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성의 쇼핑성향과 유통채널 선택요인에 따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 Analyzing Korean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according to Factors of Choosing a Distribution Channel and Shopping Orientation of Chinese Women원문보기
중국 여성들은 개혁개방 이후, 자신의 이미지와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게 되면서, 중국여성 소비자들의 화장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다양한 브랜드의 수입화장품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국여성의 소비성향, 한국화장품 선택요인 및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중국 북경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한국화장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의 쇼핑성향, 유통채널 선택요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을 분석함으로써 각 요인별 특성 및 차이를 알아보고 화장품 구매실태 및 유통채널 선택요인이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5월 13일부터 7월 20일까지 52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 28부를 제외한 49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쇼핑성향, 유통채널 선택요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의 차원을 알아 본 결과 쇼핑성향은 ‘유행추구성향’, ‘쾌락추구성향’, ‘브랜드추구성향’, ‘합리적 구매성향’의 4개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유통채널 선택에 대한 ...
중국 여성들은 개혁개방 이후, 자신의 이미지와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게 되면서, 중국여성 소비자들의 화장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다양한 브랜드의 수입화장품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국여성의 소비성향, 한국화장품 선택요인 및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중국 북경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한국화장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의 쇼핑성향, 유통채널 선택요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을 분석함으로써 각 요인별 특성 및 차이를 알아보고 화장품 구매실태 및 유통채널 선택요인이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5월 13일부터 7월 20일까지 52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 28부를 제외한 49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쇼핑성향, 유통채널 선택요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의 차원을 알아 본 결과 쇼핑성향은 ‘유행추구성향’, ‘쾌락추구성향’, ‘브랜드추구성향’, ‘합리적 구매성향’의 4개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유통채널 선택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서비스’, ‘전문성’, ‘접근성’, ‘경제성’의 4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한국화장품 구매행동 요인으로는 ‘계획적 구매행동’, ‘브랜드유행 추구행동’, ‘브랜드명성 추구행동’, ‘브랜드충성 구매행동’, ‘헌신적 구매행동’의 5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쇼핑성향이 유통채널 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쾌락추구성향’과 ‘브랜드추구성향’이 ‘서비스’에 영향을 미쳤으며 ‘쾌락추구성향’과 ‘브랜드추구성향’, ‘합리적 구매성향’이 ‘전문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쇼핑성향이 조사대상자의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추구성향’이 ‘계획적 구매행동’, ‘브랜드명성 추구행동’, ‘헌신적 구매행동’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합리적 구매성향’은 ‘계획적 구매행동’에, ‘쾌락추구성향’과 ‘유행추구성향’은 ‘브랜드명성 추구행동’에 ‘유행추구성향’은 ‘헌신적 구매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통채널 선택요인이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서비스’, ‘전문성’, ‘경제성’이 ‘계획적 구매행동’, ‘브랜드명성 추구행동’, ‘브랜드충성 구매행동’, ‘헌신적 구매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화장품을 사용하는 20∼50대 중국여성의 쇼핑성향 및 유통채널 선택요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의 각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한국화장품 브랜드가 중국시장 진출 시 적합한 유통채널을 통한 마케팅적 활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중국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더 많은 변수가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며,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중국소비자 구매행동의 차이를 분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중국남성의 화장품 수요도 증가함에 따라 향후 중국 남성을 대상으로 한 쇼핑성향과 한국화장품 구매행동과의 관련성 등의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중국 여성들은 개혁개방 이후, 자신의 이미지와 외모 관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게 되면서, 중국여성 소비자들의 화장품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다양한 브랜드의 수입화장품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국여성의 소비성향, 한국화장품 선택요인 및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중국 북경에 거주하는 20∼50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한국화장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의 쇼핑성향, 유통채널 선택요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을 분석함으로써 각 요인별 특성 및 차이를 알아보고 화장품 구매실태 및 유통채널 선택요인이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5월 13일부터 7월 20일까지 521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한 설문지 28부를 제외한 49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쇼핑성향, 유통채널 선택요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의 차원을 알아 본 결과 쇼핑성향은 ‘유행추구성향’, ‘쾌락추구성향’, ‘브랜드추구성향’, ‘합리적 구매성향’의 4개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유통채널 선택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서비스’, ‘전문성’, ‘접근성’, ‘경제성’의 4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한국화장품 구매행동 요인으로는 ‘계획적 구매행동’, ‘브랜드유행 추구행동’, ‘브랜드명성 추구행동’, ‘브랜드충성 구매행동’, ‘헌신적 구매행동’의 5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 둘째, 쇼핑성향이 유통채널 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은 ‘쾌락추구성향’과 ‘브랜드추구성향’이 ‘서비스’에 영향을 미쳤으며 ‘쾌락추구성향’과 ‘브랜드추구성향’, ‘합리적 구매성향’이 ‘전문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쇼핑성향이 조사대상자의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브랜드추구성향’이 ‘계획적 구매행동’, ‘브랜드명성 추구행동’, ‘헌신적 구매행동’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합리적 구매성향’은 ‘계획적 구매행동’에, ‘쾌락추구성향’과 ‘유행추구성향’은 ‘브랜드명성 추구행동’에 ‘유행추구성향’은 ‘헌신적 구매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통채널 선택요인이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서비스’, ‘전문성’, ‘경제성’이 ‘계획적 구매행동’, ‘브랜드명성 추구행동’, ‘브랜드충성 구매행동’, ‘헌신적 구매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화장품을 사용하는 20∼50대 중국여성의 쇼핑성향 및 유통채널 선택요인,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의 각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한국화장품 브랜드가 중국시장 진출 시 적합한 유통채널을 통한 마케팅적 활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중국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한국화장품 구매행동에 더 많은 변수가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며,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중국소비자 구매행동의 차이를 분석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중국남성의 화장품 수요도 증가함에 따라 향후 중국 남성을 대상으로 한 쇼핑성향과 한국화장품 구매행동과의 관련성 등의 연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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