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부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숙형 중학교의 중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기숙사 생활을 위한 요구되는 적정한 공동생활 공간 확보와 방과후 생활을 위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개선점을 찾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기숙사의 생활을 위한 공동생활공간이 적정하게 되어 있는가? 둘째, 기숙사 거주 학생들이 학교 방과후 생활을 위한 프로그램 이용은 적정한가? 위 연구문제에 대한 조사 분석 결과는 충청지역 기숙형 중학교인 5개교의 기숙사 생활 전체 만족도는 보통 이상으로 만족하는 학생이 모두 90.7%로 나타나 만족도가 대체적으로 높았고 공동생활공간에 대한 만족도 조사․분석에서는 첫째, 기숙사 생활 이용에 대하여 가장 만족하는 곳으로는 ‘식당’이었고 가장 불만족 하는 곳은 ‘공동생활 위생 공간’과 ‘휴게실’이었고 다른 친구들과 친교를 가장 많이 하고 취미, 오락, 여가 및 휴식 활동을 위한 공동생활공간에서는 ‘휴게실’을 선호하였다. 둘째, 학생이 기숙사 전체 공간 내에서 보내는 여가시간은 ‘1~2시간’으로 생활하고 있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상대적으로 여가시간을 많이 활용하고 있었고 공동생활공간의 개선이 필요한 곳으로는 휴게실과 화장실 및 세탁실이었고 기숙사 내에서 추가로 필요한 공동생활 공간은 학생들이 쉬거나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휴식 공간이었다.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사용자 만족도 조사 분석에서는 첫째,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관점에서 교과학습에서는 ‘수학’을 특기적성에서는 ‘스포츠 활동’을 어학 학습에서는 ‘영어’를 창의성 신장에서는 ‘요리’를 전통문화 학습에서는 ‘사물놀이’를 음악과정에서는 ‘피아노’를 스포츠 활동에서는 ‘축구’를 미술활동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선호하였다. 둘째,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성별에 따른 관점에서는 특기적성, 창의성 신장 학습, 전통문화학습, 스포츠 활동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은 선호하는 활동에 대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방과후 ...
본 연구는 교육부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숙형 중학교의 중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기숙사 생활을 위한 요구되는 적정한 공동생활 공간 확보와 방과후 생활을 위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개선점을 찾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기숙사의 생활을 위한 공동생활공간이 적정하게 되어 있는가? 둘째, 기숙사 거주 학생들이 학교 방과후 생활을 위한 프로그램 이용은 적정한가? 위 연구문제에 대한 조사 분석 결과는 충청지역 기숙형 중학교인 5개교의 기숙사 생활 전체 만족도는 보통 이상으로 만족하는 학생이 모두 90.7%로 나타나 만족도가 대체적으로 높았고 공동생활공간에 대한 만족도 조사․분석에서는 첫째, 기숙사 생활 이용에 대하여 가장 만족하는 곳으로는 ‘식당’이었고 가장 불만족 하는 곳은 ‘공동생활 위생 공간’과 ‘휴게실’이었고 다른 친구들과 친교를 가장 많이 하고 취미, 오락, 여가 및 휴식 활동을 위한 공동생활공간에서는 ‘휴게실’을 선호하였다. 둘째, 학생이 기숙사 전체 공간 내에서 보내는 여가시간은 ‘1~2시간’으로 생활하고 있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상대적으로 여가시간을 많이 활용하고 있었고 공동생활공간의 개선이 필요한 곳으로는 휴게실과 화장실 및 세탁실이었고 기숙사 내에서 추가로 필요한 공동생활 공간은 학생들이 쉬거나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휴식 공간이었다.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사용자 만족도 조사 분석에서는 첫째,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관점에서 교과학습에서는 ‘수학’을 특기적성에서는 ‘스포츠 활동’을 어학 학습에서는 ‘영어’를 창의성 신장에서는 ‘요리’를 전통문화 학습에서는 ‘사물놀이’를 음악과정에서는 ‘피아노’를 스포츠 활동에서는 ‘축구’를 미술활동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선호하였다. 둘째,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성별에 따른 관점에서는 특기적성, 창의성 신장 학습, 전통문화학습, 스포츠 활동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은 선호하는 활동에 대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방과후 자유 시간 선호 활동에서는 남학생은 ‘컴퓨터를 이용한 오락 또는 게임’인 반면에 여학생은 ‘친구들과 대화’로 나타나는 등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연관성이 있었다. 