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문화적 역량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Multicultural Perception and Cultural Competence upon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190 - 197  

조영미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석소현 (경희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 문화적 역량, 그리고 다문화 수용성의 정도와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방법: 본 연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다문화 인식, 문화적 역량, 다문화 수용성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요인인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간호대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은 다문화 인식과 문화적 역량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645, p<.001; r=.556, p<.001)가 있었고, 회귀분석 결과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문화 인식(${\beta}=0.479$, p<.001)과 문화적 역량(${\beta}=0.299$, p<.001)임을 확인하였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들은 다문화 사회에서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문화적 역량을 키워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시행, 그 내용을 구성하는데 있어 다문화 인식의 고취와 문화적 역량을 높이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정책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and the degree of multicultural perception, cultural competence,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The study was analyzed using the SPSS 25.0 program. The correlation among multicultural perception...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간호를 위한 준비의 일환으로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문화적 역량, 그리고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 문화적 역량, 그리고 다문화 수용성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확립과 육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 문화적 역량, 그리고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를 파악하고 각각의 관계에서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 문화적 역량, 그리고 다문화 수용성의 수준과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 문화적 역량, 그리고 다문화 수용성의 수준을 파악하고 변수간의 상관관계 및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간호를 위한 준비의 일환으로 다문화에 대한 인식과 문화적 역량, 그리고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에서 다문화 인식, 문화적 역량, 그리고 다문화 수용성의 상관과 간호대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문화적 역량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수용성이란 무엇인가? 다문화 수용성이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과 틀림이 아니라 서로 협력하는 태도이고 주류인 거주민이 다문화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적응능력이다[10][11]. 간호사로써 다문화 사회에서 사회적으로 배척 될 수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차이점과 다양성을 존중하며[3] 그들을 이해하는 태도를 갖는 것은 의료인으로써 중요하다.
높은 다문화 인식을 가진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다문화 인식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집단이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문화를 인지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나와 다른 사회의 문화적 배경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다[5]. 다문화 인식이 높을수록 서로 다른 가치를 존중하고 다문화 사회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가졌으며 다문화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졌다고 할 수 있다[6]. 그러므로 급격한 글로벌화 현상으로 간호대상자가 문화적, 사회적으로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의 보건의료 이용 대상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간호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은 중요하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윤선화, 김기홍, 김재태, "서울시 거주 외국인의 주거만족 및 계속 거주 의향에 관한 실증연구-외국인 대상 개업공인중개사의 중개 경험을 중심으로-," 부동산경영, 제17권, pp.257-284, 2018. 

  2. 통계청, "다문화가족 관련 연도별 통계," http://www.mogef.go.kr/kor/skin/doc.html?fna2c24545aff84f0d82f918ac68bdf676.hwp&rs/rsfiles/201908/, 2018. 

  3. 김정아, 최정,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과 문화적 민감성의 상관관계 및 영향요인," 다문화연구, 제9권, 제4호, pp.67-88, 2016. 

  4. 통계청, "2017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통계분석보고서," https://www.khidi.or.kr/board/view?menuIdMENU00085&linkId48735148, 2018. 

  5. 박진옥, 김정수, "대학생의 군 다문화 인식에 관한 연구," 민족문화논총, 제68권, pp.25-55, 2018. 

  6. 홍서연, 손병덕, 손주희, "국민의 다문화 인식이 사회통합정책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도권거주국김능 중심으로," 다문화화 평화, 제13권, 제3호, pp.300-324, 2018. 

  7. P. Govender, D. M. Mpanza, T. Carey, K. Jiyane, B. Andrews, and S. Mashele, "Exploring cultural competence amongst OT students,"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pp.1-9, 2017. 

  8. 손현미, 제민지, 이병준, "간호사의 문화적 역량에 대한 통합적 고찰," 문화예술교육연구, 제9권, 제4호, pp.25-47, 2014. 

  9. 박소영, "간호대학생의 자아성찰, 비판적 사고성향 및 다문화 경험과 문화적 역량과의 관계,"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12호, pp.345-355, 2016. 

  10. 김미진, 정옥분,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한국인간발달학회, 제17권, 제4호, pp.69-88, 2010. 

  11. 김경희,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개방성, 고정관념, 다문화 수용성이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8호, pp.211-219, 2018. 

  12. 노윤구, 이외선,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접촉경험과 문화적 공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11호, pp.373-381, 2018. 

  13. 이인숙, 조주연, "간호대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과 사회적 거리감에 관한 연구," 다문화건강학회지, 제5권, 제1호, pp.1-9, 2015. 

  14. 정명희, 박외병, "대학생의 다문화교육경험이 사회적 거리감과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지역 대학생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연구, 제7권, 제2호, pp.81-105, 2014. 

  15. 이선아, 방기혁, "초등학생의 다문화 이해 및 태도가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7호, pp.837-856, 2017. 

  16. 이은주, 경인지역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과 요구분석,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7. 김성희, 가정과 교사의 다문화가족과 다문화가족교육에 대한 인식,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8. 한석영,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측정도구 개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9. 박혜숙, "대학생 대상 다문화 수용성 척도 타당화," 교육과학연구, 제44권, 제2호, pp.219-248, 2013. 

  20. 김남희, 임선영,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인식, 다문화태도 및 다문화 효능감의 관계," 다문화교육연구, 제7권, 제4호, pp.169-184, 2014. 

  21. 전미순, 이슬기, 이아름, 이애주, 이유진, 이윤정, 김자연,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의 다문화 인식 정도," 다문화건강학회지, 제6권, 제2호, pp.39-44, 2016. 

  22. 최숙희,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자료분석확회, 제16권, 제6호, pp.3379-3390, 2017. 

  23. 김미숙, 신동수,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자료분석학회, 제18권, 제6호, pp.3437-3450, 2016. 

  24. 이에리쟈, 이시은, "간호대학생과 비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심리적 안녕감," 한국유화학회, 제35권, 제3호, pp.963-974, 2018. 

  25. 박미정, 유하나,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이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5권, 제1호, pp.38-47, 2019. 

  26. 한석영,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 수준과 영향요인,"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73-86,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