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요양병원 간호사의 인간중심돌봄과 간호서비스 질을 조사하고 요양병원에서의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B광역시에 위치한 보건복지부의 의료인증평가를 통과한 99개 요양병원 중 8곳의 간호사 114명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7월 15일에서 8월 30일까지였다. 인간중심돌봄을 측정하기 위해 Edvardsson 등 (2010)이 개발한 P-CAT 도구를 탁영란 등(2015)이 번역한 도구를, 간호서비스 질을 측정하기 위해 이미애(2004)가 주미경(2001)의 SERVQUAL을 모델로 한 간호서비스 질 측정 도구를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요양병원 간호사의 인간중심돌봄과 간호서비스 질을 조사하고 요양병원에서의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B광역시에 위치한 보건복지부의 의료인증평가를 통과한 99개 요양병원 중 8곳의 간호사 114명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7월 15일에서 8월 30일까지였다. 인간중심돌봄을 측정하기 위해 Edvardsson 등 (2010)이 개발한 P-CAT 도구를 탁영란 등(2015)이 번역한 도구를, 간호서비스 질을 측정하기 위해 이미애(2004)가 주미경(2001)의 SERVQUAL을 모델로 한 간호서비스 질 측정 도구를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t-test와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Scheffe 검정,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인간중심돌봄 평균 점수는 5점 척도 중 3.25±0.45점이었으며 하부영역인 ‘개별화된 돌봄’은 3.24±0.54점, ‘조직적 및 환경적지지’는 3.28±0.54점이었다. 둘째,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의 평균점수는 5점 척도 중 3.87±0.40점으로 반응성(4.03±0.45점), 공감성(3.96±0.47점), 보장성(3.89±0.48점), 신뢰성(3.87±0.45점), 유형성(3.59±0.51점) 순이었다. 셋째, 대상자의 인간중심돌봄에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은 연령, 임금 만족도, 의견실무반영 정도, 병원 운영진에 대한 만족도, 행정 관리자에 대한만족도, 간호 관리자에 대한 만족도였다. 넷째,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은 연령, 직위, 병원 운영진에 대한 만족도, 행정 관리자에 대한 만족도, 간호 관리자에 대한 만족도였다. 다섯째, 대상자의 인간중심돌봄과 간호서비스 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417, p<.001). 여섯째,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간중심돌봄(β=.46), 직위(β=.19), 연령(β=.17)순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28.2%로 나타났다(F=15.81, p<.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인간중심돌봄은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간호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해 우리나라 요양병원에서 인간중심돌봄의 실천을 확산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인간중심돌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요양병원 간호사의 인간중심돌봄과 간호서비스 질을 조사하고 요양병원에서의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B광역시에 위치한 보건복지부의 의료인증평가를 통과한 99개 요양병원 중 8곳의 간호사 114명이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7월 15일에서 8월 30일까지였다. 인간중심돌봄을 측정하기 위해 Edvardsson 등 (2010)이 개발한 P-CAT 도구를 탁영란 등(2015)이 번역한 도구를, 간호서비스 질을 측정하기 위해 이미애(2004)가 주미경(2001)의 SERVQUAL을 모델로 한 간호서비스 질 측정 도구를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t-test와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Scheffe 검정,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인간중심돌봄 평균 점수는 5점 척도 중 3.25±0.45점이었으며 하부영역인 ‘개별화된 돌봄’은 3.24±0.54점, ‘조직적 및 환경적지지’는 3.28±0.54점이었다. 둘째,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의 평균점수는 5점 척도 중 3.87±0.40점으로 반응성(4.03±0.45점), 공감성(3.96±0.47점), 보장성(3.89±0.48점), 신뢰성(3.87±0.45점), 유형성(3.59±0.51점) 순이었다. 셋째, 대상자의 인간중심돌봄에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은 연령, 임금 만족도, 의견실무반영 정도, 병원 운영진에 대한 만족도, 행정 관리자에 대한만족도, 간호 관리자에 대한 만족도였다. 넷째,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은 연령, 직위, 병원 운영진에 대한 만족도, 행정 관리자에 대한 만족도, 간호 관리자에 대한 만족도였다. 다섯째, 대상자의 인간중심돌봄과 간호서비스 질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r=.417, p<.001). 여섯째,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간중심돌봄(β=.46), 직위(β=.19), 연령(β=.17)순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28.2%로 나타났다(F=15.81, p<.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인간중심돌봄은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간호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해 우리나라 요양병원에서 인간중심돌봄의 실천을 확산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인간중심돌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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