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수업의 교사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 탐색 -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를 중심으로 - The Study on the Investigation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valuation Standards Focused 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원문보기
학교 교육의 내실화 및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에 이르기까지 국가 수준의 차원에서 좋은 수업 선정 및 사례에 관한 연구, 수업평가 시행을 위한 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그리고 교사 지식에 관한 특징 규명 및 이를 통한 수업 컨설팅에 관한 연구 등이 교과별로 꾸준히 시행되어 왔다. 이의 궁극적 목적은 교사 지식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 부문의 계발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자 함이다. 이의 실천적 방안의 하나로, 교사 자신 및 동료 교사의 수업평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에 관한 평가기준 개발 및 관련 연구는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수학 수업 및 평가에서의 교사 지식에 관한 여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교사의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식에 초점을 두어 이 에 적합한 수업평가의 요소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학교 교육의 내실화 및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에 이르기까지 국가 수준의 차원에서 좋은 수업 선정 및 사례에 관한 연구, 수업평가 시행을 위한 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그리고 교사 지식에 관한 특징 규명 및 이를 통한 수업 컨설팅에 관한 연구 등이 교과별로 꾸준히 시행되어 왔다. 이의 궁극적 목적은 교사 지식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 부문의 계발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자 함이다. 이의 실천적 방안의 하나로, 교사 자신 및 동료 교사의 수업평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에 관한 평가기준 개발 및 관련 연구는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수학 수업 및 평가에서의 교사 지식에 관한 여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교사의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식에 초점을 두어 이 에 적합한 수업평가의 요소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On the standards or elements of teaching evaluation, th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has carried out several research as follows : 1) establishment of observation elements for selecting examples of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between 2001 and 2002, 2) development of the stand...
On the standards or elements of teaching evaluation, th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has carried out several research as follows : 1) establishment of observation elements for selecting examples of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between 2001 and 2002, 2) development of the standards on teaching evaluation between 2004 and 2006, and 3) investigation on the elemen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clud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ment' between 2007 and 2008. The purposes of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ing evaluation standards through those studies were to improve not only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ism but also their own teaching methods or strategies. In this study, the standards were revised and modified by analyzing the results of those three studies (namely, evaluation standards) focused on the knowledge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For this purpose, seventh evaluation domains such as instruction involving instructional goal and content, instruction involving problem-solving activity, instruction involving learners' achievement level and attitude, instruction on communication skills, planning of assessment method and procedure, development on assessment tool, application on assessment result in class were new established. According to those seventh evaluation domains, elements on teaching evaluation focused on the knowledge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were established.
