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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EFL 고등학교 학생들의 장르 기반 글쓰기 분석: 논설문과 묘사문에서의 상위담화와 마디 사용
Genre-based Analysis of Korean EFL High School Students’ Writing: Focusing on Metadiscourse and Move Use in Argumentative and Descriptive Writing 원문보기


고은비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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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고등학생들의 장르에 대한 인식 및 그에 따른 글쓰기에서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제일 처음 사전 설문지가 사용됐다.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Hyland(1990)의 상위담화의 분류체계를 논설문과 묘사문이라는 두 장르에 공통적으로 적용했다. 형태적인 측면에서는 Swales(1999)의 마디-단계 분석모델이 논설문에 사용됐고, 묘사문에는 Moon(2015)이 제안한 모델을 참조하여 분석을 했다. 그리고 사후 설문지로 마무리됐다.
연구 대상은 크게 두 집단으로 첫째, J시 여자 고등학교 학생 72명과 둘째, M시 남자 고등학교 학생 56명으로 총 128명이었다. 첫째 집단은 한국 고등학생들의 일반적인 상위담화와 마디 사용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수준차이를 나누는 자기소개서를 작성케 하지 않았다. 반면 M시 남자 고등학교에서는 수준차이로 비롯되는 상위담화와 마디 사용의 차이점을 알고자 자기소개서로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구분했다. 이 외 사전설문지, 논설문, 묘사문 그리고 사후설문지의 실험 절차는 동일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 학교 학생들의 대다수가 장르 기반 글쓰기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실정이었다. 상위담화 사용 측면에 있어서는 다양한 서로 다른 하위범주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장르 간 쓰인 상위담화의 사용 양상 역시 논설문과 묘사문이라는 장르에 따라 각각 달랐다. 논설문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perception of EFL Korean high school students on genre and how it can affect genre-based English writings. Pre-questionaire was conducted as a first step to figure this out. Next, Hyland's metadiscourse classification is utilized to do a meaning analysis of two different genr...

주제어

#장르 기반 글쓰기  #논설문  #묘사문  #상위담화  #마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은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마지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13
키워드 장르 기반 글쓰기, 논설문, 묘사문, 상위담화, 마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530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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