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An Analysi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eacher Support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on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 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한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의 1,329명의 다문화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사된 6차년도(2016) 청소년 조사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종속변수로, 이들이 경험한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독립변수로, 교사 지지를 조절변수로 하여 SPSS 22.0을 통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조절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다문화 청소년은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학교적응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지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줄이고,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지원방안 및 교사의 역할, 후속연구에 대해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 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한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의 1,329명의 다문화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사된 6차년도(2016) 청소년 조사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종속변수로, 이들이 경험한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독립변수로, 교사 지지를 조절변수로 하여 SPSS 22.0을 통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조절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다문화 청소년은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학교적응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지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줄이고,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지원방안 및 교사의 역할, 후속연구에 대해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 support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on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o this end, we used the 6th Year (2016) adolescents survey data of 1,329 multicultural adolescents from the Multicultural Ado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 support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on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o this end, we used the 6th Year (2016) adolescents survey data of 1,329 multicultural adolescents from the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urvey(MAPS), which was constructed by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NYPI). Using SPSS 22.0,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and 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as dependent variables for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s independent variables for school adjustment, and as moderating variables for teacher support. As a result, first, multicultural adolescents experienced acculturation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decreased as the acculturation stress increased. Second, teacher support was found to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on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I discussed and suggested the supportive measures, the role of teachers, and follow-up research to reduce the acculturation stres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increase the level of school adjust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 support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on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o this end, we used the 6th Year (2016) adolescents survey data of 1,329 multicultural adolescents from the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urvey(MAPS), which was constructed by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NYPI). Using SPSS 22.0,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and 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as dependent variables for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s independent variables for school adjustment, and as moderating variables for teacher support. As a result, first, multicultural adolescents experienced acculturation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decreased as the acculturation stress increased. Second, teacher support was found to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on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I discussed and suggested the supportive measures, the role of teachers, and follow-up research to reduce the acculturation stres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nd increase the level of school adjust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가 조절변수로서의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이들 관계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사의 역할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가 조절변수로서의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함으로써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문제를 줄이고, 이들의 학교적응을 돕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 중에서도 교사의 역할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관계에서의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 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조절회귀분석(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인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조절변수인 교사지지의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여 상호작용항의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았다[47].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가 조절변수로서의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이들 관계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사의 역할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처한 환경과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또한 아동기와는 다소 구별되는 교사의 역할에서 비롯된 교사지지의 특성이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를 갖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제안 방법
교사지지는 한미현[46]의 사회적지지 지각 척도 중 교사 지지의 8개 문항 중 3개 문항으로 수정ㆍ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총 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4점 리커트 척도 (“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은 편이다”, “3=그런 편이다”, “4=매우 그렇다”)로 응답하도록 구성되었다.
두 번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조절변수인 교사지지와 독립변수인 문화적응 스트레스, 그리고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을 추가로 투입하여 상호작용항의 회귀계수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Model 2).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다중공선성을 낮추고, 해석의 용이함을 위해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하여 사용하였다[34].
대상 데이터
이 패널데이터는 현재 1차년도(2011) 데이터부터 6차년도(2016) 데이터까지 공개되어있다. 구축 당시인 2011년에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중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한 6차년도(2016)는 중학교 3학년인 다문화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el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구축한 ‘다문화 청소년패널(Multi-Cultural Adolescent Panel Study : MAPS)’의 6차년도(2016) 청소년 대상 조사 원자료 중 종속변수인 학교적응과 독립변수인 문화적응 스트레스, 조절 변수인 교사지지를 추출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다문화청소년패널(Multi-Cultural Adolescent Panel Study : MAPS)’ 6차년도(2016)의 청소년 대상 조사데이터 이다.
데이터처리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관련된 변수들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으며, 분석결과는 Table 2와 같다. 본 연구의 측정변수의 왜도의 절대값(-.
두 번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살펴보기 위해 조절변수인 교사지지와 독립변수인 문화적응 스트레스, 그리고 조절변수의 상호작용항을 추가로 투입하여 상호작용항의 회귀계수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Model 2).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다중공선성을 낮추고, 해석의 용이함을 위해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하여 사용하였다[34].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요변수들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주요변수들 간의 상관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 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조절회귀분석(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에 대하여 SPSS 22.0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분석방법을 다음과 같다.
둘째, 주요변수들 간의 상관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 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조절회귀분석(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인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조절변수인 교사지지의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여 상호작용항의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았다[47].
첫 번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살펴보기 위해 학교적응을 종속변수로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Model 1).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주요변수들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주요변수들 간의 상관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홍진주[44])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총 1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문항은 4점 리커트 척도(“1=전혀 관심이 없다”, “2=관심이 없는 편이다”, “3= 관심이 있는 편이다”, “4=매우 관심이 많다”)로 응답하도록 구성되었다.
