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3, 2018년, pp.141 - 157
안경숙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허미화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신애선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o children's natural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Method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9 children in H kindergarten located in G city, and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속가능발전은 어떻게 비롯되었는가? |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유아교육계에서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은 인구 증가와 경제 성장 속에서 파생되는 전 지구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자연과 공존하면서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자 하는 의지에서 비롯되었는데, 이 용어는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WCED)’의 국회의장이던 Brundtland가 제출한 「우리의 공동의 미래: Our Common Future」라는 보고서에서 처음으로 언급되어 국제 사회에서 공론화 된 것이다(Siraj-Blatchford, Smith & Samuelsson, 2010). 특히 유엔은 2005년부터 2014년까지를 ‘유엔 지속가능발전 교육 10년’으로 정하였는데,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유아교육계의 관심은 2005년에 스웨덴에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유아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유아기 지속가능발전 교육과 관련된 첫 번째 국제 모임이 개최되면서 시작되었다(안경숙, 2015; Unesco, 2008). | |
자연환경 감수성이란? | 자연환경 감수성이란 자연이나 환경의 아름다움, 환경문제에 대해서 무관심하지 않고 알아차리거나 이해하며 혹은 자연환경의 상황에 대하여 공감하며 감정이입이 되는 능력이다(강인숙, 2014). 또한 자기 자신과 개인이 자연세계에 대한 느낌, 또는 느끼는 것을 감지하는 능력으로(전수옥, 2004), 환경에 대한 감정이입 또는 감정이입의 시각으로 보는 개인적인 느낌이다(Sivek, 2002). | |
자연환경 감수성이 유아들에 중요한 이유는? | 또한 자기 자신과 개인이 자연세계에 대한 느낌, 또는 느끼는 것을 감지하는 능력으로(전수옥, 2004), 환경에 대한 감정이입 또는 감정이입의 시각으로 보는 개인적인 느낌이다(Sivek, 2002). 특히 자연환경에 대한 감수성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환경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로(박진희, 장남기, 1999), 지속가능발전 교육적 측면에서 유아들이 주변 환경과 자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켜 긍정적인 감정을 지니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