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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10, 20대 한류 여성팬들의 팬픽에서 발견되는 환상성 연구 : 엑소 팬픽의 사례연구 원문보기


WEI YUN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동아시아학연구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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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대만 그룹 “소호대(小虎队)”의 유행부터 중국의 팬덤 문화가 시작하였다. 2005년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걸>이 인기를 끈 이후 점차 등장한 <슈퍼걸 (超级女声)>의 팬들은 스스로를 “玉米(위미)”, “凉粉(량프엔)”, “笔亲(비친)”를 부르며 온라인을 통해서 자신들의 팬덤을 구축하였다. 그들은 주로 바이두 테이바에서 활동하였고 예전보다 더 집단적인 팬 활동을 조직할 수 있었다. 2000년대를 통해서 중국신문에서도 “쭈이싱주”라는 단어는 점차 “팬덤”이라는 용어로 바뀌어갔다.
“한류 열풍”은 세계적으로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선호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1996년 중국으로 수출된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언론은 “한류”라는 단어에 “열풍”이라는 단어를 덧붙여서 표현하였다.
10, 20대 여성 팬들은 팬클럽 활동을 통해서 스타라는 텍스트를 자기 스스로의 방식으로 이해하고 고유한 문화를 형성한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스타들의 노래나 드라마를 즐겨듣고 자신들의 현실(입시를 앞둔 학생, 남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유롭지 않은 여학생의 위치)를 뛰어넘어서 스타에게 빠져든다.
팬픽의 주된 독자층이 비교적 나이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89年,红极一时的‘小虎队’从台北巡演到高雄时,疯狂的粉丝们成群结队地骑着自行车一路追逐。这一现象被当时的报纸称为‘追星’,而疯狂的粉丝们也被称为‘追星族’。这一时期的粉丝主要以ॵ...

학위논문 정보

저자 WEI YUN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동아시아학연구협동과정
지도교수 노상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6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385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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