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 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발전이 거듭되면서 극심한 경쟁화 시대에 들어섰으며 동종업종 간 과도한 경쟁은 수익의 악화는 물론 경영관리에도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내부종사자의 수급 및 관리가 핵심적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미용 산업은 타 업종과 달리 고객에 대한 인적서비스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전문적인 미용교육을 받은 미용종사자의 확보가 중요하며 미용교육을 통해 트렌드의 흐름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맞는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춘 미용종사자들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능력 있는 내부종사자는 미용기업의 경영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므로 미용종사자의 꾸준한 교육훈련의 실시 및 지원을 위한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위해 미용교육품질이 헤어미용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
미용 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발전이 거듭되면서 극심한 경쟁화 시대에 들어섰으며 동종업종 간 과도한 경쟁은 수익의 악화는 물론 경영관리에도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내부종사자의 수급 및 관리가 핵심적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미용 산업은 타 업종과 달리 고객에 대한 인적서비스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전문적인 미용교육을 받은 미용종사자의 확보가 중요하며 미용교육을 통해 트렌드의 흐름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맞는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춘 미용종사자들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능력 있는 내부종사자는 미용기업의 경영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므로 미용종사자의 꾸준한 교육훈련의 실시 및 지원을 위한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위해 미용교육품질이 헤어미용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미용종사자들의 가치를 높이고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이론체계를 정리하고 그 결과로부터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경기지역, 대전, 대구, 부산, 광주에 미용서비스 종사자 대상으로 450부의 설문지 중 유효한 총 391부를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교육품질 중 응답성이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증 교육활용만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수강생들의 교육 후 교육활용만족을 높이기 위해 응답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수강생들이 언제든지 궁금한 사항들을 질문할 수 있도록 강의실이나 학생들 책상 위에 메모지 등을 비치하여 질문이나 건의사항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환경를 만들어 주고, 학원이나 교강사들은 이에 신속히 응대할 수 있는 마인드와 시스템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둘째, 미용교육품질 중 공감성이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중 서비스만족과 가치관만족, 고객지향성의 하위요인 중 환경과 경영성과의 하위요인 중 재정적성과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에게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용사의 직업특성상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서비스만족을 높이는데 공감성의 개선방안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공감성의 개선으로 인한 긍정적 결과로는 수강생들이 교육 후에 직원과의 유대관계가 좋아지거나 삶에 대한 의욕이 넘쳐나는 등 가치관만족의 상승으로 이어지며, 티케팅 고객이 늘고 이로 인한 객 단가의 상승으로 매출에 도움이 되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결과를 토대로 교육기관의 수강생들이 대부분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미용사들인 점을 감안하여 그에 맞게 교육시간과 수강료를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수강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미용교육품질 중 확신성이 고객지향성의 하위요인 중 서비스와 경영성과의 하위요인 중 비재정적성과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과의 문제발생시 문제해결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거나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의 고객지향성의 서비스 향상과 소개고객의 증가, 용이한 홍보효과로 인한 신규고객의 증가, 살롱의 이미지 상승 등의 비재정적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미용교육품질 중 확신성의 개선방안 수립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용교육기관에서는 교강사를 채용할 때 전문지식의 습득함양 여부를 반드시 체크하고,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측면에서 이론을 토대로 한 체계적인 강의가 가능한 전문 교강사를 채용해야 할 것이다.
미용교육품질 중 확신성, 신뢰성, 공감성, 응답성이 수강생들의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 경영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유형성 요인은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교육기관의 최신시설이나 편의시설, 다양한 교재 및 도구, 교강사의 외모 등의 외적요인인 유형성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미용교육기관에서는 인테리어나 시설 등의 외형에 무리한 투자를 하기 보다는 교강사의 자질향상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경영성과의 원인 중 미용교육품질이 중요한 요인임을 규명 하였고 미용교육품질을 개선하여 경영성과를 높이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실증적인 자료가 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단기간의 살롱경영을 통한 매출과 이익도 중요하지만 미용교육을 통해 직원들에게 직무만족, 기술만족을 줄 수 있다면 고객들에게는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경영성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미용 산업은 양적, 질적으로 발전이 거듭되면서 극심한 경쟁화 시대에 들어섰으며 동종업종 간 과도한 경쟁은 수익의 악화는 물론 경영관리에도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내부종사자의 수급 및 관리가 핵심적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미용 산업은 타 업종과 달리 고객에 대한 인적서비스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전문적인 미용교육을 받은 미용종사자의 확보가 중요하며 미용교육을 통해 트렌드의 흐름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맞는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춘 미용종사자들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능력 있는 내부종사자는 미용기업의 경영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므로 미용종사자의 꾸준한 교육훈련의 실시 및 지원을 위한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위해 미용교육품질이 헤어미용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미용종사자들의 가치를 높이고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이론체계를 정리하고 그 결과로부터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경기지역, 대전, 대구, 부산, 광주에 미용서비스 종사자 대상으로 450부의 설문지 중 유효한 총 391부를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교육품질 중 응답성이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증 교육활용만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수강생들의 교육 후 교육활용만족을 높이기 위해 응답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수강생들이 언제든지 궁금한 사항들을 질문할 수 있도록 강의실이나 학생들 책상 위에 메모지 등을 비치하여 질문이나 건의사항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환경를 만들어 주고, 학원이나 교강사들은 이에 신속히 응대할 수 있는 마인드와 시스템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둘째, 미용교육품질 중 공감성이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중 서비스만족과 가치관만족, 고객지향성의 하위요인 중 환경과 경영성과의 하위요인 중 재정적성과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에게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용사의 직업특성상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서비스만족을 높이는데 공감성의 개선방안수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공감성의 개선으로 인한 긍정적 결과로는 수강생들이 교육 후에 직원과의 유대관계가 좋아지거나 삶에 대한 의욕이 넘쳐나는 등 가치관만족의 상승으로 이어지며, 티케팅 고객이 늘고 이로 인한 객 단가의 상승으로 매출에 도움이 되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결과를 토대로 교육기관의 수강생들이 대부분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미용사들인 점을 감안하여 그에 맞게 교육시간과 수강료를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수강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미용교육품질 중 확신성이 고객지향성의 하위요인 중 서비스와 경영성과의 하위요인 중 비재정적성과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과의 문제발생시 문제해결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거나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의 고객지향성의 서비스 향상과 소개고객의 증가, 용이한 홍보효과로 인한 신규고객의 증가, 살롱의 이미지 상승 등의 비재정적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미용교육품질 중 확신성의 개선방안 수립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미용교육기관에서는 교강사를 채용할 때 전문지식의 습득함양 여부를 반드시 체크하고,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측면에서 이론을 토대로 한 체계적인 강의가 가능한 전문 교강사를 채용해야 할 것이다.
미용교육품질 중 확신성, 신뢰성, 공감성, 응답성이 수강생들의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 경영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유형성 요인은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교육기관의 최신시설이나 편의시설, 다양한 교재 및 도구, 교강사의 외모 등의 외적요인인 유형성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미용교육기관에서는 인테리어나 시설 등의 외형에 무리한 투자를 하기 보다는 교강사의 자질향상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경영성과의 원인 중 미용교육품질이 중요한 요인임을 규명 하였고 미용교육품질을 개선하여 경영성과를 높이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실증적인 자료가 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단기간의 살롱경영을 통한 매출과 이익도 중요하지만 미용교육을 통해 직원들에게 직무만족, 기술만족을 줄 수 있다면 고객들에게는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경영성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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