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 지지의 조절효과 분석
An Analysi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eacher Support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on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9, 2019년, pp.175 - 184  

박동진 (강남대학교 한국사회복지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 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한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의 1,329명의 다문화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사된 6차년도(2016) 청소년 조사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 종속변수로, 이들이 경험한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독립변수로, 교사 지지를 조절변수로 하여 SPSS 22.0을 통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조절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다문화 청소년은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학교적응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지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줄이고, 학교적응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지원방안 및 교사의 역할, 후속연구에 대해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 support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on stress on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o this end, we used the 6th Year (2016) adolescents survey data of 1,329 multicultural adolescents from the Multicultural Adol...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가 조절변수로서의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이들 관계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사의 역할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가 조절변수로서의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확인함으로써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문제를 줄이고, 이들의 학교적응을 돕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 중에서도 교사의 역할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관계에서의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 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조절회귀분석(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인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조절변수인 교사지지의 상호작용항을 투입하여 상호작용항의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았다[47].
  •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지지가 조절변수로서의 효과가 있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이들 관계에서 교사지지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교사의 역할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이 처한 환경과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또한 아동기와는 다소 구별되는 교사의 역할에서 비롯된 교사지지의 특성이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효과를 갖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 적응 스트레스란?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급격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그 사회의 문화와 긴밀히 연관되어 있으므로[11],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과 편견이 존재하는 사회 속에서 다문화 청소년은 일반 청소년보다 극심한 부적응을 겪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문화 청소년은 문화적응이라는 추가적인 과업을 감당해야 한다, 특히 문화적응 과정에서 문화 적응 스트레스(acculturation stress)를 경험하는데, 이는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적응해있던 문화와 새로운 문화 사이에서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인 갈등을 의미한다[12]. 다문화 청소년은 문화, 언어를 비롯하여 외모의 차이로 인해 차별 및 무시를 겪을 가능성이 크며, 이들이 차별 또는 무시를 직접적으로 겪지 않는다고 해도 이들에 대해 배타적인 문화를 경험하면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13].
다문화 청소년의 언어 습득이 느린 이유는? 더욱이 다문화 청소년은 외국에서 성장한 부모가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아 부모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고, 이는 자녀인 아동 및 청소년의 언어습득을 느리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4]. 이는 한국어 실력 부족으로 이어져 부모와의 언어적 상호작용 외에도 또래관계에서 자신의 의사, 감정 등을 원활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는다.
다문화 청소년이 청소년기에 중요한 것은? 다문화 청소년이 청소년기는 신체적ㆍ사회적ㆍ심리적 변화를 크게 겪게 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급격한 변화에 따른 정서 갈등에 대한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 이것에 대 한 대처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였을 때는 신체적, 사회 적, 심리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는 한 개인의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킨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