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청소년의 발달자산과 시민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al Assets and Citizenship of Multicultural Youth 원문보기


최원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청소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다문화청소년은 그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청소년기의 고유한 생리적‧정서적 특성과 다문화가정 출신이라는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이중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청소년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 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긍정적 성장을 돕는 발달자산에 주목하여,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자산과 시민성의 정도와 관계를 밝히고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시민성은 어떠한가?”이다. 이에 대한 하위 연구문제로 다문화청소년의 성별, 학교급(초/중), 출신배경(국내출생/중도입국)에 따른 시민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자산은 어떠한가?”이다. 이에 대한 하위 연구문제로 다문화청소년의 성별, 학교급(초/중), 출신배경(국내출생/중도입국)에 따른 발달자산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자산과 시민성의 관계는 어떠한가?”이다. 이에 대한 하위 연구문제로 다문화청소년의 발달자산과 자유주의 시민성, 공동체주의 시민성, 다문화 시민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답을 찾고자 우선 다문화청소년의 실태, 시민성, 발달자산, 시민성과 발달자산의 관계, 인구사회학적인 변인과 시민성의 발달 등에 대한 이론과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종속변인과 독립변인, 인구사회학적인 변인을 설정하였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시민성 관련 문항 30개(자유주의 시민성 12개, 공동체주의 시민성 9개, 다문화 시민성 9개), 발달자산 관련 문항 40개(외적자산 20개, 내적자산 20개), 인구사회학적 관련 문항 7개, 총 77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인구사회학적 요인을 제외하고 5점 척도로 구성되었다. 대상의 특성에 따라 한국어, 중국어, 러시아어 세 가지 유형의 설문지를 만들었다.
2016년 4월 28일부터 5월 20일까지 눈덩이 표집 등을 통해 35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333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39개를 제외하고 294개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

주제어

#다문화청소년  #발달자산  #내적자산  #외적자산  #시민성  #자유주의 시민성  #공동체주의 시민성  #다문화 시민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원희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청소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29
키워드 다문화청소년, 발달자산, 내적자산, 외적자산, 시민성, 자유주의 시민성, 공동체주의 시민성, 다문화 시민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475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