셋째,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시간의 학생들의 관점에서는 2시간 내외가 가장 적정하다고 하였으며 방과후 자유 시간은 많을수록 적정하게 보았고 방과후 자유 시간 선호활동은 ‘컴퓨터를 이용한 오락 또는 게임’과 ‘나만의 취미활동’을 원하였다. 넷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게 되면서 생활태도를 더 좋게 만들었고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내용과 주당 횟수 및 시간에서 운영체제가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산․어촌의 중학교 기숙사는 대도시와는 달리 학교 주변에 문화시설이나 편의시설의 인프라가 부족하여 기숙사내의 생활이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이나 학습을 위한 다양한 공간의 확보가 요구되며 학년별, 성별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과정 개발이 필요하고 자유 시간과 개인의 선호활동을 연계할 수 있는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으로 개선하여 기숙사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공간 환경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교육부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숙형 중학교의 중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기숙사 생활을 위한 요구되는 적정한 공동생활 공간 확보와 방과후 생활을 위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개선점을 찾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기숙사의 생활을 위한 공동생활공간이 적정하게 되어 있는가? 둘째, 기숙사 거주 학생들이 학교 방과후 생활을 위한 프로그램 이용은 적정한가? 위 연구문제에 대한 조사 분석 결과는 충청지역 기숙형 중학교인 5개교의 기숙사 생활 전체 만족도는 보통 이상으로 만족하는 학생이 모두 90.7%로 나타나 만족도가 대체적으로 높았고 공동생활공간에 대한 만족도 조사․분석에서는 첫째, 기숙사 생활 이용에 대하여 가장 만족하는 곳으로는 ‘식당’이었고 가장 불만족 하는 곳은 ‘공동생활 위생 공간’과 ‘휴게실’이었고 다른 친구들과 친교를 가장 많이 하고 취미, 오락, 여가 및 휴식 활동을 위한 공동생활공간에서는 ‘휴게실’을 선호하였다. 둘째, 학생이 기숙사 전체 공간 내에서 보내는 여가시간은 ‘1~2시간’으로 생활하고 있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상대적으로 여가시간을 많이 활용하고 있었고 공동생활공간의 개선이 필요한 곳으로는 휴게실과 화장실 및 세탁실이었고 기숙사 내에서 추가로 필요한 공동생활 공간은 학생들이 쉬거나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휴식 공간이었다.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사용자 만족도 조사 분석에서는 첫째,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관점에서 교과학습에서는 ‘수학’을 특기적성에서는 ‘스포츠 활동’을 어학 학습에서는 ‘영어’를 창의성 신장에서는 ‘요리’를 전통문화 학습에서는 ‘사물놀이’를 음악과정에서는 ‘피아노’를 스포츠 활동에서는 ‘축구’를 미술활동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선호하였다. 둘째,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성별에 따른 관점에서는 특기적성, 창의성 신장 학습, 전통문화학습, 스포츠 활동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은 선호하는 활동에 대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방과후 자유 시간 선호 활동에서는 남학생은 ‘컴퓨터를 이용한 오락 또는 게임’인 반면에 여학생은 ‘친구들과 대화’로 나타나는 등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연관성이 있었다. 셋째,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시간의 학생들의 관점에서는 2시간 내외가 가장 적정하다고 하였으며 방과후 자유 시간은 많을수록 적정하게 보았고 방과후 자유 시간 선호활동은 ‘컴퓨터를 이용한 오락 또는 게임’과 ‘나만의 취미활동’을 원하였다. 넷째, 현재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게 되면서 생활태도를 더 좋게 만들었고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내용과 주당 횟수 및 시간에서 운영체제가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산․어촌의 중학교 기숙사는 대도시와는 달리 학교 주변에 문화시설이나 편의시설의 인프라가 부족하여 기숙사내의 생활이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이나 학습을 위한 다양한 공간의 확보가 요구되며 학년별, 성별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과정 개발이 필요하고 자유 시간과 개인의 선호활동을 연계할 수 있는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으로 개선하여 기숙사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공간 환경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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