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문제행동 청소년을 위한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the Mental Health Promotion Program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for Adolescents with Problem Behavior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1, 2017년, pp.5 - 14  

현명선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윤미경 (경기도 정신건강증진센터) ,  정선미 (단국대학교 상담학과) ,  손정아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박은영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mental health promotion program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for adolescents with problem behavior. Methods: The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Eligible participants were first grade students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제행동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심리학에 기반을 둔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부정적 측면보다는 문제행동 고등학생의 강점과 긍정 정서에 초점을둔 행동적인 기법을 중점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심리적 안녕감, 우울 및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제 1 가설: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심리적 안녕감이 증가할 것이다.
  • · 제 2 가설: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우울이 낮아질 것이다.
  • · 제 3 가설: 긍정심리학 기반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자아존중감이 증가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저하되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문제행동 청소년은 가족이나 교사 등타인으로부터의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이들의 자아존중감은 낮다(Choi & Park, 2011). 즉, 청소년기에 긍정적인 자아정체성이 형성되지 못하여 자아존중감이 저하되면 우울과 같은 부정적 정서에 취약하게 되고(Jeong & Son, 2014) 심리적 안녕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아동과 성인의 중간시기로 두드러진 신체적 성장과 성적·생리적 변화를 거치는 과도기적 과정이며,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역할이 모호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여 심리 사회적으로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Kim, 2010).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문제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Ihm, Song, & Kim, 2012; Park, Hyun, Yu, & Byen, 2011).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어떤 위험성을 나타낼 가능성이 큰가?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청소년기만의 문제가 아닌 성인기의 문제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이기 때문에(Kim, Lee, Kweon, Oh, & Kim, 2009) 특정 청소년집단의 문제로 인식하기보다는 일반 청소년의 문제로 인식하는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Kim & Choi, 2014).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위주의 교육환경 속에서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발달단계상 아직 심리사회 적으로 미성숙하기 때문에 우울, 자살사고와 같은 정서문제와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문제행동을 나타낼 위험성이 크다(Park,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nuradha, L. R., Yagik, & Sharma, V. (2012). Improving positive mental wellbeing among adolescent: Current need. Delhi Psychiatry Journal, 15(1), 22-27. 

  2. Cho, M. J., & Kim, K. H. (1993). Diagnostic validity of the CES-D (Korean version) in the assessment of DSM-III-R major depression.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2(3), 381-399. 

  3. Choi, J. W., & Park, Y. S. (2011). The school maladaptation students’ characteristics of MMPI-A and school adjustment level.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9), 265-284. 

  4. Heo, J. S., & Chun, S. Y. (2013).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based group art therapy on self resilience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school-maladjuste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0(1), 187-213. 

  5. Ihm, M. O., Song, M. K., & Kim, C. S. (2012). A mediating model of social support between anger and psychological maladaptation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4), 247-270. 

  6. Jeong, J. H., & Son, C. N. (2014). Effects of positive psychotherapy on depression, self-esteem, and optimism of adolesc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9(1), 99-117. 

  7. J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Journal of Yonsei, 11(1), 107-130. 

  8. Joung, D. H. (2014). The effects of early maladaptive schemas and problem-solving ability on adolescents' problem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9. Kim, C. S. (2010). Effects of anxiety sensitivity on affect appraisal and noxious stimulus threshold in healthy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5(4), 711-723. 

  10. Kim, J. U., & Choi, M. S. (2014).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mily strength, social support, ego-resilience, hope, peer relation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of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2(1), 201-226. 

  11. Kim, M. S., Kim, H. W., & Cha, K. H. (2001). Analysi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being of Korean male and female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Personality Psychology, 15(2), 19-39. 

  12. Kim, N. M. (2014). Effects of a positive psychological intervention program on psychological well-being, resilience, and depression in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1), 241-258. 

  13. Kim, S. J., Lee, C. S., Kweon, Y. R., Oh, M. R., & Kim, B. Y. (2009). Test of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adolescent mental problem questionnaire for Korea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5), 700-708. 

  14. Kwon, R. H. (2015).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therapy program for the empowerment on depression, optimis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runaway adolescents. Korean Juvenile Protection Review, 28, 33-63. 

  15. Lee, E. G., & Park, S. Y. (2010). The effects of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depressive dispositions, and depression on the self esteem of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6), 87-106. 

  16. Lee, H. J., Yu, H. K., & Cho, Y. S. (2011). The development of strengths-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subjective well-being of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2), 467-488. 

  17. Park, J. I. (2015). A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positive psychology group program.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10), 205-213. 

  18. Park, Y. H., Hyun, H. J., Yu, S. J., & Byen, D. H. (2011). Factors related problem behaviors in high school gir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2(3), 315-324. 

  19. Park, Y. S. (2013). Effect of self-leadership program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 1-24. 

  20. Proyer, R. T., Gander, F., Wellenzohn, S., & Ruch, W. (2015). Strength-based positive psychology intervention: A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online trial on long-term effects for a signature strengths- vs. a lesser strengths-intervention. Frontiers in Psychology, 6, 1-14. http://dx.doi.org/10.3389/fpsyg.25.0456 

  21. Radloff, L. S. (1977). The CES-D Scale: A self 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1(3), 385-401. 

  22. Rosenberg, M. (1968). Self-concept from middle 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In J. Suls & A. G., Greenwald (Eds.), Psychological perspectives on the self, Vol.3 (pp. 107-136).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3.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24. Seligman, M. E. (2002). Authentic happiness. New York: Free Press. 

  25. Seligman, M. E., Rashid, T., & Parks, A. C. (2006). Positive psychotherapy. American Psychologist, 61(8), 774-788. http://dx.doi.org/10.1037/0003-066X.61.8.774 

  26. Seligman, M. E.,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5), 410-421. http://dx.doi.org/10.1037/0003-066X.60.5.410 

  27. Sung, M. H., Cheon, S. M., Lim, O. K., & Kim, E. G. (2012). The effects of a positive psychotherapy program on depression,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depressiv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Mind Science, 15(1), 43-58. 

  28. Yoo, E. Y., & Son, C. N. (2013).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therapy program on happiness, optimism, hopelessness, and depression of depression-prone adolescen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8(4), 669-685. 

  29. Yun, M. K., Park, E. Y., Son, J. A., & Hyun, M. S. (2016). Influencing factors on externalized and internalized problem behaviors among adolescents: Focused on first grade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2), 152-16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