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 이용자교육의 활성화방안 연구 : 활성화영향요인과 사서역량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Plans to Vitalize Public Library User Education: Focusing on factors for vitalization and the job competence of librarians as educators원문보기
인터넷과 디지털도서관이 발달되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 지식과 정보의 접근성은 다양한 매체와 경로로 인하여 전통적인 도서관방문보다 더욱 복잡해졌다. 이용자들은 자료의 접근성 미숙으로 인하여 제대로 서비스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도서관이용자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도서관이용자교육을 받음으로서 자료 접근성의 확장으로 지식과 정보의 수집에 대한 능력이 커지고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져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게 됨으로서 이용자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공공도서관은 이용자층과 이용수준이 다른 관종 보다 가장 광범위하여 이용자교육의 운영 시 어려운 점이 많으나 가장 필요한 곳이 공공도서관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공공도서관 이용자교육 활성화방안으로서 이용자교육활성화요인 및 교육자로서의 사서직무역량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이용자교육에 대한 사서의 인식과 현황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돌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 가지 연구문제를 다루었는데. 먼저, 이용자교육의 활성화 수준은 어떠하며, 활성화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이용자교육 유형별 교육효과는 어떠하며 교육효과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셋째, 사서는 이용자교육의 활성화와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이용자교육자로서 어떤 직무역량을 키워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여기에 활용된 연구방법은 문헌조사와 조사면담을 통하여 교육자로서의 사서직무핵심역량을 돌출하여, 이용자교육현황과 사서의 인식, 직무역량요구분석을 위하여 경남교육청소속 공공도서관사서 1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수집된 자료처리는 통계프로그램 ...
인터넷과 디지털도서관이 발달되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 지식과 정보의 접근성은 다양한 매체와 경로로 인하여 전통적인 도서관방문보다 더욱 복잡해졌다. 이용자들은 자료의 접근성 미숙으로 인하여 제대로 서비스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도서관이용자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도서관이용자교육을 받음으로서 자료 접근성의 확장으로 지식과 정보의 수집에 대한 능력이 커지고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져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게 됨으로서 이용자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공공도서관은 이용자층과 이용수준이 다른 관종 보다 가장 광범위하여 이용자교육의 운영 시 어려운 점이 많으나 가장 필요한 곳이 공공도서관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공공도서관 이용자교육 활성화방안으로서 이용자교육활성화요인 및 교육자로서의 사서직무역량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이용자교육에 대한 사서의 인식과 현황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돌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 가지 연구문제를 다루었는데. 먼저, 이용자교육의 활성화 수준은 어떠하며, 활성화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이용자교육 유형별 교육효과는 어떠하며 교육효과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셋째, 사서는 이용자교육의 활성화와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이용자교육자로서 어떤 직무역량을 키워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여기에 활용된 연구방법은 문헌조사와 조사면담을 통하여 교육자로서의 사서직무핵심역량을 돌출하여, 이용자교육현황과 사서의 인식, 직무역량요구분석을 위하여 경남교육청소속 공공도서관사서 1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수집된 자료처리는 통계프로그램 SPS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이용자교육은 대체로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인별 활발한 정도를 살펴보면, 봉사지역이 대도시지역일수록, 도서관규모가 클수록, 이용자의 요구(수요)가 많을수록, 교육의 기회(공급)가 많을수록, 사서의 직무역량이 높을수록. 이용자교육업무가 전체업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을수록 활발하였다. 그중에서 이용자교육의 활성화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용자의 요구였으며, 도서관이용자들의 요구가 적은 이유는 이용자의 관심부족으로 교육의 장점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수요자 측의 요인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연구 질문은 이용자교육 유형별 교육효과는 어떠하며 이용자교육효과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지였다. 도서관이용자교육의 유형별 교육효과는 도서관오리엔테이션, 도서관심화교육, 서비스현장교육, 서지교육 순으로 나타났으며, 정기적실시여부에 따른 교육효과를 보면 정기적일 때 효과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기적으로 실시시, 가장 큰 애로점은 체계적인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의 부재로 나타났고, 비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이유는 이용자의 요구가 일정치 않아서였다. 대상별 교육효과는 초등학생, 초등미만, 중고생, 20대, 30-50대, 60대 순으로 높았으며, 어릴 때부터 이용자교육을 받음으로서 도서관과 독서를 통하여 자기 스스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자기주도적학습자로 정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로는 이용자교육자로서의 사서는 이용자교육의 활성화와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어떤 직무역량을 키워야하는가에 대해 연구한 결과는 도서관과 이용자관계에서 사서와 이용자교육은 불가분의 관계이지만 정작 사서는 도서관이용자교육이라는 전문교육은 거의 받아보지 못하였다. 사서가 이용자교육의 필요성은 99.1%로 대부분 요구하고 있으나 이용자교육 관련 교육을 받은 적은 17.6%에 불과했다. 