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2~5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조사 연구 원문보기


최정인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2,3,4,5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색 어휘에 대한 발달정도를 알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연령에 따른 색 어휘 교육의 내용과 교수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연령별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어떠한가?
1-1. 만 2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어떠한가?
1-2. 만 3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어떠한가?
1-3. 만 4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어떠한가?
1-4. 만 5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어떠한가?
1-5. 만 2,3,4,5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연령 간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성별에 따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어떠한가?
2-1. 만 2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만 3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3. 만 4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4. 만 5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5. 만 2,3,4,5세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는 성별 간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D구에 위치한 S 유치원, S 유치원, K 어린이집, Y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2,3,4,5세 유아 458명이다. 만 2세 영아 124명(남 66명, 여 58명), 만 3세 유아 110명(남 53, 여 57), 만 4세 유아 115명(남 57, 여 58), 만 5세 유아 109명(남 61, 여 48)으로 구성되었다.
유아의 색 어휘 습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문헌 탐색과 전문가 협의를 통해 15개 색을 선정하였으며, Pitchford와 Mullen(2002)의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용어휘 검사도구로 옷을 입고 있지 않은 포비 1마리와 15가지 색의 포비 옷 1벌씩 총 15벌과 옅은 회색의 배경 판, 표현어휘 검사도구로 1개의 색으로 이루어진 옷을 입고 있는 15개 옷 색의 포비 15마리와 옅은 회색의 배경 판을 색 어휘 습득 조사의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5년 5월 26일부터 2015년 7월 3일까지 6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기관으로 선정된 4곳의 유아 교육기관에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검사가 가능한 조용한 장소에서 검사자와 유아가 1:1로 마주 앉아 약 10~15분간 수용어휘 검사와 표현어휘 검사를 진행하였다. 검사는 표현어휘 검사, 수용어휘 검사의 순서로 실시하였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색 어휘 습득 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well young children aged 2, 3, 4, or 5 years in Korean age acquire color terms. Based on th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development of color terms in young children and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for seeking contents and teaching methods for color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정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김민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11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2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