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지적장애학생 안전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교육내용 요구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배경변인(학교형태, 성별, 학교급별, 특수교육 경력, 학교 소재지)별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 교육내용 요구 수준은 어떠하며, 교사의 학교급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국의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175명을 무작위 표집방법으로 선정하여 조사지 배포 및 인터넷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하여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을 ...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지적장애학생 안전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교육내용 요구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배경변인(학교형태, 성별, 학교급별, 특수교육 경력, 학교 소재지)별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 교육내용 요구 수준은 어떠하며, 교사의 학교급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국의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175명을 무작위 표집방법으로 선정하여 조사지 배포 및 인터넷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하여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을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안전교육의 교육내용 요구도를 Borich 요구도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 수준으로 아동복지법 제31조에 따른 안전교육 의무시간에 대한 인지율은 대체로 낮은 편이었다. 안전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지에 대한 응답으로 대체적으로 안전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지만,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교육과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교육의 실시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로 살펴보면, 특수학교 교사가 특수학급 교사보다 안전교육의 인지도와 실시도가 높았으며, 남자교사가 여자교사보다 평균적으로 안전교육의 인지도와 실시도가 높았다. 학교급별 인식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고경력의 특수교육 교사가 저경력의 특수교육 교사보다 안전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소재지별로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이 읍, 면지역보다 대도시, 중, 소도시의 학교에서 인지도가 높았으며,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교육의 실시도가 대도시보다 중, 소도시, 읍면지역의 학교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일반학생보다 위험 요소가 더 많은 장애학생에게 안전교육이 더 필요하다고 인식을 하고 있고, 안전교육을 실시함에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교육, 재난대비 안전 교육, 교통안전 교육 순으로 어려움이 있으며, 장애의 중증화, 적절한 교육자료의 부재, 체험교육시설의 부족, 내용 선정의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안전교육 실시의 어려움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은 특수학교 교사가 특수학급 교사보다 안전교육 실시에 더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고, 여자교사가 남자교사보다 더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학교 소재지별로는 재난대비 안전교육과 교통 안전교육을 대도시보다 읍, 면지역의 학교에서 더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특수교육 교사의 지적장애학생 안전교육 영역 중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교육의 교육내용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교육,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재난대비 안전 교육, 교통안전 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특수교육 교사들은 대체로 안전교육의 기본적인 개념 위주로 교육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적장애학생들의 생활연령을 고려한 위험상황 및 사고의 예방과 대처법에 대해 교육내용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지적장애학생들에게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하게 대처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며, 지적장애학생들에게 적합하고 실제적인 교재 및 프로그램, 체험 교육 시설들이 확충되고 보급되어 지적장애학생들이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실시 규정에 대해서는 대체로 모르는 경우가 많고, 안전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많이 느끼고 있으나, 안전교육을 실시함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장애의 중증화, 내용 선정의 어려움 등으로 안전교육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안전교육 세부 영역별 교육 내용의 요구도 분석을 통해 지적장애학생 안전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 지적장애학생들이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지적장애학생 안전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교육내용 요구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배경변인(학교형태, 성별, 학교급별, 특수교육 경력, 학교 소재지)별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 교육내용 요구 수준은 어떠하며, 교사의 학교급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국의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교사 175명을 무작위 표집방법으로 선정하여 조사지 배포 및 인터넷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하여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을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안전교육의 교육내용 요구도를 Borich 요구도 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특수교육 교사의 인식 수준으로 아동복지법 제31조에 따른 안전교육 의무시간에 대한 인지율은 대체로 낮은 편이었다. 안전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지에 대한 응답으로 대체적으로 안전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지만,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교육과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교육의 실시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로 살펴보면, 특수학교 교사가 특수학급 교사보다 안전교육의 인지도와 실시도가 높았으며, 남자교사가 여자교사보다 평균적으로 안전교육의 인지도와 실시도가 높았다. 학교급별 인식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고경력의 특수교육 교사가 저경력의 특수교육 교사보다 안전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소재지별로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이 읍, 면지역보다 대도시, 중, 소도시의 학교에서 인지도가 높았으며,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교육의 실시도가 대도시보다 중, 소도시, 읍면지역의 학교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일반학생보다 위험 요소가 더 많은 장애학생에게 안전교육이 더 필요하다고 인식을 하고 있고, 안전교육을 실시함에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교육, 재난대비 안전 교육, 교통안전 교육 순으로 어려움이 있으며, 장애의 중증화, 적절한 교육자료의 부재, 체험교육시설의 부족, 내용 선정의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안전교육 실시의 어려움에 대한 배경변인별 인식은 특수학교 교사가 특수학급 교사보다 안전교육 실시에 더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고, 여자교사가 남자교사보다 더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학교 소재지별로는 재난대비 안전교육과 교통 안전교육을 대도시보다 읍, 면지역의 학교에서 더 어려움을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특수교육 교사의 지적장애학생 안전교육 영역 중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교육의 교육내용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교육,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재난대비 안전 교육, 교통안전 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특수교육 교사들은 대체로 안전교육의 기본적인 개념 위주로 교육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적장애학생들의 생활연령을 고려한 위험상황 및 사고의 예방과 대처법에 대해 교육내용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지적장애학생들에게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하게 대처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며, 지적장애학생들에게 적합하고 실제적인 교재 및 프로그램, 체험 교육 시설들이 확충되고 보급되어 지적장애학생들이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지적장애학생의 안전교육에 대한 실시 규정에 대해서는 대체로 모르는 경우가 많고, 안전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많이 느끼고 있으나, 안전교육을 실시함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장애의 중증화, 내용 선정의 어려움 등으로 안전교육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안전교육 세부 영역별 교육 내용의 요구도 분석을 통해 지적장애학생 안전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 지적장애학생들이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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