이로 인하여 이용자교육을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 강의에 대한 심적 부담으로 나타났고, 이용자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재개발과 연수가 이용자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급한 사항 1순위로 도출 되었다. 사서가 이용자교육을 희망하고 있으나, 교육의 경험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라 수업진행은 이용자를 담당했던 사서에게 도움을 얻는 경우와 본인의 문헌정보학 교육배경과 도서관 근무경험을 토대로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교육자로서의 사서직무역량강화연수가 시급함으로 나타났다. 이에 사서직의 계속교육을 맡고 있는 국립중앙도서관과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및 전문직 단체들이 앞장서서 이용자교육자로서의 사서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재개발과 교육내용을 연구하며, 직무역량강화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공공도서관이용자교육 활성화방안으로 활성화요인과 교육자로서의 직무역량요구 분석함으로서, 이용자교육자로서의 사서역량강화에 크게 촉매가 되고, 공공도서관이 지식과 정보의 저변확대라는 본질적 역할을 다함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인터넷과 디지털도서관이 발달되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 지식과 정보의 접근성은 다양한 매체와 경로로 인하여 전통적인 도서관방문보다 더욱 복잡해졌다. 이용자들은 자료의 접근성 미숙으로 인하여 제대로 서비스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도서관이용자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도서관이용자교육을 받음으로서 자료 접근성의 확장으로 지식과 정보의 수집에 대한 능력이 커지고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져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게 됨으로서 이용자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공공도서관은 이용자층과 이용수준이 다른 관종 보다 가장 광범위하여 이용자교육의 운영 시 어려운 점이 많으나 가장 필요한 곳이 공공도서관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공공도서관 이용자교육 활성화방안으로서 이용자교육활성화요인 및 교육자로서의 사서직무역량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이용자교육에 대한 사서의 인식과 현황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돌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 가지 연구문제를 다루었는데. 먼저, 이용자교육의 활성화 수준은 어떠하며, 활성화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이용자교육 유형별 교육효과는 어떠하며 교육효과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셋째, 사서는 이용자교육의 활성화와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이용자교육자로서 어떤 직무역량을 키워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여기에 활용된 연구방법은 문헌조사와 조사면담을 통하여 교육자로서의 사서직무핵심역량을 돌출하여, 이용자교육현황과 사서의 인식, 직무역량요구분석을 위하여 경남교육청소속 공공도서관사서 1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수집된 자료처리는 통계프로그램 SPS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전체적으로 이용자교육은 대체로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인별 활발한 정도를 살펴보면, 봉사지역이 대도시지역일수록, 도서관규모가 클수록, 이용자의 요구(수요)가 많을수록, 교육의 기회(공급)가 많을수록, 사서의 직무역량이 높을수록. 이용자교육업무가 전체업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을수록 활발하였다. 그중에서 이용자교육의 활성화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용자의 요구였으며, 도서관이용자들의 요구가 적은 이유는 이용자의 관심부족으로 교육의 장점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수요자 측의 요인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연구 질문은 이용자교육 유형별 교육효과는 어떠하며 이용자교육효과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지였다. 도서관이용자교육의 유형별 교육효과는 도서관오리엔테이션, 도서관심화교육, 서비스현장교육, 서지교육 순으로 나타났으며, 정기적실시여부에 따른 교육효과를 보면 정기적일 때 효과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기적으로 실시시, 가장 큰 애로점은 체계적인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의 부재로 나타났고, 비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이유는 이용자의 요구가 일정치 않아서였다. 대상별 교육효과는 초등학생, 초등미만, 중고생, 20대, 30-50대, 60대 순으로 높았으며, 어릴 때부터 이용자교육을 받음으로서 도서관과 독서를 통하여 자기 스스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자기주도적학습자로 정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로는 이용자교육자로서의 사서는 이용자교육의 활성화와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어떤 직무역량을 키워야하는가에 대해 연구한 결과는 도서관과 이용자관계에서 사서와 이용자교육은 불가분의 관계이지만 정작 사서는 도서관이용자교육이라는 전문교육은 거의 받아보지 못하였다. 사서가 이용자교육의 필요성은 99.1%로 대부분 요구하고 있으나 이용자교육 관련 교육을 받은 적은 17.6%에 불과했다. 이로 인하여 이용자교육을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 강의에 대한 심적 부담으로 나타났고, 이용자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재개발과 연수가 이용자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급한 사항 1순위로 도출 되었다. 사서가 이용자교육을 희망하고 있으나, 교육의 경험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라 수업진행은 이용자를 담당했던 사서에게 도움을 얻는 경우와 본인의 문헌정보학 교육배경과 도서관 근무경험을 토대로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교육자로서의 사서직무역량강화연수가 시급함으로 나타났다. 이에 사서직의 계속교육을 맡고 있는 국립중앙도서관과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및 전문직 단체들이 앞장서서 이용자교육자로서의 사서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재개발과 교육내용을 연구하며, 직무역량강화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하여 공공도서관이용자교육 활성화방안으로 활성화요인과 교육자로서의 직무역량요구 분석함으로서, 이용자교육자로서의 사서역량강화에 크게 촉매가 되고, 공공도서관이 지식과 정보의 저변확대라는 본질적 역할을 다함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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