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수련원 체험활동이나 수학여행시 심각하게 문제가 되는 요소로 안전 지목되고 있다. 세월호 경주마우나리조트 등 아주 오래전부터 이러한 실상으로부터의 문제점이 커져 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국 내외 비교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안전교육 대책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신문, 인터넷 검색자료, 관련 법률 등을 참고하는 문헌고찰을 주로 활용하였고 또한 관계 부처와 협조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안전관리의 방안을 모색하였다. 국내외 실태를 분석한 결과 해외에서는 주로 안전에 대해 저학년부터 직접체험을 할 수 있고 교육과정에 안전이 중요시 되어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가르쳐 습관화 되어야 하며 체험형, 참여형 안전 프로그램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교안전교육에 시설 및 이동차량을 활용한 체험교육과 역할극, SNS 게임프로그램 등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최근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수련원 체험활동이나 수학여행시 심각하게 문제가 되는 요소로 안전 지목되고 있다. 세월호 경주마우나리조트 등 아주 오래전부터 이러한 실상으로부터의 문제점이 커져 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국 내외 비교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안전교육 대책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신문, 인터넷 검색자료, 관련 법률 등을 참고하는 문헌고찰을 주로 활용하였고 또한 관계 부처와 협조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안전관리의 방안을 모색하였다. 국내외 실태를 분석한 결과 해외에서는 주로 안전에 대해 저학년부터 직접체험을 할 수 있고 교육과정에 안전이 중요시 되어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가르쳐 습관화 되어야 하며 체험형, 참여형 안전 프로그램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교안전교육에 시설 및 이동차량을 활용한 체험교육과 역할극, SNS 게임프로그램 등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In hosting outdoor activities and school trips, safety issues are gaining serious attention lately. In addition to Sewol ferry tragedy and an incident at Kyungjoo Mauna Resort, there have been grown problems related to this crucial factor. This research analyzes negligent accidents occurred from dom...
In hosting outdoor activities and school trips, safety issues are gaining serious attention lately. In addition to Sewol ferry tragedy and an incident at Kyungjoo Mauna Resort, there have been grown problems related to this crucial factor. This research analyzes negligent accidents occurred from domestic and foreign schools and aims to provide effective safety education and policy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cases. We mainly relied on documents such as newspapers, internet articles and legal papers to investigate cases and cooperated with relevant government departments for collecting references and setting agenda for safety supervision. The analysis on both domestic and foreign cases revealed that students abroad receive opportunities for first-hand experience regarding safety and systematic education, as safety maintenance is prioritized. Based on this culture, safety education should be habituated domestically, while participatory safety programs that students can actively involve must also be devised. Moreover, through preparation of entertaining contents such as SNS game programs, skits and activities employing multiple facilities and vehicles at school safety education, we must induce students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 program with interests.
In hosting outdoor activities and school trips, safety issues are gaining serious attention lately. In addition to Sewol ferry tragedy and an incident at Kyungjoo Mauna Resort, there have been grown problems related to this crucial factor. This research analyzes negligent accidents occurred from domestic and foreign schools and aims to provide effective safety education and policy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domestic and foreign cases. We mainly relied on documents such as newspapers, internet articles and legal papers to investigate cases and cooperated with relevant government departments for collecting references and setting agenda for safety supervision. The analysis on both domestic and foreign cases revealed that students abroad receive opportunities for first-hand experience regarding safety and systematic education, as safety maintenance is prioritized. Based on this culture, safety education should be habituated domestically, while participatory safety programs that students can actively involve must also be devised. Moreover, through preparation of entertaining contents such as SNS game programs, skits and activities employing multiple facilities and vehicles at school safety education, we must induce students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 program with intere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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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학교 내 사고들에 대한 통계와 학교건물 등 시설물의 구조적 도는 관리운영, 안전현황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고 대한민국 교육 현실과 외국의 동향실태를 통해 실질적인 학교 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을 법적, 제도적, 매뉴얼 등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 법은 학교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학생·교직원 및 교육활동참여자가 학교안전사고로 인하여 입은 피해를 신속·적정하게 보상하기 위한 학교안전사고보상공제 사업의 실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국ㆍ내외 비교·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안전교육 대책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경기도 교육청은 17개 시·도 교육청 중에서 최초로 ‘학교안전사고 예보제’를 시행하고 있다. 학교안전사고 발생현황 수집 및 분석 자료를 활용한 현장 맞춤형 「안전사고 예보제」 실시로 안전사고경감 및 안전한 교육현장 조성하기 위해 2012년~2014년 3년간 사고 데이터를 통해 안전사고 발생현황 및 사고원인과 대응방안을 안내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경기도교육청 안전정책과의 ‘각급학교 안전사고 통계 분석’자료를 살펴보면 연평균 사고발생 건수는 약 26,500건이며, 학교 수 대비 사고발생건수는 매년 교당 평균 11.
