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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우리 사회는 해마다 다문화가정이 증가하면서 여러 형태의 가족구성원이 생겨났다. 그 중 ‘중도입국자녀’라 불리는 이들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자국(自國)에서 태어나 성장한 후, 부모의 재혼이나 취업 등으로 한국에 와서 정착하게 되는 국제재혼가정의 자녀와 국제결혼가정의 자녀 중 외국인 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 입국한 자녀들을 말한다. 이들 대부분은 모국에서 사회화가 이루어진 상태에서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입국하다 보니, 언어·정서·취업 문제 등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정부 산하의 여성가족부와 교육부는 이러한 중도입국자녀들에 대한 초기 적응 지원과 교육문제 등을 해결하고자 노력 중이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도입국자녀가 가지고 있는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자 이들이 한국 사회에 정착하여 살아가는데 필요한 5가지 요소인 언어·학업·가족·정서·취업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먼저 중도입국자녀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이 받을 수 있는 교육지원 정책과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우리보다 앞서 중도입국자녀들의 문제 극복을 위해 노력을 펼친 해외 여러 나라의 사례를 참고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육지원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함께 살폈다. 그 결과, 지금 운영 중인 중도입국자녀 교육지원 정책과 프로그램은 예전에 비해 양적으로는 많이 늘어난 상태이나 질적인 면에서는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이들을 위한 교육개선을 두 가지 측면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교육지원 정책으로 한국어(KSL)교재 및 진단도구 개발 및 보급, 교육기관 시설 확충, 다양한 ...
저자 | 송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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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협동과정인구·다문화교육전공 |
지도교수 | 차우규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 92 p. |
키워드 | 중도입국자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4786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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