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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발달자산과 다문화 수용성의 관계 원문보기


임샛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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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다양한 인종, 문화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어 다문화적 변화에 맞는 다양한 인종 및 문화를 인정하며 수용하는 다수집단의 인식과 태도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 수용성은 다문화 사회로 이행하는 한국사회의 청소년들의 적응적인 발달과업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증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 사회에 긍정적인 발달인 다문화 수용성을 촉진 하는 심리사회적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 개념을 응용한 발달자산의 개념적 틀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발달자산이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갖는 설명력과 다문화 수용성을 예측하는 발달자산의 하위요인(학습열의, 긍정적 가치관, 사회적 능력, 긍정적 정체감, 지지, 역량함양, 분명한 경계와 기대, 건설적인 시간활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다문화 수용성을 영향을 준다고 밝혀진 경험요인(다문화 경험, 매체경험)을 통제하였고,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분석에서 나타난 다문화 수용성의 남녀 차이를 고려하여 성별에 따라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의 성차검증을 한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다문화 수용성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다문화 수용성의 세 가지 차원 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evelopmental assets’ influences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nd to identify which developmental asset categories predict multi-cultural acceptability. The subjects included 108 male and 153 female middle school stud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샛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지도교수 이승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91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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