On the standards or elements of teaching evaluation, th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has carried out several research as follows : 1) establishment of observation elements for selecting examples of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between 2001 and 2002, 2) development of the standards on teaching evaluation between 2004 and 2006, and 3) investigation on the elements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clud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ment' between 2007 and 2008. The purposes of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ing evaluation standards through those studies were to improve not only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ism but also their own teaching methods or strategies. In this study, the standards were revised and modified by analyzing the results of those three studies (namely, evaluation standards) focused on the knowledge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For this purpose, seventh evaluation domains such as instruction involving instructional goal and content, instruction involving problem-solving activity, instruction involving learners' achievement level and attitude, instruction on communication skills, planning of assessment method and procedure, development on assessment tool, application on assessment result in class were new established. According to those seventh evaluation domains, elements on teaching evaluation focused on the knowledge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were establish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다만, 여기서는 교과 내용 지식, 학습자 이해 지식,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 수업 상황 지식 등의 여러 교사 지식 중에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식 부문에 초점을 두어 수학 수업평가 요소를 탐색하여 마련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재미를 느끼고,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며, 교사와 학습자 간의 충실한 상호 작용이 일어나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업'으로 좋은 수업을 정의하였다. 또한, 수학 교과의 현안 문제를 탐색하고 이에 근거하여 좋은 수업의 조건을 모색하였다. 한 마디로, 수학 교과에서의 좋은 수업의 특징 내지 요소는 교사의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방법’, ‘학습자에 대한 이해’, ‘평가 방법 및 활용’, ‘전문성 개발’의 측면에서 고려됨이 바람직한 것으로 상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에 관한 수업평가 영역으로, ‘수업 목표 및 내용을 반영한 수업’, ‘문제해결 활동을 반영한 수업’, ‘학습자 수준 및 태도를 반영한 수업’, ‘발문 및 의사소통을 활용한 수업’, ‘평가 방법 및 절차 계획’, ‘평가도구 개발’, ‘평가 결과 활용’을 두었으며, 이 영역에 터하여, 2002년의 좋은 수업 선정을 위한 수업 평가 요소(최승현, 2002), 2006년의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평가 요소 및 관찰 지표(임찬빈 외, 2006), 그리고 2007년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지식(최승현, 2007)에 관한 연구 결과들을 반영하여 해당(즉,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 부문)의 수업평가 요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에 초점을 두어 수업평가 요소를 탐색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앞 장에서는 이 부문과 관련된 여러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 관련의 선행 연구 결과들에 기초하여,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에 관한 수업평가 영역 및 해당 요소들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사의 수학 수업 및 평가에 관한 선행 연구 결과로부터 보다 실효성을 거둘 수 있는 정련된 수업평가 요소를 마련하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이러한 취지하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 전문성의 핵심 영역인 수업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에 대하여 교사 자신의 자기평가 방법에 따라 측정 용이한 수학 수업의 평가기준 영역 및 세부 요소를 마련하고자 한다. 다만, 여기서는 교과 내용 지식, 학습자 이해 지식,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 수업 상황 지식 등의 여러 교사 지식 중에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식 부문에 초점을 두어 수학 수업평가 요소를 탐색하여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 연구 결과들에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에 관한 내용 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연계 내지 분류될 수 있는지 각각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조난심 외(2001)와 최승현(2002)의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관련 연구를 통하여 수학교육 위기의 실태를 진단하고,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재미를 느끼고,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며, 교사와 학습자 간의 충실한 상호 작용이 일어나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업'으로 좋은 수업을 정의하였다.
제안 방법
그 결과, 본 연구에서는 수업평가 영역으로 에서와 같은 절차(과정)에 따라 ‘수업 목표 및 내용을 반영한 수업’, ‘문제해결 활동을 반영한 수업’, ‘학습자 수준 및 태도를 반영한 수업’, ‘발문 및 의사소통을 활용한 수업’, ‘평가 방법 및 절차 계획’, ‘평가도구 개발’, ‘평가 결과 활용’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소 및 관찰 지표 등을 세밀히 검토한 결과, 본 연구의 초점인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식으로 ‘수학의 유용성 관련 내용 교수법에 대한 지식’, ‘수학과 수업 전략에 대한 지식’ 등의 9개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를 마련하는데 있어서 우선 구체적인 평가 내용을 범주화할 수 있는 영역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에서와 같이 지식, 계획, 실천, 전문성의 대영역으로 나누어 각각에 해당하는 중영역 및 평가 요소, 그리고 관찰 지표를 마련하였다.
