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직종 내 및 직종 간 협력을 통해 간호사의 의료 오류를 예방, 감소시키고 직무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하는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264명이며 자료 수집은 2015년 11월 26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실시하였고 측정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도구는 간호사와 간호사간 협력, 간호사와 의사간 협력, 간호사의 의료 오류 경험, 직무 만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직종 내 및 직종 간 협력을 통해 간호사의 의료 오류를 예방, 감소시키고 직무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하는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264명이며 자료 수집은 2015년 11월 26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실시하였고 측정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도구는 간호사와 간호사간 협력, 간호사와 의사간 협력, 간호사의 의료 오류 경험, 직무 만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version 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간호사-간호사간 협력은 4점 만점에 2.79점으로 전문성의 평균이 3.03점으로 가장 높고, 공유된 과정이 2.76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간호사-의사간 협력은 5점 만점에 3.43점으로 환자 정보의 공유가 3.68점으로 가장 높고, 간호사와 의사의 관계가 3.29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직무 만족은 100점 만점에 47.60점으로 능력발휘 방식에 대한 만족이 50.76점으로 가장 높았고, 물리적인 근무환경에 대한 만족이 39.89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의료 오류 경험은 연구대상자 총 264명 중 57명이 의료 오류를 경험하였고, 투약 관련 오류가 61.40%(35명)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제 변수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간호사와 간호사간의 협력은 연령과 직위, 희망했던 부서에 근무하는지, 근무부서에 따라, 간호사와 의사간의 협력은 직위와 희망했던 부서에 근무하는지에 따라, 직무 만족은 직위, 총 근무경력, 현 부서 근무경력, 희망했던 부서에 근무하는지에 따라, 의료 오류 경험은 연령, 결혼 상태, 수입, 총 근무경력, 현 부서 근무경력, 근무 부서, 직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직무 만족은 간호사-의사 협력, 간호사-간호사 협력과 각각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만족은 간호사-의사 협력의 하위영역 중 간호사와 의사간의 관계 환자정보 공유, 치료 과정에 공동참여의 순으로 모두 정의 상관관계를, 간호사-간호사 협력의 하위영역 중 의사소통, 조정, 전문성, 갈등관리, 공유된 과정의 순으로 모두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간호사-간호사 협력과 간호사-의사 협력 또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의료 오류 경험에 따른 간호사-간호사 협력, 직무 만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간호사-의사 협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임상간호사의 간호사-간호사간 협력과 간호사-의사간 협력이 잘 될수록 간호업무 시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간호사의 의료 오류 경험은 간호사-의사간 협력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었으므로, 간호사와 의사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보다 적극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즉, 임상간호사의 직무 만족 향상과 의료 오류 지양을 위해 병원의 직원 간 협력 관계의 향상을 위한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적용될 수 있도록 간호조직 및 병원의 노력과 변화를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 결과를 토대로 환자의 안전과 직원의 업무만족을 위한 병원환경을 위해 간호사-간호사 협력, 간호사-의사 협력 관계에서 나아가 병원 전체 직원 간의 협력 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직종 내 및 직종 간 협력을 통해 간호사의 의료 오류를 예방, 감소시키고 직무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하는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264명이며 자료 수집은 2015년 11월 26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실시하였고 측정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도구는 간호사와 간호사간 협력, 간호사와 의사간 협력, 간호사의 의료 오류 경험, 직무 만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version 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간호사-간호사간 협력은 4점 만점에 2.79점으로 전문성의 평균이 3.03점으로 가장 높고, 공유된 과정이 2.76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간호사-의사간 협력은 5점 만점에 3.43점으로 환자 정보의 공유가 3.68점으로 가장 높고, 간호사와 의사의 관계가 3.29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직무 만족은 100점 만점에 47.60점으로 능력발휘 방식에 대한 만족이 50.76점으로 가장 높았고, 물리적인 근무환경에 대한 만족이 39.89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의료 오류 경험은 연구대상자 총 264명 중 57명이 의료 오류를 경험하였고, 투약 관련 오류가 61.40%(35명)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제 변수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간호사와 간호사간의 협력은 연령과 직위, 희망했던 부서에 근무하는지, 근무부서에 따라, 간호사와 의사간의 협력은 직위와 희망했던 부서에 근무하는지에 따라, 직무 만족은 직위, 총 근무경력, 현 부서 근무경력, 희망했던 부서에 근무하는지에 따라, 의료 오류 경험은 연령, 결혼 상태, 수입, 총 근무경력, 현 부서 근무경력, 근무 부서, 직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직무 만족은 간호사-의사 협력, 간호사-간호사 협력과 각각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만족은 간호사-의사 협력의 하위영역 중 간호사와 의사간의 관계 환자정보 공유, 치료 과정에 공동참여의 순으로 모두 정의 상관관계를, 간호사-간호사 협력의 하위영역 중 의사소통, 조정, 전문성, 갈등관리, 공유된 과정의 순으로 모두 정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간호사-간호사 협력과 간호사-의사 협력 또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의료 오류 경험에 따른 간호사-간호사 협력, 직무 만족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간호사-의사 협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임상간호사의 간호사-간호사간 협력과 간호사-의사간 협력이 잘 될수록 간호업무 시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간호사의 의료 오류 경험은 간호사-의사간 협력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었으므로, 간호사와 의사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보다 적극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즉, 임상간호사의 직무 만족 향상과 의료 오류 지양을 위해 병원의 직원 간 협력 관계의 향상을 위한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적용될 수 있도록 간호조직 및 병원의 노력과 변화를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 결과를 토대로 환자의 안전과 직원의 업무만족을 위한 병원환경을 위해 간호사-간호사 협력, 간호사-의사 협력 관계에서 나아가 병원 전체 직원 간의 협력 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