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립초등학교 교사의 발도르프교육 운영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Public Elementary School Teachers' Practices of Waldorf Education 원문보기


김문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공립초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발도르프교육에 대한 사례를 기술하였다. 대안학교의 형태가 아닌 공립초등학교의 발도르프교육 운영 사례를 통해 그 의의와 한계 및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다음 두 가지의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국내 공립초등학교 교사의 발도르프교육 운영 사례를 기술한다. 둘째, 발도르프교육이 공립초등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밝힌다. 본 연구를 위해 발도르프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 한 공립초등학교를 선정하여 2014년 9월부터 2015년 2월까지 6개월간 현장 탐방 및 관찰․면담을 통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정리한 사례를 기술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 안양시에 소재한 공립혁신학교인 D초등학교는 인간의 발달단계를 중시하며 아동의 온전한 발달을 돕는 것을 교육의 본질로 본다. 라쥬어 페인팅과 자연물 소재의 ...

주제어

#발도르프 공립초등학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문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초등교육전공
지도교수 정광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ⅵ, 115 p.
키워드 발도르프 공립초등학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6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