학교적응은 김지경 외[45]의 학교적응 중 학습활동 5개 문항을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총 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4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은 편이다”, “3=그런 편이다”, “4=매우 그렇다”)로 응답하도록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학교적응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검증된 상황에서, 다문화 청소년의 높은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을 낮추는 데 있어 교사지지는 매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었다. 이는 노선덕, 강길현[32]과도 유사한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이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가운데에서 학교적응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교사지지를 통해 이러한 어려움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지지가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매개변수 및 조절변수인 교사 지지는 학교적응과 비교적 강한 정적 상관(r=.358, p<.01) 을 보였다.
학교적응은 다문화 청소년 개인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문화 청소년 주위의 많은 사람들의 지지가 있을 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이러한 지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학교생활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사지지가 높을 때, 학교적응 수준도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접근하는 데 있어서 보다 교사지지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교사가 적절한 지지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사 대상의 다문화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적절한 지도방법들을 살펴볼 수 있는 지도서 등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한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을 살펴보는 데 있어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한다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대해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교사지지가 이를 감소시키는 데 조절효과를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교사지지뿐 아니라 부모지지, 또래지지도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인일 수 있다는 점에서[30, 31], 이들에 대한 검증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이 영향에서 교사지지가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볼 때 다문화 아동뿐 아니라 청소년에게도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교사지지는 여전히 유의한 조절효과를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동기뿐 아니라 청소년기에서도 교사지지는 학교적응에 있어서 중요한 변인인 것이다.
상호작용항에서는 문화적응스트레스와 교사 지지의 상호작용이 종속변수인 학교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β= -.087, p<.01), 다문화 청소년의 교사지지가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간의 관계를 조절함을 알 수 있다.
연구결과, 다문화 청소년은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학교적응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전수정, 윤혜미[17], 강유임[28], 우희정[29]과 유사한 결과였다.
노선덕, 강길현[32]은 다문화 가정의 아동인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적응을 학습활동과 교우관계로 보고, 차별경험과 언어갈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지지가 높을수록 차별경험과 언어갈등을 겪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이 높았으며, 교사지지가 낮을수록 학교적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문화 가정의 아동은 차별경험과 언어갈등을 겪어 학교적응에 있어서 학습활동과 교우관계에 어려움이 있으나, 교사지지를 통해 학습활동과 교우관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주요변수 간의 Persons 상관관계 분석 결과, 종속변수인 학교적응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 변수는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교사지지로 나타났다. 학교적응은 독립변수인 문화적응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비교적 강한 부적 상관(r=-.
첫째, 다문화 청소년은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이는 결국에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이 연구에서는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겪게 하는 차별경험, 언어갈등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직접 학교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 간의 관계에서 교사지지가 조절효과를 갖는지에 대해서는 살펴보지 못하였다. 또한 그 연구대상이 초등학생이고, 일부 지역에 국한하여 연구가 진행되었던 점에서 이 연구결과를 다문화 청소년도 유사할 것이라는 추론을 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기는 하나, 실제로 그러한지는 검증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 내에서 교사뿐 아니라 학교사회복지사, 교육복지사, 학교상담사 등 다양한 전문가가 학교생활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의 지지가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후속연구에서 살펴본다면 학교 차원에서 전문가를 활용한 다문화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고, 다문화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을 돕는다면, 보다 다문화 청소년의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 적응 스트레스란?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급격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그 사회의 문화와 긴밀히 연관되어 있으므로[11],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편견이 존재하는 사회 속에서 다문화 청소년은 일반 청소년보다 극심한 부적응을 겪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문화 청소년은 문화적응이라는 추가적인 과업을 감당해야 한다, 특히 문화적응 과정에서 문화 적응 스트레스(acculturation stress)를 경험하는데, 이는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적응해있던 문화와 새로운 문화 사이에서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인 갈등을 의미한다[12]. 다문화 청소년은 문화, 언어를 비롯하여 외모의 차이로 인해 차별 및 무시를 겪을 가능성이 크며, 이들이 차별 또는 무시를 직접적으로 겪지 않는다고 해도 이들에 대해 배타적인 문화를 경험하면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13].
다문화 청소년의 언어 습득이 느린 이유는?
더욱이 다문화 청소년은 외국에서 성장한 부모가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아 부모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고, 이는 자녀인 아동 및 청소년의 언어습득을 느리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4]. 이는 한국어 실력 부족으로 이어져 부모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외에도 또래관계에서 자신의 의사, 감정 등을 원활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는다.
다문화 청소년이 청소년기에 중요한 것은?
다문화 청소년이 청소년기는 신체적ㆍ사회적ㆍ심리적 변화를 크게 겪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급격한 변화에 따른 정서 갈등에 대한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 이것에 대 한 대처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였을 때는 신체적, 사회 적, 심리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한 개인의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킨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