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만 1세 영아반의 모래놀이 활성화를 위한 자기 장학 원문보기


최진영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만 1세 영아반이 실외에서 이루어지는 모래놀이터에서 모래놀이가 활성화되기 위한 자기장학의 의미에 관한 연구이다. 모래놀이 활성화를 위한 자기장학 과정으로 인해 변화되어 가는 물리적 환경, 영아, 교사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만 1세 영아를 위한 효율적인 모래놀이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만 1세 영아반의 모래놀이 활성화를 위한 자기장학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둘째, 어린이집 만 1세 영아반의 모래놀이 활성화를 위한 자기장학의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
2015년 7월 1일부터 2015년 9월 25일까지 서울시 B어린이집 만 1세 새싹반 5명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자기장학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새싹반 담임이자 연구자인 교사 1인, 새싹반 영아 5명이며 모래놀이터에서의 놀이 모습을 현장관찰, 교사 저널, 영아 관찰일지 기록, 사진 및 활동 녹화자료 분석, 문서 자료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bout the meaning of self-supervision to revitalize sand play which is done outdoor sand playground by one-year old infant class at a nursery school. It investigated physical environment, infants, and teachers which were changed in the course of self-supervision for revitalization of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진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12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8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