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중요한 발달시기에 있는 개인의 대인관계 기능과 학업성취에 악영향을 미쳐 지속적인 성장을 저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만성화 되거나 다른 정신 장애로 발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살과도 높은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약물과 함께 심리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미술심리치료는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들이 미술매체를 매개로 하여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켜주며 창조적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미술치료 초기 훈련과정에 있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우울증 청소년과 ...
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중요한 발달시기에 있는 개인의 대인관계 기능과 학업성취에 악영향을 미쳐 지속적인 성장을 저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만성화 되거나 다른 정신 장애로 발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살과도 높은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약물과 함께 심리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미술심리치료는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들이 미술매체를 매개로 하여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켜주며 창조적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미술치료 초기 훈련과정에 있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우울증 청소년과 라포를 형성하고 미술작업을 통해 내면에 누적되어 있는 정서적 고통이나 어려움을 표현하고 완화되도록 이끄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현장실습을 앞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의 우울증 청소년 미술치료 실습체험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의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 미술치료 현장실습 체험의 본질과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며, 본 연구의 문제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의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 미술치료 현장실습에서의 체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그 체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다.
본 연구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진행되었다.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의 미술치료를 진행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이 체험한 것들을 탐색하고, 그들의 경험을 전달하며 그들이 각자의 경험에 부여하는 의미를 이해하려고 한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인 미술치료 실습 경험이 3개월 이상 있는 미술치료학 석사학과정생 11명을 대상으로, 2015년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간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한 자료들을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방법(1990)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본질적 주제 9개와 하위주제 33개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우울증 청소년이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지만 난관에 부딪힘>, 초보 실습자인 나의 무능력함을 통감하며 갈피를 잡지 못하고 혼란스러움>, <우울증 청소년을 보면서 올라오는 감정과 나의 문제를 깨달음>, <우울증 청소년을 기다려주고 버텨주는 것은 힘들지만 필요한 시간임을 깨달음>, <진심을 전하는 미술치료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함>, <미술치료가 지닌 치료적인 힘을 몸소 체험하게 됨>,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 현장경험의 필요함을 절실함>, <수퍼비전을 통해 도움을 받고 동기들에게 든든한 지지를 받음>, <미술치료사로 성장하는데 발판이 됨> 이상이다.
본질적 주제와 더불어 현상학인 자료, 글쓰기 등을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실습현장에서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침묵하고 저항하는 청소년 내담자를 보면서 초보 실습생으로서 불안과 혼란을 경험한다.
둘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실습현장에서 우울증 청소년을 향한 역전이를 경험하고 본인의 문제를 깨달음으로써 내담자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게 된다.
셋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우울증 청소년을 기다려주고 견뎌주는 시간이 필요함을 알게 되고, 진심을 다하는 미술치료사의 존재의 중요성을 느끼며 청소년을 지지해주려고 노력한다.
넷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조금씩 변화하는 청소년 내담자들을 보며 막연하게 느껴지던 미술치료의 힘을 몸소 경험하게 되고, 미술치료 전공자로 성장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본 연구는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 미술치료를 진행한 실습생들의 경험에 대해 총체적인 이해를 높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실습생들의 구체적인 이해와 훈련을 돕는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이 정신장애 및 통계 편람(DSM)에 따라 진단된 우울장애 청소년들과 미술치료 실습현장에서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것을 미술을 매개체로 표현하고 탐색하는 것을 체험함으로써 미술치료에서의 미술이 가진 특수성과 임상미술치료의 필요성을 알리는데 도움을 주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장실습생으로서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 미술치료를 진행한 자를 연구 참여자로 하였다. 따라서 실습생으로 겪게 되는 어려움 및 극복 과정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후속연구로는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의 미술치료를 진행한 미술치료 전문가들의 체험연구를 제언한다.
청소년기의 우울증은 중요한 발달시기에 있는 개인의 대인관계 기능과 학업성취에 악영향을 미쳐 지속적인 성장을 저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만성화 되거나 다른 정신 장애로 발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살과도 높은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약물과 함께 심리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미술심리치료는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들이 미술매체를 매개로 하여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고 긴장과 불안을 완화시켜주며 창조적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미술치료 초기 훈련과정에 있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우울증 청소년과 라포를 형성하고 미술작업을 통해 내면에 누적되어 있는 정서적 고통이나 어려움을 표현하고 완화되도록 이끄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현장실습을 앞둔 이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의 우울증 청소년 미술치료 실습체험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의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 미술치료 현장실습 체험의 본질과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며, 본 연구의 문제는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의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 미술치료 현장실습에서의 체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그 체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다.
본 연구는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진행되었다.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의 미술치료를 진행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이 체험한 것들을 탐색하고, 그들의 경험을 전달하며 그들이 각자의 경험에 부여하는 의미를 이해하려고 한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인 미술치료 실습 경험이 3개월 이상 있는 미술치료학 석사학과정생 11명을 대상으로, 2015년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간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한 자료들을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방법(1990)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본질적 주제 9개와 하위주제 33개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우울증 청소년이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지만 난관에 부딪힘>, 초보 실습자인 나의 무능력함을 통감하며 갈피를 잡지 못하고 혼란스러움>, <우울증 청소년을 보면서 올라오는 감정과 나의 문제를 깨달음>, <우울증 청소년을 기다려주고 버텨주는 것은 힘들지만 필요한 시간임을 깨달음>, <진심을 전하는 미술치료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함>, <미술치료가 지닌 치료적인 힘을 몸소 체험하게 됨>,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 현장경험의 필요함을 절실함>, <수퍼비전을 통해 도움을 받고 동기들에게 든든한 지지를 받음>, <미술치료사로 성장하는데 발판이 됨> 이상이다.
본질적 주제와 더불어 현상학인 자료, 글쓰기 등을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실습현장에서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지만 침묵하고 저항하는 청소년 내담자를 보면서 초보 실습생으로서 불안과 혼란을 경험한다.
둘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실습현장에서 우울증 청소년을 향한 역전이를 경험하고 본인의 문제를 깨달음으로써 내담자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게 된다.
셋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우울증 청소년을 기다려주고 견뎌주는 시간이 필요함을 알게 되고, 진심을 다하는 미술치료사의 존재의 중요성을 느끼며 청소년을 지지해주려고 노력한다.
넷째,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조금씩 변화하는 청소년 내담자들을 보며 막연하게 느껴지던 미술치료의 힘을 몸소 경험하게 되고, 미술치료 전공자로 성장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본 연구는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 미술치료를 진행한 실습생들의 경험에 대해 총체적인 이해를 높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실습생들의 구체적인 이해와 훈련을 돕는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미술치료학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이 정신장애 및 통계 편람(DSM)에 따라 진단된 우울장애 청소년들과 미술치료 실습현장에서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것을 미술을 매개체로 표현하고 탐색하는 것을 체험함으로써 미술치료에서의 미술이 가진 특수성과 임상미술치료의 필요성을 알리는데 도움을 주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장실습생으로서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 미술치료를 진행한 자를 연구 참여자로 하였다. 따라서 실습생으로 겪게 되는 어려움 및 극복 과정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후속연구로는 우울증 진단을 받은 청소년의 미술치료를 진행한 미술치료 전문가들의 체험연구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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