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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가 인지한 노인장기요양시설 서비스 질에 관한 다층분석 원문보기


박상희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정책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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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은 노인장기요양서비스 공급방식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정부는 ‘선택과 경쟁’이라는 시장 기제를 도입하여, 노인들이 직접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이를 통해 시설 간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시설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자하였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의도와 다르게, 시설의 급속한 팽창과 과도한 경쟁이라는 결과로 이어져 시설 간 서비스 격차와 서비스 질에 대한 불만이 과중되고 있다.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 질’ 향상은 현재 요양정책의 핵심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해 정확한 서비스 질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서비스 질 평가연구들은 개별노인의 욕구를 제한적으로만 반영하고, 이들의 인식을 적절하게 평가하지 못하는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 질 평가라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서비스 질 향상이라는 목적을 위해, 기존 연구에서 소외되어 있던 서비스 이용자인 노인들이 관점에서 서비스 질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즉, 시설 노인들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질 평가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서비스 질 평가의 한계를 보완하고 시설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노인장기요양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노인이 인지한 서비스 질의 수준을 살펴보는 것으로, 노인이 직접 평가하는 서브퍼프 5가지 서비스 질 지표(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보증성, 공감성)를 기준으로 서비스 질 평가를 수행하였다. 둘째, 노인의 주관적 서비스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위계선형분석을 통하여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이 때 시설 노인이 시설이라는 조직체계에서 생활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노인의 주관적 평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개인요인과 조직요인을 함께 고려하여 조직이 운영되는 맥락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였으며, 개인요인은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건강특성으로 구분하였고, 조직요인은 시설특성과 조직문화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서울특별시 45개의 노인장기요양시설에 거주 중인 240명의 노인과, 그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200명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introduction of the long-term care insurance in 2008, Korea has witnessed drastic changes in social service delivery system.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the quality of long-term care services, the Korean government adopted a market mechanism, the ‘provider competition and user’s sele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상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정책전공
지도교수 김연명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21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4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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