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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와인 구매자의 요리 맛에 따른 와인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ine Purchaser'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the Taste of Food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5, 2013년, pp.225 - 233  

정진우 (영산대학교 서양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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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와인 구매자의 요리 맛에 따른 선택 속성을 분석하고자 서울에서 와인을 판매하는 5곳을 표본조사로 하였다. 설문지는 180부가 최종 사용 되었다.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ANOVA을 실시하여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와인구매자의 성별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 4미의 맛 요인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와인구매자의 학력에 따라서 맛의 검증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요리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구매자의 소득에 따라서 맛의 검증결과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구매자의 식음빈도에 따라서 맛에 대한 검증 결과는 전체조화의 맛, 4미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d a sample survey of five wine sellers located in Seoul to analyze wine purchasers' selection attributes based on the taste of food. Total 180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used. The frequency analysis, t-test, and ANOVA were performed using statistics package programs, and the result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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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와인 구매자를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맛에 대한 선택 속성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와인 구매속성으로 전체적인 맛, 요리의 맛, 조리방법에 따른 맛 등 각각의 변수가 와인 구매자 유형에 미치는 차이 정도를 분석 파악하는 것이다.
  • 와인 구매자의 요리 맛에 따른 선택속성은 중심으로 소비자의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와인선택속성은 와인 판매 업장을 이용하는 구매자가 와인의 선택 동기 및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와인 구매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구매자 욕구에 합리적인 선택방법을 파악하고 와인 마케팅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와인구매자의 성별에 따라서 맛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 :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서 조리법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 가설 2 : 와인구매자의 연령에 따라서 맛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 와인구매자의 학력에 따라서 맛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 와인구매자의 소득에 따라서 맛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5 : 와인구매자의 식음빈도에 따라서 맛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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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와인의 조리방법에 따른 음식과의 조화에 대한 설명은? 그리고 grilled 요인에서는 남성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Jung JW․Shin GM(1999)은 조리방법에 잘 어울리는 포도주 사용방법으로 로스트(roast)한 조리방법에는 산미가 있는 heavy한 흰 장미 빛 적포도주(white rose light wine)가 잘 어울리고, 삶는(boiled) 조리방법에는 dry medium sweet의 로제와인(rose wine)이, 튀김조리에는 드라이한 미디움 맛의 백포도주(dry medium sweet white wine) 혹은 드라이한 미디움 맛의 백장미 빛 포도주(dry medium sweet의 white rose wine)가 그리고 불을 사용하지 않는 조리법에는 상쾌한 백포도주(white wine)가 잘 어울린다고 하였다. Lee HW(2007)는 조리법으로 구운 닭고기는 어느 것이나 무난하고 양념이 강한 닭고기는 슈냉 블랭이나 리슬링이 무난하다고 하였다.
향후 와인 소비 추세는 어떻게 되나요? 2009년 IWSR(International Wine and Spirits Record)의 연구 자료에 의하면 향후 와인 소비가 계속 늘어 2008년~2012년 기간 동안 6%의 소비증가율로 추정하고 있다(IWSR 2009). 이러한 와인의 소비자층은 레스토랑 비즈니스맨과 전문직 종사자 등에서부터 가정에 이르기까지 점차적으로 다양화 되어 가고 있으며, 이와 함께 우리나라의 식생활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와인을 즐기는 인구가 늘고 있는 이유는? 식문화가 발전하면서 음주문화도 변화고 있다. 그리고 고급문화를 추구하는 계층이 늘어나면서 와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지고, 와인을 즐기는 인구가 크게 늘고 있다. 와인의 소비가 늘어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 현상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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