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3. 유아 교사의 행복감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는 어 떤 차이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4. 유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직무만족도, 행복감, 교사- 유아 상호작용에는 차이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와 인천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 교사 151명이다.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송유진(1993)의 검사와 유아 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최윤정(2009)의 검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이은해와 이기숙(1996)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유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행복감, 직무만족도,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
본 연구에서는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3. 유아 교사의 행복감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는 어 떤 차이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4. 유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직무만족도, 행복감, 교사- 유아 상호작용에는 차이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와 인천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 교사 151명이다.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송유진(1993)의 검사와 유아 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최윤정(2009)의 검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이은해와 이기숙(1996)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유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행복감, 직무만족도,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계수를 측정하여,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유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만족도,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직무만족도를 상, 중, 하로 나눠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고,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 아래와 같다. 첫째, 전체 직무만족도, 전체 행복감, 전체 교사- 유아 상호작용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직무만족도와 행복감 간의 상관관계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는 정적 상관관계가 형성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서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고 서로 상승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기 위해,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동료관계, 원장과의 관계, 직무자체 수준, 전체 직무만족도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 교사의 행복감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가 있는지 유아 교사 행복감의 8개 하위요인인 전반적인 삶의 행복, 교사로서 삶의 행복, 건강, 가족관계, 대인관계, 성취, 영성, 재정과 함께 전체 행복감 수치를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유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만족도,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를 확인해 보았다. 그 결과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만족도차이에서 기관유형과 학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연령에서는 직무자체를 제외한 하위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담당연령에서도 직무자체에서의 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반적 배경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에서는 기관유형과 교육경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재정에 따른 연령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 외의 하위영역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력에서는 재정요인에 따른 학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사후검증을 통해 세부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재정을 제외한 다른 영역에서는 학력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에서 기관유형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 학력, 담당연령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하위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의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이를 확인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3. 유아 교사의 행복감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는 어 떤 차이가 있을 것인가? 연구문제 4. 유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직무만족도, 행복감, 교사- 유아 상호작용에는 차이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와 인천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 교사 151명이다.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송유진(1993)의 검사와 유아 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최윤정(2009)의 검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 이은해와 이기숙(1996)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유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행복감, 직무만족도,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계수를 측정하여,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유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만족도,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직무만족도를 상, 중, 하로 나눠 일원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고,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 아래와 같다. 첫째, 전체 직무만족도, 전체 행복감, 전체 교사- 유아 상호작용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직무만족도와 행복감 간의 상관관계는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는 정적 상관관계가 형성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서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고 서로 상승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기 위해,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인 동료관계, 원장과의 관계, 직무자체 수준, 전체 직무만족도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유아 교사의 행복감 수준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가 있는지 유아 교사 행복감의 8개 하위요인인 전반적인 삶의 행복, 교사로서 삶의 행복, 건강, 가족관계, 대인관계, 성취, 영성, 재정과 함께 전체 행복감 수치를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유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만족도, 행복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를 확인해 보았다. 그 결과 일반적 배경에 따른 직무만족도차이에서 기관유형과 학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연령에서는 직무자체를 제외한 하위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담당연령에서도 직무자체에서의 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반적 배경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에서는 기관유형과 교육경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재정에 따른 연령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 외의 하위영역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학력에서는 재정요인에 따른 학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사후검증을 통해 세부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재정을 제외한 다른 영역에서는 학력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일반적 배경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차이에서 기관유형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 학력, 담당연령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하위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의 수준에 따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유아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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