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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미술치료가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정서표현 및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슬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표현예술치료학과 미술심리치료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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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 정서표현 및 정서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하였다. 초기에는 실험집단 12명, 통제집단 12명으로 연구를 시작하였으나, 실험집단에서 중도탈락자 1명을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23명의 자료가 연구에 활용되었다. 실험집단은 두 개의 집단으로 배정되었고, 각 집단은 주 2회 약 90분씩 총 16회기의 집단미술치료를 제공하였다. 통제집단은 미술치료적 개입을 하지 않았다.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과 후 실험집단, 통제집단 모두에 지각된 스트레스 검사와 정서표현성 검사, 정서조절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 실시 후에 실험집단의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이 유의미하게 감소된 반면, 통제집단은 사전-사후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과 후에 실험집단의 정서표현 수준이 유의미하게 증가된 반면, 통제집단은 사전-사후 정서표현 수준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셋째,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과 후에 실험집단의 정서조절 수준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특히 하위차원 중 ‘자신의 정서조절’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고‘타인의 정서조절’요인에서는 사후검사 평균점수가 상승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반면, 통제집단에는 사전-사후 정서조절 수준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대학생들에게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의 감소와 정서적 정보를 활용하여 건강한 정서 생활을 영위하는 데 유용한 심리적 지원 서비스임을 확인한 데에 의의가 있다.

주요어 : 집단미술치료, 대학생, 지각된 스트레스, 정서표현, ...

주제어

#집단미술치료  #대학생  #지각된 스트레스  #정서표현  #정서조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슬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표현예술치료학과 미술심리치료학 전공
지도교수 김선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01 장
키워드 집단미술치료, 대학생, 지각된 스트레스, 정서표현, 정서조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90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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