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ctivities with Environment-related Children's Stories on Preschoolers' Environmental Sensitiv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심미감과 정서 안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동정과 연민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평택시에 소재한 2개 공립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0명으로 실험집단은 15명(남아:7명, 여아:8명)이며, 통제집단은 15명(남아:7명, 여아:8명)이다.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실험집단 65.10개월, 통제집단 66.15개월이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5년 4월 1일(수)부터 2015년 7월 16일(목)까지 총 15주 동안 30회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김은정(2012)과 장정애(2011)가 유아 환경감수성 평가 척도로 제작한 검사 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유아에게 적합한 문항들을 부분적으로 선정하고 환경 교육 내용 영역으로 분류한 문항들을 수정·보완하여 구성한 것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
본 연구는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심미감과 정서 안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동정과 연민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평택시에 소재한 2개 공립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0명으로 실험집단은 15명(남아:7명, 여아:8명)이며, 통제집단은 15명(남아:7명, 여아:8명)이다.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실험집단 65.10개월, 통제집단 66.15개월이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5년 4월 1일(수)부터 2015년 7월 16일(목)까지 총 15주 동안 30회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김은정(2012)과 장정애(2011)가 유아 환경감수성 평가 척도로 제작한 검사 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유아에게 적합한 문항들을 부분적으로 선정하고 환경 교육 내용 영역으로 분류한 문항들을 수정·보완하여 구성한 것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환경감수성 전체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65.93에서 사후검사 평균이 91.00로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64.87에서 사후검사 평균이 74.00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이에 실험 처치 효과에 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증가분(실험집단 25.07, 통제집단 9.13)을 t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 9.28, *p < .05).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환경감수성이 더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은 유아의 환경감수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는 첫째, 유아의 민감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24.80에서 사후검사 평균 30.86로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24.47에서 사후검사 평균 26.93으로 큰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이에 실험처치 효과에 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증가분(실험집단 6.07, 통제집단 2.47)을 t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 5.36, *p < .05).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민감성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민감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심미감과 정서 안정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22.47에서 사후검사 평균 32.40으로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22.27에서 사후검사 평균 23.26으로 큰 변화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에 실험 처치 효과에 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증가분(실험집단 9.93, 통제집단 0.23)을 t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 7.51, *p < .05).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심미감과 정서 안정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심미감과 정서 안정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동정과 연민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18.67에서 사후검사 평균 27.73으로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18.13에서 사후검사 평균 21.80으로 증가하였다. 이에 실험 처치 효과에 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증가분(실험집단 9.07, 통제집단 3.67)을 t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 5.44, p > .05).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동정과 연민이 향상되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본 연구는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심미감과 정서 안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동정과 연민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평택시에 소재한 2개 공립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0명으로 실험집단은 15명(남아:7명, 여아:8명)이며, 통제집단은 15명(남아:7명, 여아:8명)이다.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실험집단 65.10개월, 통제집단 66.15개월이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5년 4월 1일(수)부터 2015년 7월 16일(목)까지 총 15주 동안 30회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김은정(2012)과 장정애(2011)가 유아 환경감수성 평가 척도로 제작한 검사 도구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유아에게 적합한 문항들을 부분적으로 선정하고 환경 교육 내용 영역으로 분류한 문항들을 수정·보완하여 구성한 것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환경감수성 전체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65.93에서 사후검사 평균이 91.00로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64.87에서 사후검사 평균이 74.00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이에 실험 처치 효과에 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증가분(실험집단 25.07, 통제집단 9.13)을 t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 9.28, *p < .05).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환경감수성이 더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은 유아의 환경감수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환경감수성 하위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는 첫째, 유아의 민감성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24.80에서 사후검사 평균 30.86로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24.47에서 사후검사 평균 26.93으로 큰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이에 실험처치 효과에 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증가분(실험집단 6.07, 통제집단 2.47)을 t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 5.36, *p < .05).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민감성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민감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심미감과 정서 안정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22.47에서 사후검사 평균 32.40으로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22.27에서 사후검사 평균 23.26으로 큰 변화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에 실험 처치 효과에 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증가분(실험집단 9.93, 통제집단 0.23)을 t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 7.51, *p < .05).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심미감과 정서 안정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이 유아의 심미감과 정서 안정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동정과 연민에 대한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18.67에서 사후검사 평균 27.73으로 증가하였으며, 통제집단의 경우 사전검사 평균이 18.13에서 사후검사 평균 21.80으로 증가하였다. 이에 실험 처치 효과에 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증가분(실험집단 9.07, 통제집단 3.67)을 t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 5.44, p > .05).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가 환경동화를 활용한 유아 환경 교육 활동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유아보다 동정과 연민이 향상되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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