이를 표로 정리하여 나타내면 와 같으며, 다만 본고에서는 지면 관계상 7개의 수업평가 영역 중에서 첫 번째 것에 해당하는 ‘수업 목표 및 내용을 반영한 수업’ 영역만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에 해당하는 7개의 수업평가 영역별로 유사한 특징을 지니는 내용(요소)끼리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에 관한 평가 영역으로 ‘수업 목표 및 내용을 반영한 수업’, ‘문제해결 활동을 반영한 수업’, ‘학습자 수준 및 태도를 반영한 수업’, ‘발문 및 의사소통을 활용한 수업’, ‘평가 방법 및 절차 계획’, ‘평가도구 개발’, ‘평가 결과 활용’을 선정하고, 각각에 관한 수업평가 요소를 다음과 같이 마련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수학과 PCK는 2007년도 당시 여러 문헌 연구에 기초하여 조작적으로 정의되었는데, 이는 수학적 내용 전달, 수학적 사고력 신장, 문제해결력 신장, 수학적 유용성 인식 등의 ‘수업 목표’의 한 차원과 ‘수학 교과 내용 지식’, ‘교수 방법 및 평가 지식’, ‘수학 학습에 대한 학생 이해 지식’, ‘수학 수업 상황에 대한 지식’ 등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지식의 다른 한 차원이 두 축이 되어 (보다 엄밀히 말하면, 수업 목표를 지향하기 위한 노력으로 교사 지식이 동원되는 양상으로) 서로 상호 간의 요소들이 동시에 결합된 지식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한 마디로, 수학 교과에서의 좋은 수업의 특징 내지 요소는 교사의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방법’, ‘학습자에 대한 이해’, ‘평가 방법 및 활용’, ‘전문성 개발’의 측면에서 고려됨이 바람직한 것으로 상정되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좋은 수업을 이끌어내고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을 스스로 평가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면서도 수월하겠지만, 자기 평가의 경우 자신에 대한 평가에서 엄격하기 어렵고 방어적이 되기 쉽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에 비해 동료나 다른 제삼자가 평가자가 되어 수업을 바라보고 보다 중립적인 견지에서 평가를 해 준다면 그 또한 의미 있는 정보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다른 사람의 수업을 분석하고 평가할 때는 무엇보다도 수업의 맥락과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며,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서 수업을 한 교사와 면담 과정을 거쳐 재관찰을 하거나 각 단계별로 설명이 필요한 경우 듣는 과정도 포함하도록 함이 바람직할 것이다.
본 연구는 여러 전문가들로부터 보다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한 수업 평가틀의 수정 및 보완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또한 실제 현장에서 수업에 임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 마련된 수업 평가틀의 유용성, 실효성 등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향후,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이와 더불어 본 수업평가틀을 활용하여 교사들이 실제로 본인의 수업을 평가하는 실험 적용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본 수업 평가틀의 완성도 내지 활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수업 실행의 절차 및 요소별로 다양한 방법의 효과적 교수 전략을 적용하여 학생의 유의미한 학습을 돕고, 교육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다시 설명하면, 교수 및 평가 활동을 구성하고 있는 고유한 요소들을 나타내는데, 수학 교과의 경우 학습을 촉진하는 물리적・정서적・학습 환경 조성 및 유지, 학생 수준 분석, 수업 방법과 내용으로 구성된 수업 실제, 학습 결과 평가하기 등으로 구성되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여러 전문가들로부터 보다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한 수업 평가틀의 수정 및 보완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또한 실제 현장에서 수업에 임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 마련된 수업 평가틀의 유용성, 실효성 등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지 못한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향후,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이와 더불어 본 수업평가틀을 활용하여 교사들이 실제로 본인의 수업을 평가하는 실험 적용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본 수업 평가틀의 완성도 내지 활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그 밖에 수업평가 관련 연구의 지속적인 발전 및 개선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교수 활동에 전문성을 부여하고 전문가로서의 교사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에 관심과 초점이 모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교수 활동에 전문성을 부여하고 전문가로서의 교사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에 관심과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Supovitz & Turner, 2000; 최승현 외, 2008). 이는 교사란 교육 관련의 이론을 교육 현장이라는 실제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고 재구성하는 주체로서 능동적 자아 개발자이며 현장 전문가이기 때문일 것이다. 현재 ‘교사 전문성’이라는 말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회자되고 있지만, 관점에 따라 그 구성 요소가 달라짐으로써 해당 용어 내지 개념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또한 쉽사리 합의가 이뤄지기도 어려운 일일 것이다.
좋은 수업이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조난심 외(2001)와 최승현(2002)의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관련 연구를 통하여 수학교육 위기의 실태를 진단하고,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재미를 느끼고,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며, 교사와 학습자 간의 충실한 상호 작용이 일어나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업'으로 좋은 수업을 정의하였다. 또한, 수학 교과의 현안 문제를 탐색하고 이에 근거하여 좋은 수업의 조건을 모색하였다.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이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이란 직관적인 통찰 능력, 정보의 조직화 능력, 공간화·시각화 능력, 수학적 추상화 능력, 수학적 추론 능력, 일반화 및 적용 능력, 반성적 사고 능력이다(황혜정 외, 1997). 교사의 수학적 사고력 신장 방법에 관한 지식은 학생들의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가 어떤 방법을 선택하는가에 관련된 지식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