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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가 방임아동의 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 연구 : 단일사례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순옥 (한일장신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미술치료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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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가 방임아동의 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연구
-단일사례 중심으로-


황 순 옥
지도교수 신 혜 순

본 연구는 부모로부터 방임된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을 위해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우울과 불안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자는 지역아동센터의 소개로 만났으며, M심리상담소에서 2014년 9월 말부터 2015년 9월 초까지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14년 9월부터 11월까지 주 2회, 2015년 12월부터 9월까지 주1회, 회기별 시간은 60분, 총 12개월 동안 51회 진행하였고, 사전·사후 만남과 추가로 사후 2회기를 한 단일 미술치료 사례 연구이다. 이에 대한 본 연구의 문제는 방임아동을 위한 미술치료가 정서적 불안과 우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였다.
방임된 아동은 성장과정 및 사회적 어려움과 고통이 수반될 수 있고, 심리·정서·사회적 문제들로 전 생애에 부정적인 영향이 따르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유화를 중심으로 진행된 미술치료가 방임된 아동에게 나타나는 우울과 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집-나무-사람(H-T-P), 동물 가족화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유화 미술치료를 51회기 실시하였다. 아동의 정확한 심리를 측정하기 위해서 전라북도 내 Y종합병원에서 웩슬러 아동용지능검사4판(...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순옥
학위수여기관 한일장신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치료 전공
지도교수 신혜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x, 14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41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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