인과 요리의 맛, 4미의 맛 요인에 대하여 유의하며, 성별의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체 조화의 맛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응답을 보였다. 요리의 맛에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으며,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도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응답을 보였다.
가설3은 와인구매자의 학력에 따라서 맛의 검증결과는 4미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전문대졸 이하에서 높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요리의 맛에서는 대학원에서 높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인의 연령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로서 4미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요리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30(41.
성별의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체 조화의 맛에서는 남성(4.22H)이 여성(3.39L)보다 높은 응답을 보였으며, 요리의 맛에는 남성(3.95H)이 여성(3.58L)보다 높았으며,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도 남성(3.52H)이 여성(3.47L)보다 높은 응답을 보였다. 4미의 맛에서만 여성(4.
셋째, 요리의 맛에는 소스와 식재료 등 많은 요인을 반영하여야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점을 반영되지 않았다.
식음빈도에 따른 차이에서는 요리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과 4미의 맛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월 1-2회(4.
가설1에서 와인구매자의 성별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요인과 요리의 맛, 4미의 맛 요인에 대하여 유의하며, 성별의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체 조화의 맛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응답을 보였다. 요리의 맛에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으며,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도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응답을 보였다. 4미의 맛에서만 여성이 남성보다 높은 응답을 보였다.
월 소득에 따른 차이의 결과로서 요리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월 300만원(4.
구매인의 연령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로서 4미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요리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30(41.3H)대에서 가장 높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요리의 맛에서는 50대가 가장 많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리방법에 따른 맛의 차이에서는 20대 (3.
가설 2에서 와인구매자의 연령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결과는 4미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요리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30대에서 가장 높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요리의 맛에서는 50대가 가장 많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리방법에 따른 맛의 차이에서는 20대와 30대가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4는 와인구매자의 소득에 따라서 맛의 검증결과 요리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월 300만원 정도의 수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4미의 맛은 월 200만 원 정도의 수입이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리방법에 다른 맛에서는 300만원 정도의 수입이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소득에 따른 차이의 결과로서 요리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월 300만원(4.21H) 정도의 수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4미의 맛은 월 200만원(4.42H) 정도의 수입이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리방법에 다른 맛에서는 300만원(3.
학력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로서 4미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전문대졸 이하(4.32H)에서 높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요리의 맛에서는 대학원졸(4.15H)에서 높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는 대학교졸(3.
가설3은 와인구매자의 학력에 따라서 맛의 검증결과는 4미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전문대졸 이하에서 높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요리의 맛에서는 대학원에서 높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는 대학교졸에서 높은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인의 연령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로서 4미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요리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30(41.
학력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로서 4미의 맛을 제외한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조화의 맛에서는 전문대졸 이하(4.
후속연구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 과정은 결함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그리고 후속 연구로는 요리 특성에 따른 와인의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조사대상지역과 연구의 모집단을 서울지역으로 한정하였다는 점이다. 이에 향후 서울뿐만 아니라 타도시도 연구하여 체계화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와인의 조리방법에 따른 음식과의 조화에 대한 설명은?
그리고 grilled 요인에서는 남성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Jung JW․Shin GM(1999)은 조리방법에 잘 어울리는 포도주 사용방법으로 로스트(roast)한 조리방법에는 산미가 있는 heavy한 흰 장미 빛 적포도주(white rose light wine)가 잘 어울리고, 삶는(boiled) 조리방법에는 dry medium sweet의 로제와인(rose wine)이, 튀김조리에는 드라이한 미디움 맛의 백포도주(dry medium sweet white wine) 혹은 드라이한 미디움 맛의 백장미 빛 포도주(dry medium sweet의 white rose wine)가 그리고 불을 사용하지 않는 조리법에는 상쾌한 백포도주(white wine)가 잘 어울린다고 하였다. Lee HW(2007)는 조리법으로 구운 닭고기는 어느 것이나 무난하고 양념이 강한 닭고기는 슈냉 블랭이나 리슬링이 무난하다고 하였다.
향후 와인 소비 추세는 어떻게 되나요?
2009년 IWSR(International Wine and Spirits Record)의 연구 자료에 의하면 향후 와인 소비가 계속 늘어 2008년~2012년 기간 동안 6%의 소비증가율로 추정하고 있다(IWSR 2009). 이러한 와인의 소비자층은 레스토랑 비즈니스맨과 전문직 종사자 등에서부터 가정에 이르기까지 점차적으로 다양화 되어 가고 있으며, 이와 함께 우리나라의 식생활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와인을 즐기는 인구가 늘고 있는 이유는?
식문화가 발전하면서 음주문화도 변화고 있다. 그리고 고급문화를 추구하는 계층이 늘어나면서 와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지고, 와인을 즐기는 인구가 크게 늘고 있다. 와인의 소비가 늘어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 현상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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