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학습부진 아동의 실행기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정민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집단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학습부진 아동의 실행기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M 초등학교 3학년 중 두 학기 연속 학급 내 평균 석차가 하위 25%이하인 동시에 담임보고용 KISE 학습장애 선별척도에서 65점 이상을 받은 아동 12명이다. 모집된 아동 12명은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주 2회, 60분씩 총 12회기의 집단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회기동안 어떠한 처치도 받지 않았다. 프로그램을 종결한 후에는 집단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같은 척도로 사후검사를 진행하여 전 · 후를 비교하였다.
연구도구는 학습부진 아동의 실행기능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수행-측정기반 검사 도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play therapy program on executive function of underachievers.
The case study includes 12 children of 3rd grade in M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eoul, who got higher score than 65 in KISE learning disability screening scale, and they rank b...

주제어

#집단게임놀이치료 학습부진 아동 실행기능 학습동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민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학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99 p.
키워드 집단게임놀이치료 학습부진 아동 실행기능 학습동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43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