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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진덕현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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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상북도에 소재한 O초등학교 4학년 학생 중 실험집단 20명과 통제집단 20명을 구성하였다. 각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난 뒤, 실험집단은 긍정심리 집단상담을 적용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문성원(2003)이 수정한 척도 중 SSRS-학생용 39문항으로 학생용은 협동성, 주장성, 공감, 자기통제 4요인으로 구성된 검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프로그램은 고려대학교 BK21 뇌기반 심리학 사업단이 주최하고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고영건 등(2009)이 개발한 멘탈 휘트니스 프로그램과 고영미(2010), 김수영(2015)의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한 것으로 총 10회기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8.0을 이용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덕현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홍종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710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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