제안 방법
안전교육 7대 영역에는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신변안전, 약물·인터넷 중독,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로 이루어졌으며, 25개의 중분류, 52개의 소분류로 구성되었으며,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통일되고 체계적 교육 지향하고 교사의 수업활용을 위해 수업지도안을 제공하였다.
정부의 정책자료 및 연구보고서,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그리고 학교안전공제회의 자료와 매스컴에서 발표한 내용을 탐색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국회 법률, 문헌조사, 인터넷 검색자료 등을 참고하는 문헌고찰을 주로 활용하고 국내외 학교안전관련 법규에 관한 현황 파악 및 조사, 주요국의 학교 안전관리 법규 및 현황 조사를 통해 현재 학교 내 위험요소를 분석하여 현장실태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보고 선진외국에서의 사례들을 비교분석하여 그 대안을 찾는 것이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중학교,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에서의 안전생활을 위하여 실태분석을 통하여 각종 수련이나 학습체험시 필수적인 안전매뉴얼 작성방안을 제공함으로서 학내안전 내/외부적 위험 잠재요인들을 파악 개선안을 제시하고 안전교육을 통해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정형화된 교육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위험요소를 제거할 수 있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학교안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0% 순이며 유치원은 일반 수업시간, 초ㆍ중학생은 휴식시간, 고등학생은 체육시간에 사고발생 많다. 장소별 사고발생은 운동장 42.8%, 계단․복도 16.2%, 강당(체육관) 13.4%, 일반교실 13.4% 순으로 사고발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운동장, 강당(체육관)에서는 주로 다리 및 팔 부상, 복도에서는 머리 부상, 계단에서는 다리 부상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4월부터 학생들의 신체활동이 많아지고 행사활동으로 인한 사고가 급증됨에 따라 4월에 11,340건(14.
후속연구
향후에는, 학생이나 교직원들이 학교안전교육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국내가 활성화 되면 동남아 보급을 통한 다양한 학교안전내용의 안전교육프로그램 개발에도 확산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의 학교안전정책 중 일본은 어떤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가?
학생들의 안전능력을 배양하는데 안전교육의 목표가 있다. 일본의 경우 체계적인 법령과 절차에 따라 단위학교에서도 학교안전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는데, 이는 학교안전에 대한 학교의 책무성이매우 큼을 알 수 있다.또한 학교안전정책에 대한 지속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교에 대한지역사회의 지원시스템 구축은 물론 상급기관의 체계적인 평가기능도 있다는 점이다. 외국에서도 실행되고 있는 학교외부인을 출입을 제한 제도를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실행 중이나 역부족이다.
학교는 어떤 공간인가?
학교란 대부분 성인에 비하여 분별력이 떨어지고 충동적 행동에 흐리기 쉬운 성장기의 미성년자들이 집단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는 공간으로서 이러한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학교 안과 밖에서 항상 사고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에도 많은 부분에서 사고가 발생되고 있다. 최근에 발생한 경주마우나 리조트 붕괴, 2014년 4월 16일 세월호사건은 전 국민을 슬픔에 빠지게 한 사건이다.
Ofsted는 학교평가 요소로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이에 따라 영국의 학교평가 기관인 Ofsted는 학교평가 요소 중 하나로 학교시설 안전평가뿐 아니라 학생의 안전교육 의식을 포함하고 있다. 한편, 2014년 교육과정 개혁에 따르면 안전교육을 주로 담당하는 PSHEE 교과는 의무교과 대상에서 제외되었으나 정부는 기존의 PSHEE를 각 학교 사정에 맞게 운영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참고문헌 (22)
aspects. WHO CollaboratingCentresonsafetyPromotions and Injury Prevention's,Quebecand Community Safety Promotion,KarolinskaInstitutet,Stockholm and Quebec, Canada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Data on accidents from year 2012 to 2014
Herald Economics, In school negligent accident cases increased 11%, despite enhanced safety after Sewol tragedy, April 5th,2014
Korea Consumer Agency (2014). Child negligent accident case study
Ministry of Education. (2014). "Educational Policy Network Information Center"
Ministry of Education. (2014). "Safety educ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Germany"
Ministry of Education. (2014). "Safety educ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England"
Sang Geun Park. (2015). Study on the total design system for school safety accident prevention
School Safety and Insurance Federation (2013). Study on school safety education contents analysis
Seo Ah Hong(2010). Study on method of Vitalization of "School Keeper" System , Dongguk University, Thesis for Master's Degree.
Tae Hwan Kim. (2005). A research on manual development for school safety education.Korea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Spring Academic/Research Presentation,C-08
The Seoul Institute. (2012). Study on safety management device in the elementary school, Hye Sook Lee , p.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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