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수업의 교사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 탐색 -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를 중심으로 -
The Study on the Investigation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valuation Standards Focused 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4 no.3, 2011년, pp.241 - 263  

황혜정 (조선대학교)

초록

학교 교육의 내실화 및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에 이르기까지 국가 수준의 차원에서 좋은 수업 선정 및 사례에 관한 연구, 수업평가 시행을 위한 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그리고 교사 지식에 관한 특징 규명 및 이를 통한 수업 컨설팅에 관한 연구 등이 교과별로 꾸준히 시행되어 왔다. 이의 궁극적 목적은 교사 지식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 부문의 계발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자 함이다. 이의 실천적 방안의 하나로, 교사 자신 및 동료 교사의 수업평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에 관한 평가기준 개발 및 관련 연구는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수학 수업 및 평가에서의 교사 지식에 관한 여러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교사의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식에 초점을 두어 이 에 적합한 수업평가의 요소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the standards or elements of teaching evaluation, th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has carried out several research as follows : 1) establishment of observation elements for selecting examples of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between 2001 and 2002, 2) development of the st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만, 여기서는 교과 내용 지식, 학습자 이해 지식,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 수업 상황 지식 등의 여러 교사 지식 중에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식 부문에 초점을 두어 수학 수업평가 요소를 탐색하여 마련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재미를 느끼고,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며, 교사와 학습자 간의 충실한 상호 작용이 일어나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업'으로 좋은 수업을 정의하였다. 또한, 수학 교과의 현안 문제를 탐색하고 이에 근거하여 좋은 수업의 조건을 모색하였다. 한 마디로, 수학 교과에서의 좋은 수업의 특징 내지 요소는 교사의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 방법’, ‘학습자에 대한 이해’, ‘평가 방법 및 활용’, ‘전문성 개발’의 측면에서 고려됨이 바람직한 것으로 상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에 관한 수업평가 영역으로, ‘수업 목표 및 내용을 반영한 수업’, ‘문제해결 활동을 반영한 수업’, ‘학습자 수준 및 태도를 반영한 수업’, ‘발문 및 의사소통을 활용한 수업’, ‘평가 방법 및 절차 계획’, ‘평가도구 개발’, ‘평가 결과 활용’을 두었으며, 이 영역에 터하여, 2002년의 좋은 수업 선정을 위한 수업 평가 요소(최승현, 2002), 2006년의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평가 요소 및 관찰 지표(임찬빈 외, 2006), 그리고 2007년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지식(최승현, 2007)에 관한 연구 결과들을 반영하여 해당(즉,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 부문)의 수업평가 요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에 초점을 두어 수업평가 요소를 탐색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앞 장에서는 이 부문과 관련된 여러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 관련의 선행 연구 결과들에 기초하여, 교사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에 관한 수업평가 영역 및 해당 요소들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교사의 수학 수업 및 평가에 관한 선행 연구 결과로부터 보다 실효성을 거둘 수 있는 정련된 수업평가 요소를 마련하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이러한 취지하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 전문성의 핵심 영역인 수업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에 대하여 교사 자신의 자기평가 방법에 따라 측정 용이한 수학 수업의 평가기준 영역 및 세부 요소를 마련하고자 한다. 다만, 여기서는 교과 내용 지식, 학습자 이해 지식,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 수업 상황 지식 등의 여러 교사 지식 중에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 관한 지식 부문에 초점을 두어 수학 수업평가 요소를 탐색하여 마련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선행 연구 결과들에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에 관한 내용 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연계 내지 분류될 수 있는지 각각 살펴보고자 하였다.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조난심 외(2001)와 최승현(2002)의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관련 연구를 통하여 수학교육 위기의 실태를 진단하고,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재미를 느끼고,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며, 교사와 학습자 간의 충실한 상호 작용이 일어나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업'으로 좋은 수업을 정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교수 활동에 전문성을 부여하고 전문가로서의 교사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에 관심과 초점이 모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교수 활동에 전문성을 부여하고 전문가로서의 교사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안에 관심과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Supovitz & Turner, 2000; 최승현 외, 2008). 이는 교사란 교육 관련의 이론을 교육 현장이라는 실제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고 재구성하는 주체로서 능동적 자아 개발자이며 현장 전문가이기 때문일 것이다. 현재 ‘교사 전문성’이라는 말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회자되고 있지만, 관점에 따라 그 구성 요소가 달라짐으로써 해당 용어 내지 개념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또한 쉽사리 합의가 이뤄지기도 어려운 일일 것이다.
좋은 수업이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조난심 외(2001)와 최승현(2002)의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관련 연구를 통하여 수학교육 위기의 실태를 진단하고,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학습자들이 재미를 느끼고,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며, 교사와 학습자 간의 충실한 상호 작용이 일어나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업'으로 좋은 수업을 정의하였다. 또한, 수학 교과의 현안 문제를 탐색하고 이에 근거하여 좋은 수업의 조건을 모색하였다.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이란?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이란 직관적인 통찰 능력, 정보의 조직화 능력, 공간화·시각화 능력, 수학적 추상화 능력, 수학적 추론 능력, 일반화 및 적용 능력, 반성적 사고 능력이다(황혜정 외, 1997). 교사의 수학적 사고력 신장 방법에 관한 지식은 학생들의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가 어떤 방법을 선택하는가에 관련된 지식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