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미술교육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화매체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t therapy to self-expression in secondary art education : focusing on Korean painting media 원문보기


전정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심리적, 육체적 격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은 자아정체성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또한 청소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며, 그 속에서 자기가치관을 발견하고 또래와의 어울림 속에서 상호 영향을 주면서 발달 되어 간다. 그러나 학업 결과에 의해 학생의 모든 것을 평가하는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하여 친구들이 경쟁의 대상이 되고, 정서적 불안을 자극하면서 학교생활의 부적응과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출하지 못하는 청소년 문제로 확대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므로 자아정체성의 형성과 자기표현이 중요한 청소년들에게 자기가 처한 환경에서 자신을 잘 표현 할 수 있는 감정의 배출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청소년의 자기 정서를 표출하고 창작하는 활동 중 하나인 미술활동을 새로운 시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고 작품으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자신을 발견하고 치유할 기회를 가지는데 미술이 치료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전제로 시작하여 미술교육에 미술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별한 장애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만이 아닌 일반적인 학생에게도 그들의 감정을 해소하는 과정을 통한 자기표현, 동시에 그들의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까지 표출할 수 있게 하는 등, 예방적 ‧ 치료적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받게 하기 위해 프로그램개발의 방향이 제시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인성 교육적인 면을 고려하여 학교미술교육에 미술치료를 접목한 수업시간으로 정서순화와 자기표현을 위한 수업방안을 연구하였다. 더불어 한국화매체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수업내용을 시도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하고, 그 치료적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먼저 미술치료를 적용한 교육의 실제적인 적용 방안을 위해 본 연구와 관련된 미술교과서에서 미술치료기법을 활용할 단원을 선정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현장에서 진행 ․ 분석하였다. 나아가 학생들의 본 연구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만족도 조사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화 매체를 중심으로 한 미술치료를 수업에 활용하여 지도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수업은 표현 결과보다는 표현과정에 더 비중을 두고, 한국화매체의 부드러움과 친숙함으로 자유로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olescent period when teens develop emotional and physical changes is an important period in forming self-identity. Students who spend most of their time at school will discover and develop their own values through interactions with their peers. However, they are in competition with their schoo...

주제어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정림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선아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103 p.
키워드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80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