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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감수성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o Children's Sensibility of Natural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3, 2018년, pp.141 - 157  

안경숙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허미화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신애선 (호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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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감수성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G시에 소재한 H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의 유아 39명(실험집단 19명, 비교집단 18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의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을 12주 동안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누리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지속가능발전 관련 활동을 실시하였다. 결과분석을 위하여 독립표본 t-test와 공변량 분석(ANCOVA: Analysis of Convariance)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분석은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감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연환경 감수성과 환경친화적 태도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effects of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o children's natural environment and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Method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39 children in H kindergarten located in G city, 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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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에 지속가능발전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을 적용하고, 비교집단에 누리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지속가능발전 관련 활동을 실시하여, 유아의 자연환경 감수성과 환경친화적 태도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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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발전은 어떻게 비롯되었는가?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유아교육계에서도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은 인구 증가와 경제 성장 속에서 파생되는 전 지구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자연과 공존하면서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자 하는 의지에서 비롯되었는데, 이 용어는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WCED)’의 국회의장이던 Brundtland가 제출한 「우리의 공동의 미래: Our Common Future」라는 보고서에서 처음으로 언급되어 국제 사회에서 공론화 된 것이다(Siraj-Blatchford, Smith & Samuelsson, 2010). 특히 유엔은 2005년부터 2014년까지를 ‘유엔 지속가능발전 교육 10년’으로 정하였는데,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유아교육계의 관심은 2005년에 스웨덴에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유아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유아기 지속가능발전 교육과 관련된 첫 번째 국제 모임이 개최되면서 시작되었다(안경숙, 2015; Unesco, 2008).
자연환경 감수성이란? 자연환경 감수성이란 자연이나 환경의 아름다움, 환경문제에 대해서 무관심하지 않고 알아차리거나 이해하며 혹은 자연환경의 상황에 대하여 공감하며 감정이입이 되는 능력이다(강인숙, 2014). 또한 자기 자신과 개인이 자연세계에 대한 느낌, 또는 느끼는 것을 감지하는 능력으로(전수옥, 2004), 환경에 대한 감정이입 또는 감정이입의 시각으로 보는 개인적인 느낌이다(Sivek, 2002).
자연환경 감수성이 유아들에 중요한 이유는? 또한 자기 자신과 개인이 자연세계에 대한 느낌, 또는 느끼는 것을 감지하는 능력으로(전수옥, 2004), 환경에 대한 감정이입 또는 감정이입의 시각으로 보는 개인적인 느낌이다(Sivek, 2002). 특히 자연환경에 대한 감수성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환경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로(박진희, 장남기, 1999), 지속가능발전 교육적 측면에서 유아들이 주변 환경과 자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시켜 긍정적인 감정을 지니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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