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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기숙사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시설관리(FM) 서비스 제안
Suggestion on FM Service for Improving Students' Satisfaction on the University Dorm Facilitie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3 no.2, 2016년, pp.11 - 18  

김유진 (Dept. of Housing and Interior Design, Kyung Hee Univ.) ,  신은영 (Dept. of Housing and Interior Design, Kyung Hee Univ.) ,  김준하 (Dept. of Housing and Interior Design, Kyung Hee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iversity dorm basically provides basic housing functions to students, however, it is very important in a sense that it provides students with various functions such as information exchange, cultural experience and learning environments as well. Additionally, continuous effort to improve users' s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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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OE 요소와 KS_FM을 연계시킨 결과 매칭되지 않은 POE 요소에 대해 법적 기준을 확인하고, 국외 모범사례 등을 바탕으로 대학 기숙사 시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FM 서비스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KS_FM은 비주거용 시설에 대한 서비스 표준으로 기숙사 시설에서 비 주거 영역에 대하여 일정부분 적용이 가능하지만, 주거 기능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기숙사 시설에 대해 불만족 요소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KS_FM을 도입하여 비주거용 기능에 대한 FM 서비스 방향을 일차적으로 설정한 뒤, 주거 영역에 대한 FM 서비스 방향을 함께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 설계 계획을 위한 결론을 도출했던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가지며 이를 통해 기존 기숙사 시설에 대한 FM 서비스 질의 향상을 추구하고, 장기적으로 대학 기숙사 시설의 FM 서비스 전략 수립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기숙사의 POE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심층 분석하여, 사용자 측면에서 대학 기숙사 시설의 불만족 요인들을 도출해내고 그에 따른 KS 시설관리 서비스를 연계하여 FM 업무 방향을 설정한 뒤, 실무에 적용 가능한 FM 서비스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향후 대학기숙사 FM 관리자들에게 중장기적인 FM 전략마련 및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기본 틀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 사료된다.
  • , 1995).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이 대학 기숙사 시설의 불만족 요소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FM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는 것임을 고려하였을 때, 본 연구에서 POE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겠다.
  • 이는 주거 기능을 수행하는 시설에 제공되는 서비스를 적용함으로써 서비스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불만족으로 나타난 요소 중 KS_FM에서 업무 기준이 제시되지 않은 항목들에 대해 보완작업을 거쳐 최종적인 대학 기숙사 FM 서비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범위는 POE의 세 가지 요소(물리적, 기능적, 행동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였으며, 대학 기숙사 인자 중 FM 활동을 통해 변경이 불가능한 확정 요소 즉, 조망성, 위치, 크기, 형태미, 색채, 질감 등을 제외한 실내 환경으로 제한하였다. 또한 시설의 물리적 특성의 관리뿐만 아니라 전략적으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FM의 특성을 반영하여 시설관리와 관련된 운영적 측면에서의 FM 서비스 활동도 함께 고려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학 기숙사의 불만족 요소를 개선하기 위한 FM 서비스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하며,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기숙사 시설에 대해 불만족 요소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KS_FM을 도입하여 비주거용 기능에 대한 FM 서비스 방향을 일차적으로 설정한 뒤, 주거 영역에 대한 FM 서비스 방향을 함께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 설계 계획을 위한 결론을 도출했던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가지며 이를 통해 기존 기숙사 시설에 대한 FM 서비스 질의 향상을 추구하고, 장기적으로 대학 기숙사 시설의 FM 서비스 전략 수립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선행 연구에서 국내 기숙사의 불만족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결과적으로 불만족 요소에 대해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FM 서비스는제시하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숙사에 대해 국가에서 고시한 KS_FM을 적용하여 기숙사 시설에의 기본적인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였다. KS_FM은 비주거용 시설에 대한 서비스 표준으로 기숙사 시설에서 비 주거 영역에 대하여 일정부분 적용이 가능하지만, 주거 기능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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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OE란 무엇인가? POE란 사용자가 건물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 사용 공간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다(Preiser, W. F.
한국 산업표준 시설관리서비스를 기숙사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무리인 이유는? 그러나 KS_FM의 모든 내용에 대해 대학 기숙사 시설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KS_FM의 특성상 서비스의 정확한 범위나 요구되는 업무 수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있지 않고 기숙사 시설이 갖는 주거용 시설의 특징이 제외되었기 때문에, 법령 및 국외 모범사례 분석을 통하여 대학 기숙사 시설에 맞는 구체적인 업무 기준이 별도로 마련될 필요가 있다.
POE는 무엇을 위해 사용 가능한가? POE는 문제점 진단, 디자인 및 가이드 기준의 제시, 사용 중 수리 등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데, 가장 보편적으로는 문제점 진단을 위해 사용되며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단계까지 이루어 진다(Preiser, W.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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