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과 수업실제 분석 - 중학교 함수단원 -
An Investigation of Beginning and Experienced Teachers' PCK and Teaching Practices - Middle School Functions -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2, 2014년, pp.251 - 274  

최윤화 (고려대학교 대학원) ,  최상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  김동중 (고려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가 함수 단원을 지도할 때 수업 전 계획단계에서 PCK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러한 특징이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발현하는지를 분석하여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초임교사 2명과 경력교사 2명을 대상으로 수업 계획단계에서 PCK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인터뷰와 조사연구를 실시하였고, 이러한 특징이 실제 수업에서 발현되는지 분석하기 위해 실제 수업을 관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경력교사는 학습자, 교육과정, 교육방법, 수업상황에 대한 PCK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동기유발을 고려하고 학생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학생의 참여를 이끄는 수업을 진행한 반면 초임교사는 자신의 PCK를 경력교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갖고 있었지만 실제 수업 발현에서 나타나지 않은 부분들이 많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향후 교사양성교육과 교사연수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haracteristics of PCK before class, investigate how these characteristics are enacted in classrooms when beginning and experienced teachers teach mathematical functions, and provide pedagogical implications. Two beginning teachers and two experienced teach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분석틀은 <표 II-1>과 같다. 이러한 분석틀을 바탕으로 중학교 3학년 함수 단원의 동일한 수업 내용에서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수업계획단계에서 수업 실제 단계로의 PCK가 이행되는 발현에 그 초점을 두고 경력이 다른 교사들의 수업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들은 수업계획 단계에서의 PCK가 수업 실제에 발현된 연구로써 여러 학년과 여러 단원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이를 경력과 연결 지은 연구들은 비교적 많지 않았고 대부분의 연구가 초임교사에 국한되어 문제점을 지적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거나 초임교사와 경력교사를 비교하였지만 그 영역이 PCK의 구성요소 중 학습자 이해 지식에만 국한되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려운 개념이 많아 학습자가 겪는 오류와 함께 교사 역시 학습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함수 단원의 내용을 고려하였고(변희현, 주미경, 2012), 경력 따라 PCK의 차이가 날 가능성이 있는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가 수업 전 계획단계의 PCK를 분석해보고 이를 실제 수업에서 각각 어떻게 발현해 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둘째,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가 수업계획 단계에서 가지고 있는 PCK가 수업실제에 어떻게 발현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에 연구자는 각 교사에게 수집한 수업 동영상을 전사한 것과 수업동영상에 드러나지 않는 요소는 인터뷰를 통하여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그 발현된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은 먼저 PCK 요소에 따라 수업 실제가 어떻게 발현되었는지 그 양상을 구체적인 사례 위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의 질은 무엇으로 결정되는가? 수업의 질은 교사의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의 수업실제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지식과 수업 실제의 연관성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는데 가지고 있는 역량은 수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수업의 질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업의 질은 교사의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의 수업실제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지식과 수업 실제의 연관성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수업의 질은 교사의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의 수업실제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지식과 수업 실제의 연관성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는데 가지고 있는 역량은 수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수업의 질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사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에는 교사의 지식, 태도, 신념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사지식이라고 볼 수 있다(Koehler & Grouws, 1992).
지식과 수업 실제의 연관성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수업의 질은 교사의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의 수업실제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지식과 수업 실제의 연관성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는데 가지고 있는 역량은 수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수업의 질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