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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교육자에서 미술치료사로의 전환 체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A phenomenological inquiry about the experience of transition from an art teacher to an art therapist 원문보기


손혜주 (영남대학교 미술치료학과 미술치료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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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미술치료는 미술과 심리학의 발판을 가지고 새로운 분야로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미술치료의 방법과 시행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이를 시행하는 미술치료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이에 대한 연구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미술치료의 핵심은 ‘미술’과 ‘치료’인데 미술치료가 가지는 치료의 본질은 곧 미술의 속성이다. 미술이란 삶의 경험들에 상응하는 것을 창조해 냄으로써 인간 경험의 범위를 넓혀나가는 방법이다 미술에서는 인간 삶의 경험들이 선택되고 다양화되며 반복된다. 미술치료사의 체험이란 그가 실시하는 미술치료의 핵심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치료의 가장 중요한 도구인 미술치료사의 이전 체험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참여자들은 미술을 공부하고 예술가 전업 작가가 아닌 미술교육자로서의 길을 걸어온 사람들이다. 이들은 대중을 의식하지 않고 혼자서 자신의 세계를 구축해가는 작가 보다는 누군가와 미술로 소통하고 싶어 한다. 자신이 느끼고 알게 된 미술의 가치를 알려주고 그것을 향유하도록 돕는 것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미술과 교육과 심리학 등 사회변화를 흡수하며 성장해왔다. 한 개인의 체험과 성장은 그 과정이 하나의 체계를 이룰 수 있다. 따라서 미술 교육자에서 미술치료사로의 전환 체험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미술치료의 성장배경, 역사를 이ㅐ하는 것과도 부합할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van Manen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미술치료사들의 미술교육자로서의 체험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크게 연구자의 체험탐구와 연구 참여자의 체험진술을 통하여 수집 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미술교육 경험이 6년 이상이면서 미술치료사로 임상경험이 3년 이상으로서 본 연구에 적극적인 동의 의사를 표명해준 6명 이었다. 자료는 2014년 10월부터 2015년 1월말까지 참여자들과 각 3회 ~ 4회 심층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리고 현상학적 해석학적 자료 수집 과정을 거쳐 수집된 자료에 대해서 현상학적 해석학적 반성과정을 거쳐 본질적 주제를 도출 하였다. 연구결과는 4개의 본질적 주제와 9개의 하위주제 그리고 25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그 결과 미술 교육자에서 미술치료사로의 전환체험에 대한 본질적 주제는“미술과의 만남”에서 “미술교육의 울타리”, “새로운 도전”, “아름다운 비행”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호기심과 즐거움의 대상으로 처음 미술을 만났던 기억을 가지고 있었다. 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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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 D. Thesis A phenomenological inquiry about a transition of an art therapist from an art teacher Hye-Joo Son Department of Art Therapy Graduate School, Yeungnam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Sun-Nam Choi, Wae-Sun Choi) Abstract Art therapy has been developed rapidly based on art and psycho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혜주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미술치료학과 미술치료학전공
지도교수 최외선,최선남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11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80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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