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학수업 개선을 위해서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수학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평가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수업과 관련된 문헌들과 수업평가와 관련된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 교사들과 반구조화 된 초점 집단 면담을 시행하고, 전문가와의 검토를 통해 수학 수업평가를 할 수 있는 설문지를 만들었다. 총 48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대구 지역에 재직하는 410명의 수학 교사들에게 시행하고, ...
본 연구는 수학수업 개선을 위해서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수학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평가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수업과 관련된 문헌들과 수업평가와 관련된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 교사들과 반구조화 된 초점 집단 면담을 시행하고, 전문가와의 검토를 통해 수학 수업평가를 할 수 있는 설문지를 만들었다. 총 48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대구 지역에 재직하는 410명의 수학 교사들에게 시행하고, 결측치가 없이 분석 가능한 설문지 400부를 바탕으로 수학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였다. 수업평가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기 위해 요인 추출 방법으로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ML)을 사용하였고, 사각회전방법으로 Promax 방법(Kappa=4)을 사용하였다. 또 요인의 수효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검증, TLI(Tuker-Lewis Index),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해석 가능성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해 수학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에 대해 12개의 잠정적 요인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이후 요인분석을 통해 나온 하위문항들이 동질적인 변수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사용하였다. 12개의 요인 중 ‘수업 활동 조직의 적절성’ 요인이 신뢰 수준을 저해하는 결과가 나와서 관련된 문항 3개를 삭제하고, 최종 11개를 수학 수업평가 요인으로 결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학수업 개선을 위해 교사들이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으로는 ‘수학 교과 내용 지식 전달’, ‘교과교육 지식의 실천’, ‘수학적 가치 전달’,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수업 전략 실천’, ‘수학적 문제 해결력 활용’, ‘의사소통 능력의 활용’, ‘교구 및 자료 활용’, ‘수업 분위기 조성’, ‘수업에 대한 평가 활용’, ‘학습자에 대한 평가 활용’이 있었다. 또한, 이들은 회전 후 고유치에 차이가 있었으며, ‘수업 전략 실천’이 회전 후 고유치가 가장 컸으며, 그다음으로 ‘의사소통 능력의 활용’, ‘수학적 문제 해결력 활용’, ‘수학 교과 내용 지식 전달’, ‘수업에 대한 평가 활용’, ‘교과교육 지식의 실천’, ‘학습자에 대한 평가 활용’, ‘수업 분위기 조성’,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교구 및 자료 활용’, ‘수학적 가치 전달’ 등의 순서였다.
본 연구는 수학수업 개선을 위해서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수학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평가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수업과 관련된 문헌들과 수업평가와 관련된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 교사들과 반구조화 된 초점 집단 면담을 시행하고, 전문가와의 검토를 통해 수학 수업평가를 할 수 있는 설문지를 만들었다. 총 48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대구 지역에 재직하는 410명의 수학 교사들에게 시행하고, 결측치가 없이 분석 가능한 설문지 400부를 바탕으로 수학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였다. 수업평가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기 위해 요인 추출 방법으로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ML)을 사용하였고, 사각회전방법으로 Promax 방법(Kappa=4)을 사용하였다. 또 요인의 수효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검증, TLI(Tuker-Lewis Index),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해석 가능성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해 수학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에 대해 12개의 잠정적 요인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이후 요인분석을 통해 나온 하위문항들이 동질적인 변수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사용하였다. 12개의 요인 중 ‘수업 활동 조직의 적절성’ 요인이 신뢰 수준을 저해하는 결과가 나와서 관련된 문항 3개를 삭제하고, 최종 11개를 수학 수업평가 요인으로 결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학수업 개선을 위해 교사들이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으로는 ‘수학 교과 내용 지식 전달’, ‘교과교육 지식의 실천’, ‘수학적 가치 전달’,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수업 전략 실천’, ‘수학적 문제 해결력 활용’, ‘의사소통 능력의 활용’, ‘교구 및 자료 활용’, ‘수업 분위기 조성’, ‘수업에 대한 평가 활용’, ‘학습자에 대한 평가 활용’이 있었다. 또한, 이들은 회전 후 고유치에 차이가 있었으며, ‘수업 전략 실천’이 회전 후 고유치가 가장 컸으며, 그다음으로 ‘의사소통 능력의 활용’, ‘수학적 문제 해결력 활용’, ‘수학 교과 내용 지식 전달’, ‘수업에 대한 평가 활용’, ‘교과교육 지식의 실천’, ‘학습자에 대한 평가 활용’, ‘수업 분위기 조성’,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 강조’, ‘교구 및 자료 활용’, ‘수학적 가치 전달’ 등의 순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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